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3 21:00 (화)
‘무료교육’ 간호사·간호조무사·물리치료사·간병인 등 의료·복지분야 자기개발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한국능률교육평가원 온라인센터
상태바
‘무료교육’ 간호사·간호조무사·물리치료사·간병인 등 의료·복지분야 자기개발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한국능률교육평가원 온라인센터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10.10 01: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한능평)에서는 간호사, 간호조무사, 물리치료사 등의 의료분야와 사회복지사, 요양보호사, 간병인 등의 복지관련 업무에 관심 있는 이들에게 자기개발을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을 포함한 28가지 자격증 교육과정을 누구에게나 무료로 제공한다고 밝혔다.

무료교육 신청방법은 한국능률교육평가원(한능평) 홈페이지에 회원가입을 한 후 28가지 자격증과정 중 희망하는 3과정까지 수강신청을 진행하면 수강료가 전액 면제된다. 4주~6주간 진행되는 교육은 인터넷강의와 자격시험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1, 2급 자격증을 동시에 취득할 수 있는 통합교육으로 진행되어 시간과 교육비 절감을 기대할 수 있고, 수강에 필요한 교재와 기출문제는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를 받아 활용할 수 있다.

이번 무료교육 취지는 의료·복지 분야 업무에 종사하는 이들이 심리상담기법을 활용해 환자의 심리를 분석하여 원활한 대화를 이끌어낼 수 있도록 도와 업무효율의 상승을 이끌어내기 위해 기획되었으며, 누구나 쉽게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을 통해 업무능력 향상뿐만 아니라 취업이력서·자기소개서 스펙업과 자기계발(자기개발)에도 유용해 취업범위를 확장시킬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교육원 관계자는 전했다.

간호사란 간호학을 전공하는 대학이나 전문대학에서 간호교육을 이수하고 국시원(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에서 시행하는 간호사 시험에 합격한 후 면허증을 취득한 이들을 뜻하며, 의사, 한의사, 조산사와 더불어 의료인에 해당한다. 간호조무사란 고등학교 이상 학력자가 간호조무사 교육을 이수하고 국시원에서 시행하는 간호조무사 국가시험에 합격한 후 자격인정을 받은 이들을 뜻하며, 간호조무사는 의료법 상 보건의료인으로 지정된다.

이에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간호사와 간호조무사 등의 의료분야 직무에 도움이 되는 자격증 추천과정으로 다양한 심리상담기법을 활용하여 환자와 원활한 대화를 할 수 있도록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과 심리테스트, MBTI성격유형검사(MBTI무료검사), DISC성격유형검사, 에고그램테스트 등의 심리분석 도구를 활용하여 환자의 성격과 성향을 분석하고 결과에 따른 심리적 문제 해결을 도울 수 있는 심리분석상담사 자격증과정을 추천했다.

물리치료사란 대학교 및 전문대학에서 물리치료학을 전공한 자가 국시원에서 시행하는 물리치료사 시험에 합격한 후 면허증을 취득한 이들을 뜻한다. 최근 노인인구 증가에 따른 노인성 질환 및 만성퇴행성 환자가 증가하고 있으며, 레저 및 스포츠 활동의 증가로 인해 외상환자들도 증가하고 있어 물리치료분야의 의료 수요는 꾸준히 증가될 것으로 전망된다.

물리치료사는 주로 병원, 재활원과 같은 보건의료시설과 노인복지센터, 장애인복지센터, 아동복지센터 등의 사회복지시설에 취업할 수 있다. 그렇다보니 거동이 불편한 노인들이나 장애를 갖고 있는 아동들을 많이 접하기 때문에 교육원 내 자격과정인 노인들의 심리를 이해하고 도울 수 있는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과 특수아동지도 관련 교육을 배워 업무능력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특수아동지도사,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을 선호하고 있다. 

또한, 의료분야 종사자들이 업무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인지행동심리상담사 과정은 사고 후 발생할 수 있는 외상후 스트레스장애(PTSD)와 재활 치료 중 나타날 수 있는 우울증초기증상, 스트레스성 공황장애 등의 불안장애증상 극복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음악심리상담사는 클래식 음악듣기, ASMR 등의 음악 매개체를 활용하여 환자의 심신안정을 돕고 미술심리상담사 과정은 그림그리기, 컬러링북 등의 미술 매개체를 통해 환자의 심리적인 문제를 표출 할 수 있도록 하여 문제해결을 돕는다.

이 밖에도 주로 아이들에게 나타나는 학습장애 종류인 초등ADHD(성인ADHD증상포함), 난독증증상 등을 집중력 높이는 방법을 통해 치유를 돕는 자기주도학습지도사자격증과 언어장애 종류인 음운장애, 조음장애, 틱장애 등의 언어치료를 돕는 언어발달지도사자격증을 포함해 모래놀이, 만다라 등의 놀이 매개체를 활용하여 아동 자신의 심리적 문제를 인지하고 해결하여 스스로의 자존감 높이는 방법을 돕는 놀이심리상담사자격증이 있다.

가족심리상담사자격증은 가족심리상담센터, 건강가정지원센터 등에서 상담사 업무에 활용될 수 있고, 청소년심리상담사자격증과 학교폭력예방상담사자격증은 교육시설이나 청소년상담센터에서 사춘기 청소년들의 학교폭력상담, 진로상담 업무 등에 활용될 수 있으며 코딩교육지도사자격증, 독서지도사자격증 등의 교육관련 자격증은 이마트문화센터·롯데마트문화센터·홈플러스문화센터 등의 평생교육원에서 강사지원에 활용될 수 있다.

위에 설명한 자격증종류를 포함한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 개설된 28가지 자격증추천 과정은 자격기본법에 의거 국가인정기관인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되어 있어 자격증을 취득한 후 개인 심리상담센터 창업을 할 수 있으며, 보건복지부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 바우처시설 상담사·지도사 분야 제공인력 종사자로 등록할 수 있다.

한편,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에는 교육원에서 취득한 자격증을 활용하여 취업을 할 수 있도록 돕는 취업정보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해당 페이지를 통해 취업정보사이트인 사람인, 잡플래닛, 잡코리아와 같은 다양한 취업정보들을 제공 받을 수 있으며, 경력이 인정되는 봉사활동에 관심 있는 이들은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 1365자원봉사센터, 복지넷, 복지로 등에서 봉사활동 정보를 무료로 제공 받을 수 있다.

추가로 한국능률교육평가원 관계자는 “교육원에서는 자격증 온라인교육 뿐만 아니라 취득한 자격증을 활용하여 취업을 돕는 오프라인 교육인 취업실무특강 역시 다가오는 11월에 예정되어 있으니 무료교육 관심자 분들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전했다.

끝으로, 무료교육 관련 문의사항은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에 게시된 1:1게시판, 카카오톡플러스친구, 네이버톡톡, 대표전화 문의를 통해서 자세히 안내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