2024-04-19 03:00 (금)
‘온라인 무료강의’ 한능평, 아이돌보미·아이돌봄서비스와 베이비시터 등의 관심자 직무능력 돕는 방과후지도사·심리상담사자격증 취득지원
상태바
‘온라인 무료강의’ 한능평, 아이돌보미·아이돌봄서비스와 베이비시터 등의 관심자 직무능력 돕는 방과후지도사·심리상담사자격증 취득지원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10.11 01: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한능평) 평생교육원에서는 아이돌보미서비스(아이돌봄서비스)와 베이비시터 등의 육아교육에 관심 있는 학부모와 전업주부들을 포함한 모든 이들에게 육아관련 직무능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방과후지도사자격증과 심리상담사자격증 등 28가지 자격증종류에 대해서 누구나 신청 가능한 온라인 무료강의를 개설했다고 밝혔다.

이번 무료강의는 자녀의 올바른 훈육을 위해 오프라인 육아강좌나 베이비페어(육아박람회) 등에 참가하는 학부모들에게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 주관하는 온라인강의를 통해 독서습관함양이나 잠재력 창출 방법 등을 배워 자녀의 영재성을 창출할 수 있도록 돕고 그 외 지적발달장애나 집중력장애 예방법에 관심 있는 이들에게도 별도의 극복방법을 제시해주고자 재능기부활동의 취지로 기획되었다.

무료강의 신청방법은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에서 간편한 회원가입 후 희망하는 과정을 수강신청 완료할 시 최대 3과정까지 수강료 전액을 무료로 지원받을 수 있다. 4주~6주 간 진행되는 온라인강의는 PC와 스마트폰을 통해 장소의 제약없이 어디서든 공부할 수 있으며, 수강에 필요한 교재와 시험예상문제는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가능하다.

아이돌보미·아이돌봄서비스란 부모의 맞벌이로 보호가 필요한 아동에게 아이돌보미가 직접 방문하여 아이를 안전하게 돌보는 지원서비스이다. 아이돌보미·아이돌봄서비스는 외국국적아동과 장애아동 역시 서비스이용 대상자에 속하며, 부부가 함께 자영업을 하는 가정의 경우엔 행복E음에 연계된 건강보험료 및 피부양자 여부에 따라 소득액이 환산되어 적용된다.

베이비시터란 부모의 부재 시 아이를 대신 돌보며 안전을 책임지는 이들을 뜻하는 말로, 시간제로 운영되는 특징이 있어 대학생과 취업준비생, 전업주부들에게 단기 아르바이트(알바) 및 부업으로 인기가 많다. 때문에 시터넷, 베이비시터넷, 맘카페 등에서 시간제 베이비시터나 입주 베이비시터를 비롯한 산후도우미, 가사도우미 등의 모집글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이와 같이 아이돌보미·아이돌봄서비스와 베이비시터 등은 자녀의 올바른 훈육에 도움을 주는 반면 전공자와 관심자들에겐 필요한 직무능력을 향상시켜 관련된 아이돌보미자격증과 베이비시터자격증, 보육교사자격증, 유치원정교사자격증 등을 취득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된다.

이에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아이돌보미·아이돌봄서비스와 베이비시터 등의 돌봄 취업관련 분야로 주목받는 추천자격증종류를 누구에게나 무료로 교육하고 있다.

‘추천자격증종류’에는 아이돌보미·아이돌봄서비스와 유사한 특징을 가져 초등방과후교실, 육아종합지원센터, 어린이집 등의 돌봄관련 센터취업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와 방과후지도사자격증, 아동 정서발달을 도와 또래아이들과 원만히 어울리도록 돕는 아동심리상담사, 독서습관함양으로 집중력 높이는 방법과 학습장애(난독증) 예방법을 배울 수 있는 독서지도사자격증과 언어발달지도사 등의 자격증과정이 개설되어 있다.

또한, 파닉스 영단어 암기법을 돕는 초등영어지도사와 자존감 높이는 방법을 위한 리더십지도사, 지적발달장애 아동의 교육지도를 도모하는 특수아동지도사, 스스로의 학습동기부여를 향상시키는 자기주도학습지도사 등의 자격증과정이 있으며 치유매개별로 구분지어 지역별 홈플러스문화센터나 이마트문화센터, 롯데마트문화센터 등의 취업활동에 유용한 미술심리상담사와 음악심리상담사, 놀이심리상담사 등의 자격증과정을 교육하고 있다.

이 외에도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종류에는 다양한 성격장애(조현병·분노조절장애·망상장애)와 불안장애(공황장애·대인기피증·강박증·PTSD), 기분장애(우울증초기증상·조울증·조증) 등의 극복을 위한 인지행동심리상담사와 분노조절상담사와 치매초기증상과 권태기 극복방법을 배울 수 있는 노인심리상담사, 미래유망직업 자격증으로 각광받는 코딩교육지도사와 직업적성테스트(MBTI성격유형검사·MBTI무료검사)를 통해 진학컨설팅을 돕는 진로적성상담사와 청소년진로상담사, 도덕적 가치관 형성을 돕는 인성지도사 등의 자격증과정이 있다.

이처럼,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 주관하는 모든 자격증은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으로 등록되어 신뢰성이 보장되기 때문에 취업활동은 물론 보건복지부 바우처 제공인력 등록 및 개인 심리상담센터 창업에도 활용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취득한 자격증은 관련 상담기관인 아동심리상담센터와 청소년심리상담센터, 가족심리상담센터와 부부상담센터·부부상담클리닉 등을 비롯해 여성인력개발센터와 다문화가정지원센터, 재가노인요양센터, 실버타운, 청소년수련관, 키즈카페·스터디카페 등에서 취업활동을 할 시에 취업이력서나 포트폴리오 스펙업 용도로 활용할 수 있어 학습자들의 큰 각광을 받고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 주관한 온라인 무료강의는 큐넷·대한상공회의소 등의 국가전문기술자격증과 학점은행제 사회복지사자격증, 국시원 요양보호사자격증 취득을 희망하는 이들을 포함해 실업자·구직자·재직자·근로자내일배움카드 및 국민행복카드·고운맘카드·문화누리카드·아이사랑행복카드 등을 비롯한 취업성공패키지, 청년내일채움공제 등의 국비지원 지급여부와는 무관하게 누구나 교육비를 무료로 지원받을 수 있다.

추가로, 교육원 홈페이지의 취업정보센터에서는 사람인과 워크넷, 잡플래닛과 인크루트, 크레딧잡과 벼룩시장구인구직 등의 취업정보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것과 동일한 취업정보와 더불어 1365자원·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 복지넷·복지로, 복지포인트 등에서 제공하는 봉사활동·봉사인증 정보를 확인하여 자기계발(자기개발)의 용도로 활용할 수도 있다.

무료강의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대표전화와 홈페이지 내 1:1상담게시판, 네이버 톡톡, 카카오톡 플러스친구를 통해 상담 가능하고, 유튜브 한국능률교육평가원 검색을 통해 맛보기 강의를 시청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