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30 00:10 (토)
“전액무료” 한국심리교육협회, 강박증 공황장애와 불면증 수면장애증상 심리상담센터에서 마음수련효과로 무기력증 극복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이러닝
상태바
“전액무료” 한국심리교육협회, 강박증 공황장애와 불면증 수면장애증상 심리상담센터에서 마음수련효과로 무기력증 극복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이러닝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10.06 07:0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심리교육협회(한교협)는 공황장애와 수면장애 등 심리상담센터에서 다양한 심리장애증상의 예방 및 극복을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등 28가지 인터넷 강의에 대하여 홈페이지 무료회원가입만 해도 3과정까지 조건 없이 무료로 수강할 수 있다고 밝혔다.

무료수강 취지는 공황장애, 수면장애, 불안장애 등 다양한 심리장애증상으로 인한 무기력증증상과 강박증증상 등으로 힘들어 하는 이들에게 각 종 심리기법인 심리상담(서로이야기하다), 심리테스트 등을 배워 우울증초기증상, 공황장애초기증상 등을 자가진단을 통해 예방하고 주변에 힘들어하는 이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재능기부 및 사회공헌활동의 일환으로 무료강의 이벤트를 마련했다고 교육원 담당자는 전했다.

4주~6주간 진행되는 교육은 인터넷강의와 자격시험으로 진행되며 현행법령에 맞게 1년 내 재촬영된 최신강의로 처음 공부하는 일반인이나 비전공자들도 쉽게 공부할 수 있다. 또한 수강에 필요한 교재와 기출문제는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로드를 받아 활용할 수 있고 1급, 2급자격증을 동시에 취득할 수 있는 통합과정이므로 이번 무료교육을 통해 평소 심리상담 관련 자격증에 관심 있는 이들이라면 교육비에 부담 없이 수강할 수 있다.

공황장애란 심한 불안 발작과 다양한 신체 증상들이 예고 없어 갑작스럽게 발생하는 불안장애로 사회공포증(대인기피증), 외상후 스트레스장애, 강박증, 우울증초기증상 등 다양한 심리장애증상을 동반하며, 스트레스로 인해 발생하는 스트레스성 공황장애증상 극복방법으로는 공황장애자가진단 통해 정도를 파악하고 전문가가 처방해주는 약물로 치유하는 방법도 있지만 심리상담센터에 방문하여 심리상담을 병행하는 것이 예후가 좋다.

이에 한국심리교육협회는 인지행동치료기법(CBT)을 활용하여 공황장애, 불안장애, 우울증초기증상, 외상후 스트레스장애 등의 치유를 돕는 인지행동심리상담사자격증과 다양한 심리장애증상을 긍정적인 마음을 갖게 하는 플라시보효과(좋아지게 하다), 나비효과(작은 행동 하나로 큰 영향을 일으키다.), 피그말리온효과(긍정적인 기대와 관심으로 좋은 효과를 낸다.) 등을 활용하는 심리상담을 통해 심리증상 극복을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이 있다. 
 
수면장애는 밤에 잠이 안 올 때 나타나는 증상인 불면증, 충분한 수면을 취했음에도 불구하고 졸음을 호소하는 기면증, 수면 중 무호흡증, 잠들 무렵 다리에 불편함을 느껴 잠들지 못하는 하지불안증후군 등을 겪는 것을 뜻한다. 수면장애는 우울증과 같은 심리적인 스트레스가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최근에는 심리상담센터나 수면센터(수면클리닉)를 이용하여 심신안정에 도움이 되는 심리상담을 받아 수면장애를 치유를 하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한국심리교육협회에는 클래식 음악듣기, 악기연주 등 음악을 매개로 활용하여 심신안정을 도와 수면장애 극복에 도움을 주는 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과 그림그리기 등 미술을 매개로 내담자의 심리적 문제를 표출 하도록 하여 마음의 소리로 치유를 돕는 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을 포함해 다양한 심리적 상황과 스트레스로 인한 위기상황을 예방하고 극복을 돕는 위기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이 개설되어 있다.

또한 음운장애, 조음장애, 틱장애 등의 언어장애 극복을 돕는 언어발달지도사자격증과 학습장애 종류인 초등ADHD증상, 성인ADHD증상, 난독증증상 등을 집중력 높이는 방법을 통해 극복을 돕는 자기주도학습지도사자격증 및 지적장애, 발달장애를 겪는 아동들의 특수교육을 담당하는 특수아동지도사자격증을 포함해 성격장애의 종류인 분노조절장애증상을 겪는 이들의 치유를 돕는 분노조절상담사자격증 과정이 개설되어 있다.

교육원에는 다양한 심리장애증상 치유뿐만 아니라 MBTI성격유형검사(MBTI 무료검사), DISC 성격유형검사, 직업적성테스트(인적성검사, 직업적성검사)등을 활용하여 성격과 성향을 파악하는 심리를 분석하고 진로탐색을 돕는 심리분석상담사자격증, 진로적성상담사자격증이 있으며, 동양철학인 사주명리학과 만세력을 활용하여 내담자의 현재와 미래를 예측하여 삶의 방향을 제시해주는 명리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이 있다.

이 밖에도 건강가정지원센터,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아동심리상담센터 등에서 상담 업무에 활용될 수 있는 가족심리상담사자격증,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이 있고 청소년상담센터에서 사춘기 청소년들의 심리상담과 학교폭력 관련 상담 업무에 활용될 수 있는 청소년심리상담사자격증사, 학교폭력예방상담사자격증이 있으며 재가방문요양센터와 노인복지센터 등에서 요양 및 복지관련 업무에 활용될 수 있는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이 개설되어 있다.

추가로 이마트문화센터, 롯데마트문화센터, 홈플러스문화센터 등의 평생교육원에서 강사지원으로 활용될 수 있는 자격증 종류로는 코딩교육과 코딩프로그램교육을 하는 코딩교육지도사자격증과 독서교육과 독후감 쓰는 법 등의 독후활동을 지도하는 독서지도사자격증 등이 있으며, 방과후학교나 방과후돌봄교실 등에 활용될 수 있는 방과후지도사자격증,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자격증, 초등영어지도사자격증과정이 있다.

한국심리교육협회에 개설되어 있는 28가지 자격증은 자격기본법에 의거 국가인정기관인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되어 있어 취업준비생들의 취업이력서와 자기소개서에 기재가 가능하여 스펙업과 자기계발(자기개발)을 돕고, 심리상담센터 취업 및 창업을 준비하기도 하며 보건복지부 사회서비스투자사업 서비스 바우처시설에 제공인력으로 활용이 가능하다.

더불어 사회공헌활동의 일환으로 지원하는 무료강의는 국비지원 무료교육 종류인 재직자(근로자)내일배움카드와 실직자(구직자)내일배움카드, 청년내일채움공제, 취업성공패키지 등과 바우처 관련 정책인 문화누리카드와 국민행복카드, 고운맘카드 등의 지원여부와 상관없이 무료로 수강할 수 있으며 홈페이지 취업정보센터를 활용하여 사람인·워크넷·잡코리아 등의 취업정보사이트와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 1365자원봉사센터등의 봉사활동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정보들과 동일한 정보를 확인 할 수 있다.

끝으로 교육원 관계자는 “온라인자격증교육뿐만 아니라 교육원에서 취득한 자격증을 활용하여 취업을 돕는 오프라인 교육인 취업실무특강을 진행하고 있으니 많은 참여 바란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