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9:00 (금)
‘10월 무료이벤트’, 커리어넷·크레딧잡·여성인력개발센터 등 일자리구하기사이트 관심 취준생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온라인교육
상태바
‘10월 무료이벤트’, 커리어넷·크레딧잡·여성인력개발센터 등 일자리구하기사이트 관심 취준생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온라인교육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10.08 01: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온라인 전문교육기관인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재능기부 자기계발을 취지로 진행 중인 10월 무료이벤트기간을 맞이하여 일자리사이트인 커리어넷, 크레딧잡, 여성인력개발센터 등에서 일자리구하기 정보를 알아보고 있는 취업준비생(취준생)을 위해 추후 취업이력서와 자기소개서 상에 스펙업 용도로 기재가능한 다양한 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을 교육 중에 있다.

서울 남부교육청에 온라인 평생교육시설로 등록되어 있는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은 실업률 증가와 이에 따른 니트족, 프리터족 등의 취업포기자를 방지하고 대한민국 산업발전에 이바지하고자 사회공헌활동을 하고 있으며 이에 이번 무료교육 이벤트를 기획하게 되었다고 전했다. 또한 홈페이지 내 취업정보센터 운영과 오프라인 취업실무특강,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을 위해 발급되는 ‘평생교육바우처’ 카드로도 일부 과정에 대한 지원이 가능하다.

무료이벤트 신청의 경우 바우처 해당인원은 교육원으로 별도 전화신청을 하면 되며 일반 대상자의 경우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 회원가입과 수강신청을 진행하면 선착순에 한해 교육 중인 28개 자격증 중 3개까지 접수가 가능하다. 4~6주의 교육일정과 인터넷 검정시험을 통해 학습자는 국가인정기관인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등록된 자격기본법에 따른 자격증을 취득하게 되며 이 후 해당 자격증을 취업활동에 다양한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다.

커리어넷은 교육부에서 제공하는 진로정보망으로 직업적성테스트와 진로심리검사, 커리어플래너의 진로상담 및 직업종류와 학교정보 등 진로와 진학에 대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크레딧잡은 기업정보와 연봉정보, 면접후기 및 직장인후기, 실업률 등을 확인할 수 있는 취업정보사이트이다. 커리어넷과 크레딧잡은 취업준비생들이 많이 이용 중이며 유사 사이트로 잡플래닛, 사람인, 잡코리아와 같은 구인구직사이트 등이 있다.

여성인력개발센터란 전업주부와 경련단절여성(경단녀재취업), 차상위계층 여성들이 사회생활에 첫 발을 내딛을 때 기초적인 직업훈련을 받아 더욱 심화된 전문직업훈련으로 향할 수 있도록 돕는 여성 취업지원기관이다. 이러한 직업훈련은 실업자·구직자·재직자·근로자 내일배움카드 등을 비롯해 취업성공패키지(취성패) 1·2유형과 청년내일채움공제 등의 국비지원프로그램을 통해서도 가능하지만 그 대상에 제한이 있는 경우가 많다.

반면,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 주관하는 모든 자격과정은 연령, 지역, 성별의 제한없이 누구나 수강지원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보건복지부 사회서비스전자바우처 제공인력 등록 및 개인 심리상담센터 창업에도 활용할 수 있는 법적효력이 있어 직무능력향상과 경제적 자립을 희망하는 여성구직자에겐 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과 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 놀이심리상담사자격증 및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 독서지도사 등의 자격과정에 많은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이렇듯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자격증은 취업 및 상담활동, 교육지도 업무를 준비할 경우 법적효력이 발휘된다. 보건복지부 지역사회투자사업 바우처 관련시설과 지역아동센터, 육아종합지원센터와 더불어 다문화가족지원센터와 건강가정지원센터, 치매지원센터 등 종합사회복지관과 어린이집·유치원·대안학교·학습클리닉·학원 등 다양한 교육시설의 취업에 사용되고 있으며 심리상담센터 쁀 아니라 공부방·키즈카페 등 관련 시설 창업 및 진학컨설팅과 교육특강, 프로그램 개발과 기업 내 CS교육·HRD인사담당·심리마케팅 등에도 활용되고 있다.

즉, 해당 시설에 취업을 준비하는 사회복지사·보육교사·요양보호사·직업상담사 등 업무연관성이 높은 직업군에서도 직무능력 향상과 역량강화를 위해 자격증을 취득 중이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자격증종류에는 심리학과 상담학의 기초를 배워 대인관계·사회생활·면접 등에서의 유용한 대화기법을 학습하는 심리상담사 과정, 노래·클래식·ASMR과 그림그리기·클레이·색칠공부 등의 매개체를 활용하는 음악심리상담사·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 우울증·공황장애·강박증·트라우마 등 불안장애증상과 관련된 인지행동심리상담사자격증, 틱장애·자폐증·틱장애·ADHD증상 등 발달장애의 사회성 적응을 돕는 놀이심리상담사 과정과 에고그램·애니어그램테스트·DISC·MBTI성격유형검사 등의 도구를 활용하는 과정 등이 있다.

그 밖에 교육과 관련하여 학교폭력 예방교육과 후유증 상담을 돕는 학교폭력예방상담사 자격증, 난독증과 학습장애 개선을 돕는 언어발달지도사 자격증, 독서토론·논술교육으로 논리력 성장을 돕는 독서지도사 자격증, 도덕예절교육을 위한 인성지도사 자격증, 수업운영의 기초를 배우는 방과후지도사 자격증 과정 등이 있어 전문소양을 키우는 데에 해당 자격증 등이 활용되고 있다. 신규과정인 청소년진로상담사, 특수아동지도사 등을 포함한 무료이벤트에 해당하는 28종의 전체 자격증종류는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무료온라인교육은 정원마감이 되지 않는 한 누구든지 신청의 기회가 제공된다. 고졸취업생·대학생 인턴·회사원 및 커리어우먼, 경력단절여성, 시니어 전업주부 등을 비롯한 국비지원 미해당자, 실업급여·육아휴직급여·국민연금을 받고 있는 자, 한국산업인력공단 큐넷과 국시원·대한상공회의소 등에서의 국가전문기술자격증 취득과 더불어 본인 취업에 대한 더 많은 스펙업을 희망하는 자 등 취업성공을 희망하는 취준생이라면 누구나 도전할 수 있다.

앞에서 말한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 내 동시 운영 중인 취업정보센터에서는 워크넷·아이소리·잡코리아·사람인 등의 취업정보사이트 채용공고를 일부 제공하여 일자리구하기 정보를 매일 업데이트하고 있으며 사이트 내에 자기소개서 잘 쓴 예시와 이력서양식을 무료로 제공 중에 있다. 또한 1365자원봉사센터포털·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 복지넷·복지로 등 경력으로 인정되는 맞춤형복지포탈 정보 역시 공유 중이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10월 무료이벤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 공지사항에서 확인가능하며 1:1 게시판,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등록, 네이버톡톡과 유선문의를 통해서 추가 상담을 받아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