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23:35 (목)
한국능률교육평가원 ‘온라인 무료교육’, 번아웃·리플리·과민성대장증후군 등에 의한 심리장애증상 극복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취득지원
상태바
한국능률교육평가원 ‘온라인 무료교육’, 번아웃·리플리·과민성대장증후군 등에 의한 심리장애증상 극복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취득지원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10.07 13: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한능평) 평생교육원에서는 번아웃증후군과 리플리증후군 및 과민성대증후군 등의 스트레스성 심리장애 해소법 및 극복방법을 배울 수 있는 심리상담사자격증을 포함한 28가지 자격증종류에 대해서 누구나 참여 가능한 온라인강의를 개설했다고 밝혔다.

이번 무료교육은 다양한 심리문제 후유증으로 잦은 업무실패와 학업성취도 저하 및 대인관계 불화 등을 겪는 이들에게, 심리상담기법을 통해 일상생활 적응 및 자신감 상승의 계기가 되길 바라는 취지에서 사회공헌·재능기부활동의 목적으로 기획되었다.

무료교육 신청방법은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에서 간편한 회원가입 후 희망하는 과정을 수강신청 완료할 시 최대 3과정까지 수강료 전액을 무료로 지원받을 수 있다. 4주~6주 간 진행되는 온라인강의는 PC와 스마트폰을 통해 장소의 제약없이 어디서든 공부할 수 있으며, 수강에 필요한 교재와 시험예상문제는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가능하다.

번아웃증후군은 한 가지 업무에 몰두하는 사람이 갑작스레 극도의 신체적·정신적 피로감과 무기력증을 호소하는 심리문제다. 번아웃증후군의 원인으론 직장 내 괴롭힘과 갑질문화 및 과도한 업무량 등의 업무스트레스 누적에 의해 나타나기 쉬우며, 이를 해소하기 위해선 충분한 휴식을 통해 만성피로와 수면장애를 사전에 예방하거나, 대화상대를 만들어 커뮤니케이션을 활성화하고 단체생활에 적응하는 방법 등이 있다.

리플리증후군(편집증)은 자신의 상상 속 허구의 세계를 진실이라 믿는 망상장애로 인해 타인에게 이유없는 열등감과 자격지심, 애정결핍 등의 피해의식을 느끼는 특징이 있다. 리플리증후군은 방치할 시 의부증증상과 의처증증상 등에 의한 가족관계 불화 및 근거없는 우월감으로 주변인들을 도외시 해 대인관계 적응에도 어려움이 따른다. 때문에, 리플리증후군은 허언증 정도가 아닌, 타인에게 심각한 정신적·금전적 피해를 입힐 가능성을 인지해야 한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은 특별한 이유도 없이 복통과 배변장애를 동반하는 스트레스성 불안장애증상의 일종이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은 평소 우울증초기증상이나 스트레스성 공황장애 혹은 대인기피증이나 트라우마 등을 보이는 이들에게 나타나기 쉬우며, 내담자의 자신감 저하 및 신경쇠약을 유발해 사회생활과 대인관계 적응에 큰 불편함으로 다가온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위에서 언급된 번아웃증후군과 리플리증후군, 과민성대장증후군 등을 포함한 다양한 성격·불안장애의 원인인 스트레스누적을 해소하기 위해 긍정의 힘(피그말리온효과·플라시보효과·나비효과)을 활용한 인지행동치료기법을 통해 일상생활 중의 인지오류를 개선하고, ASMR과 클래식, 백색소음, 색종이접기, 가베, 몬테소리, 컬러링북, 애착인형 등의 치유매개체를 활용 가능한 다양한 자격증과정을 누구에게나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개설된 추천자격증종류에는 스트레스로 인한 성격장애(조현병·분노조절장애·나르시시즘)와 불안장애(강박증·PTSD·외상후 스트레스장애·환공포증), 기분장애(조울증·조증) 등을 치유해 일상생활 적응을 돕는 인지행동심리상담사와 분노조절상담사 등의 자격증과정을 교육하고 있으며, 치유매개체별로 구분지어 다양한 치유매개체를 활용해 내담자의 심신안정을 도모하는 미술심리상담사와 음악심리상담사, 놀이심리상담사 등의 자격증과정이 개설되어 있다.

또한, 자존감 높이는 방법을 익혀 인간관계 적응을 돕는 리더십지도사자격증 및 DISC성격유형검사와 에고그램테스트, 애니어그램테스트 등의 심리테스트를 활용해 심리파악을 돕는 심리분석상담사 등의 관련 자격증과정이 있으며, 연령대에 따라 각양각색으로 나타날 수 있는 아스퍼거증후군과 다운증후군 및 피터팬증후군과 파랑새증후군 또는 치매초기증상 등의 예방을 위한 아동심리상담사와 청소년심리상담사, 노인심리상담사 등의 자격증과정도 있다.

이 외에도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 취득 가능한 자격증종류에는 MBTI성격유형검사(MBTI무료검사)를 통해 진학컨설팅을 돕는 진로적성상담사와 청소년진로상담사, 독서습관함양 및 집중력 높이는 방법을 배울 수 있는 독서지도사자격증, 미래유망직업 자격증으로 각광받는 코딩교육지도사, 자폐증증상과 틱장애 아동의 교육지도를 돕는 특수아동지도사, 방과후교실 등의 복지분야 취업을 돕는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와 방과후지도사 등의 자격증과정이 있다.

이처럼,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 주관하는 모든 자격증은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으로 등록되어 있어 취업활동은 물론, 보건복지부 바우처 제공인력 등록 및 개인 심리상담센터 창업에도 활용할 수 있다. 이는 자기계발(자기개발)과 스펙업을 희망하는 취업준비생과 경력단절여성(경단녀재취업)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고 있으며, 재취업과 개인 사업을 준비하는 직장인과 퇴직자들에게도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취득한 자격증은 관련기관인 상담시설(아동·청소년·가족·부부상담센터·육아종합지원센터)과 복지시설(여성인력개발센터·다문화가족지원센터·재가노인요양센터·노인주간보호센터), 문화시설(YWCA·YMCA·홈플러스문화센터·이마트문화센터·롯데마트문화센터), 교육시설(청소년수련관·키즈카페·스터디카페·북카페·홈스쿨링·어린이집·유치원·놀이방) 등에서 취업 및 아르바이트(알바)·부업에 활용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 주관한 온라인 무료교육은 큐넷·대한상공회의소 등의 국가전문기술자격증 취득을 희망하는 이들과 실업자·구직자·재직자·근로자내일배움카드 및 국민행복카드·고운맘카드·문화누리카드·아이사랑행복카드 등을 비롯해 취업성공패키지, 청년내일채움공제를 포함한 별도의 국비지원 혜택과는 무관하게 누구나 교육비를 무료로 지원받을 수 있다.

홈페이지 내에서 동시 운영 중인 취업정보센터에서는 사람인과 워크넷, 잡플래닛, 크레딧잡, 인크루트, 벼룩시장구인구직 등의 취업정보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것과 동일한 취업정보를 포함해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1365자원봉사센터포털, 복지넷·복지로, 복지포인트 등에서 제공하는 이력서와 포트폴리오 작성에 유용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무료교육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대표전화와 홈페이지 내 1:1상담게시판, 네이버 톡톡, 카카오톡 플러스친구를 통해 상담 가능하고, 유튜브·네이버TV에서 ‘한국능률교육평가원’ 검색을 통해 맛보기 강의를 시청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