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6:35 (금)
“무료강의” 큐넷·국시원 등을 통한 취업 및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등록 자격증 취득 관심자 스펙업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온라인취득 지원센터
상태바
“무료강의” 큐넷·국시원 등을 통한 취업 및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등록 자격증 취득 관심자 스펙업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온라인취득 지원센터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10.08 07: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회교육중앙회(교육청등록 온라인평생교육원)에서 한국산업인력공단 큐넷과 국시원을 통한 국가전문기술자격증 취득에 관심 있는 이들의 이력서 스펙업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정식 등록된 민간자격증 총 28가지 자격과정에 대해서 누구나 조건없이 참여 가능한 온라인강의를 무료로 개설했다고 전했다.

이번 무료강의는 하반기 공채 시즌을 맞아 희망하는 직종에 취업하기 위한 과정을 잘 알지 못하는 이들에게 맞춤형 자격증종류를 제안하고 있다. 또한, 누구나 쉽게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을 통해 취업경쟁력 면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도록 취업역량 강화 및 면접자신감을 북돋아 주며, 기업이 원하는 인재로 성장하길 바라는 교육적 취지의 목적으로 기획되었다.

‘무료강의 신청방법’은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에서 간편한 회원가입 후 희망하는 과정을 수강신청 완료할 시 최대 3과정까지 수강료 전액을 무료로 지원받을 수 있다. 4주~6주 간 진행되는 온라인강의는 PC와 스마트폰을 통해 장소의 제약없이 어디서든 공부할 수 있으며, 수강에 필요한 교재와 시험예상문제는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가능하다.

사회교육중앙회에서 취득할 수 있는 모든 자격증종류는 자격기본법에 의거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으로 등록되어 신뢰성이 보장되기 때문에, 취업활동 뿐만이 아닌 보건복지부 바우처 제공인력 등록 및 개인 심리상담센터 창업에도 활용할 수 있다.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이란 직업교육훈련 정책과 자격제도의 연구·개발 및 프로그램 개발·보급 등의 업무를 주관하는 연구기관으로써 국민의 평생직업능력 향상을 도모한다. 특히 국가공인제도 활성화 등의 연구 및 관련 사업 수행으로 잘 알려져 있으며, 국가자격정보를 통해 다양한 민간자격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사회교육중앙회에서 주관하는 모든 자격증 역시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으로 등록되어 있어 누구나 부담없이 신청 가능하다.

큐넷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운영하는 국가전문기술자격증·시험정보 포털이다. 큐넷 홈페이지에선 정보처리기사와 산업안전기사, 공인중개사, 한국어교육능력검정시험 등의 원서접수, 실기접수, 합격자조회, 자격증신청 등과 관련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국시원(한국보건의료인 국가시험원)은 보건의료관련 법령에 따른 보건의료인 국가시험 관리를 전담하는 곳으로써 의사와 간호사, 물리치료사, 임상심리사, 요양보호사 등의 시험정보와 합격자조회, 면허·자격증 발급 및 증명서 발급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사회교육중앙회에선 한국직업능력개발원과 국시원에서 발행하는 자격증을 비롯해 큐넷 등의 국가전문기술자격증 취득을 희망하는 이들에게 관련직무와 유사한 종류의 자격증종류를 제안해 직무능력향상 및 취업 스펙업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자격과정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추천자격증종류’에는 직업적성테스트(MBTI성격유형검사·MBTI무료검사)를 활용해 진학컨설팅을 돕는 진로적성상담사와 청소년진로상담사, 아이돌보미서비스(아이돌봄서비스)와 베이비시터자격증, 보육교사자격증 등의 직무와 유사한 특징을 지닌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와 방과후지도사자격증, 독서습관함양을 통해 집중력 높이는 방법과 다문화가족 언어교육을 도모하는 독서지도사자격증과 언어발달지도사 등의 자격증과정이 개설되어 있다.

또한, 스스로의 학습동기부여를 돕는 자기주도학습지도사, 파닉스 관련 영단어 암기법을 돕는 초등영어지도사, 가족 간 의사소통 활성화를 돕는 부모교육지도사, 자존감 높이는 방법을 위한 리더십지도사 등의 자격증과정이 있으며, 내담연령별로 구분지어 아동 지적발달장애 예방을 위한 아동심리상담사, 청소년의 학업성취도 열등감 해소를 돕는 청소년심리상담사, 치매초기증상 예방에 효과적인 노인심리상담사 등의 자격증과정을 교육하고 있다.

이 외에도 교육원에 개설된 자격증종류에는 일상생활 중 겪을 수도 있는 성격장애(조현병·분노조절장애·화병·망상장애·나르시시즘)와 불안장애(공황장애·대인기피증·PTSD·트라우마·강박증), 기분장애(우울증초기증상·조울증·조증) 등의 극복을 위한 인지행동심리상담사와 분노조절심리상담사를 비롯해 치유매개체별로 구분지어 심신안정과 수면장애 예방을 돕는 미술심리상담사와 음악심리상담사, 놀이심리상담사 등의 자격증과정이 준비되어 있다.

사회교육중앙회에서 시행하는 이번 온라인 무료강의는 국가전문기술자격증과 더불어 요양보호사자격증과 사회복지사자격증 등의 취득 희망자와 실업자·구직자·재직자·근로자내일배움카드 및 국민행복카드·고운맘카드·문화누리카드·아이사랑행복카드 또는 취업성공패키지와 청년내일채움공제 등 별도의 국비지원여부와는 무관하게 누구나 교육비를 지원받을 수 있다.

추가로 무료강의는 평소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이나 컴퓨터활용능력, 한국어능력시험, 스펙업 취업 영어면접, 간호조무사 시험, 교육능력개발평가 등에 관심 있는 이들이라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다.

교육원의 홈페이지에선 인터넷검색이 서툰 중장년층과 시니어층을 위해 사람인과 워크넷, 잡플래닛, 인크루트, 커리어넷, 벼룩시장구인구직 등의 취업정보사이트에서 제공하는 것과 동일한 구인구직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이 뿐만 아니라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와 1365자원봉사센터포털 등에서 확인 가능한 경력인정 봉사활동정보까지 학습자들에게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온라인강의 수강신청 및 취업정보 등의 자세한 사항은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에서 전화문의 및 확인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