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7:20 (금)
“무료수강” 국가전문기술자격증 취득 관심자 취업이력서 스펙업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온라인강의 지원센터, 사회교육중앙회
상태바
“무료수강” 국가전문기술자격증 취득 관심자 취업이력서 스펙업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온라인강의 지원센터, 사회교육중앙회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10.06 10: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회교육중앙회(교육청등록 온라인평생교육원)에서 큐넷·대한상공회의소 자격평가사업단 국가전문기술자격증 취득에 관심 있는 이들의 취업이력서 스펙업을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을 포함한 28가지 자격증종류에 대해서 누구나 참여 가능한 온라인강의를 개설했다고 밝혔다.

이번 무료수강은 평생교육시대를 맞아 개개인의 취업이력서 및 포트폴리오 등이 중요시되는 가운데, 자기계발의 기회를 갖지 못하는 이들의 취업경쟁력 향상을 돕기 위한 재능기부활동의 취지로 기획되었으며, 특별한 조건 없이도 누구나 효력있는 자격증을 취득해 스펙업 및 사교육비 절약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온라인강의를 누구에게나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무료수강 신청방법’은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에서 간편한 회원가입 후 희망하는 과정을 수강신청 완료할 시 최대 3과정까지 수강료 전액을 무료로 지원받을 수 있다. 4주~6주 간 진행되는 온라인강의는 PC와 스마트폰을 통해 장소의 제약없이 어디서든 공부할 수 있으며, 수강에 필요한 교재와 시험예상문제는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가능하다.

시험에 통과할 시 자격증 1급과 2급을 동시에 취득할 수 있는 이점이 있으며, 보다 빠른 취업을 준비하고픈 이들을 위해 여타의 취업정보사이트 및 고용복지플러스센터에서 제공하는 것과 동일한 구인구직 일자리정보 및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1365자원봉사센터포털사이트 등에서 확인 가능한 경력인정 봉사활동정보까지 학습자들에게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사회교육중앙회에서 취득할 수 있는 모든 자격증은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으로 등록되어 있기 때문에, 보건복지부 바우처 제공인력 등록 및 개인 심리상담센터 창업에도 활용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이는 취업스펙업과 자기개발을 희망하는 취업준비생과 경력단절여성(경단녀재취업), 전업주부, 직장인들에게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국가전문기술자격증(국가전문자격증·국가기술자격증·국가공인자격증)은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주관하는 큐넷에서 취득할 수 있는 종목별 자격과정이며, 국가자격증 종류에는 산업안전기사와 정보처리기사를 포함한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과 청소년상담지도사자격증 및 공인중개사, 세무사 등이 있다. 이러한 국가자격증은 취득을 준비하는 이들은 취업경쟁력 면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 스펙업에 유용한 여러 민간자격증을 함께 취득하는 이들이 늘고 있다.

사회교육중앙회는 취업을 위한 기술배우기를 희망하는 이들에게 고졸이상이라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며, 전공자와 비전공자 관계없이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과정을 개설했다. 우선 취업과 관련된 자격증종류에는 직업적성테스트(MBTI성격유형검사·MBTI무료검사)를 활용해 진학컨설팅을 돕는 진로적성상담사, 집중력 높이는 방법과 이력서 작성법에 도움을 주는 독서지도사자격증, 주변인들과의 사회적 관계 형성에 유용한 인성지도사자격증 등이 있다.

또한, DISC성격유형검사와 에고그램테스트, 애니어그램테스트 등의 심리테스트 도구를 활용한 심리상담기법을 배울 수 있는 심리분석상담사, 아이돌보미서비스(아이돌봄서비스)와 베이비시터자격증, 보육교사자격증 등의 직무와 유사한 특징을 가진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와 방과후지도사자격증, 미래유망직업 자격증으로 각광받는 코딩교육지도사, 학습장애(난독증) 극복에 도움을 주는 언어발달지도사, 가족 간 의사소통 활성화를 돕는 부모교육지도사, 학습동기부여를 통해 잠재력 상승에 도움되는 자기주도학습지도사 등의 자격증과정이 있다.

이처럼 취득한 자격증은 관련기관인 상담시설(아동·청소년·가족·부부상담센터·부부상담클리닉·육아종합지원센터)과 복지시설(여성인력개발센터·다문화가족지원센터·재가노인요양센터·노인주간보호센터), 문화시설(홈플러스문화센터·이마트문화센터·롯데마트문화센터·현대백화점문화센터) 등에서 취업 및 아르바이트(알바)·부업에 활용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언급된 자격증과정 외에도 사회교육중앙회에서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종류에는 불안장애(공황장애·대인기피증·강박증·PTSD)와 성격장애(조현병·분노조절장애·망상장애), 기분장애(우울증초기증상·조울증) 극복을 위한 인지행동심리상담사와 분노조절심리상담사 등의 자격증과정을 교육하고 있으며, 내담연령별로 구분지어 초등·성인ADHD증상과 치매초기증상 예방에 도움되는 아동심리상담사와 청소년심리상담사, 노인심리상담사 및 치유매개체별로 구분지은 미술심리상담사와 음악심리상담사, 놀이심리상담사 등의 자격증과정이 개설되어 있다.

사회교육중앙회에서 주관한 온라인 무료수강은 국가전문기술자격증과 요양보호사자격증 등의 취득 희망자를 포함한 실업자·구직자·재직자·근로자내일배움카드 및 국민행복카드·고운맘카드·문화누리카드·아이사랑행복카드와 더불어 취업성공패키지, 청년내일채움공제 등 별도의 국비지원 혜택과는 무관하게 누구나 교육비를 지원받아 무료로 공부할 수 있다.

또한, 홈페이지에선 여타의 취업정보사이트인 사람인과 워크넷, 잡플래닛, 인크루트, 커리어넷, 벼룩시장구인구직 등에서 제공하는 것과 동일한 취업정보를 확인할 수 있어, 인터넷검색이 서툰 중장년층과 시니어층에게도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 내고 있다.

온라인강의 수강신청 및 취업정보 등의 자세한 사항은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에서 전화문의 및 확인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