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1:35 (토)
활용범위 커지는 디지털포렌식, ‘서치데이터’의 오랜 경험으로 카카오톡 대화내용, 휴대폰 문자복구,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 최고의 복구서비스를 제공
상태바
활용범위 커지는 디지털포렌식, ‘서치데이터’의 오랜 경험으로 카카오톡 대화내용, 휴대폰 문자복구,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 최고의 복구서비스를 제공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10.10 09: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폰, 컴퓨터, 외장하드디스크, USB 등과 같은 디지털 기기의 수요가 급증하면서, 실수 또는 고장 등의 이유로 데이터를 복원하는 이들도 같이 높아지고 있다.

그리고 최근 사건들마다 중심에 ‘디지털포렌식’이 화제가 되면서 더욱 큰 주목을 받고 있다. 디지털포렌식이란 컴퓨터, 노트북, 휴대폰 등의 디지털 저장장치에 남아있는 모든 디지털정보를 분석하여 범죄 단서를 찾는 수사 기법이다.

이러한 가운데, 전문적인 도움으로 데이터를 복원하여 돕는 곳이 있어 눈길을 끈다. 

‘서치데이터’는 지금까지 대검찰청 및 경찰·검찰·법원 등에 수많은 휴대폰 증거 수사 협조를 도왔으며 국립과학수사원 포렌식 솔루션 공급을 위한 직원교육 및 시연을 진행했다. 2014년 세월호 침수사고 당시에는 ‘SBS 그것이 알고 싶다’에 디지털 포렌식 전문가로 출연하여 휴대폰 복구 재능 기부를 통해 세월호 침몰사고 관련 70여 건의 스마트폰 복구 결과를 제공했으며, TV조선 뉴스판에 출연해 북한 스마트폰 관련하여 자문을 제공한 바 있다.

또한 국내 유일한 대법원특수감정업체로 디지털 포렌식과 연결된 이혼소송, 외도나 불륜 관련(상간남,상간녀위자료소송), 미투 관련 성추행이나 성폭행 및 강간사건, 데이트폭력, 협박, ,자살, 카카오톡 보이스피싱, 카톡 사기 등 민사 및 형사 재판에 법률적인 증거로 핸드폰의 데이터 복구가 필요할 경우 경찰과 검찰 및 법원에 휴대폰 증거 감정서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서치데이터는 최신형 스마트폰이 아니어도 2, 3G폰과 같은 구형 폴더폰과 피처폰의 문자메시지, 갤러리사진, 핸드폰 전화번호(t연락처 복구), SK·KT·LG통화기록내역조회 복구도 가능하다. 

또한 하드디스크, 외장하드, SSD, Micro SD메모리카드, CF카드, USB 복구 등 다양한 저장장치의 데이터복원을 지원하며 CCTV, 블랙박스, 음성녹음기(보이스레코더), 서버복구, 컴퓨터나 노트북 휴지통 비우기 복구, 맥북(프로,에어,아이맥) 복원도 가능하다.

핸드폰복구 주요 서비스는 핸드폰 사진 복구, 지운 문자 복구, 통화기록복구(통화내역복원), 동영상복구, 전화번호부복구(연락처복원), 음성녹음복구 등의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스마트폰 메신저로는 카카오톡 대화내용, 카톡대화방 복원, 첨부파일 복구, 보이스톡 기록복구, 저장기간이 만료된 사진이나 문서등의 삭제된 파일복구, 라인, 위쳇, 틱톡, 텔레그램, 페이스북 메신저 등의 대화방 나가기 복구도 지원한다.

서치데이터의 스마트폰복구 기술은 안드로이드 삼성 갤럭시, LG 옵티머스, 또는 애플사의 아이폰 등 기종과 무관하게 데이터 복원이 가능하며, 또한 아이폰4, 5, 6, 7, 8, 6S, 플러스와 최근 출시가 된 아이폰X, XR, XS, 아이폰XS MAX 등의 아이폰 무한사과 복구, 무한부팅·무한로딩, 아이폰 사진로딩, 안켜질때 등에 관해서는 디지털포렌식 전문가를 배정해 1:1 고객 맞춤형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PC포렌식 분석(프로그램 설치내역, 실행된 응용프로그램내역, 문서파일 접근내역, 폴더 접근내역, 외장 저장장치내역, 인터넷 사용이력, 포털사이트 검색이력, 인터넷 다운로드 내역 등)도 가능하여 컴퓨터 포렌식에서도 높은 복구율로 기업 비리나 기밀 유출 등의 사건 사고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서치데이터 관계자는 "최근 무료복구프로그램을 받아서 직접 외장하드복구를 시도해보는 사람들 이 늘고 있다. 성공하는 경우도 있겠지만 이로 인해 파일이 완전히 망가져서 불가능 상태가 되어 다시 요청하는 찾는 분들이 꽤 많다. 상황에 따라 알맞는 방법을 적용해야 하는데 일괄적인 방법으로 시도를 하는 경우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완전히 손상된 파일은 되살리기 어렵기 때문에 중요한 자료라면 반드시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을 권장한다"고 조언했다. 

더욱 자세한 정보나 문의 사항은 포렌식복구 전문기업 ‘서치데이터’ 홈페이지 혹은 고객센터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