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3:55 (토)
‘심리상담사·방과후지도사자격증 무료지원’ 문화누리·아이사랑·국민행복카드 관심자 미래유망직업 각 종 취업자격증 강의지원
상태바
‘심리상담사·방과후지도사자격증 무료지원’ 문화누리·아이사랑·국민행복카드 관심자 미래유망직업 각 종 취업자격증 강의지원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10.07 01: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교육청 등록 평생교육원, 한능평)에서는 재능기부 및 사회공헌활동으로 바우처 관련 문화누리카드와 아이사랑카드(아이행복카드), 국민행복카드(고운맘카드) 등의 국비지원 관심자에게 바우처카드 발급유무와 관계없이 미래유망직업 중 심리상담사 또는 방과후지도사가 되기 위한 관련 취업자격증에 대해 강의를 무료지원 중에 있다고 전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은 보건복지부와 사회보장정보원에서 주관하는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사업 중 지역사회서비스의 일부 바우처 업무를 볼 수 있는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등록된 ‘자격기본법 제 17조’에 의거한 아동심리상담사와 놀이심리상담사·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 자격증 등을 운영하여 학습자의 취업자기개발에 도움을 주고 있다.

무료지원신청은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 검색 및 회원가입과 수강신청을 마치는 선착순에 한해 총 28개 자격증 중 3개까지 수강료 90만원이 면제되며 신청완료 시 PC와 스마트폰 등을 활용한 4~6주 간 온라인교육일정을 합격할 경우 위 법령에 따른 1·2급자격증 동시취득이 가능하다. 무료지원 취지에 맞춰 교재와 시험대비문제 역시 무상으로 제공되어 고졸·대졸 취업준비생·경력단절여성(경단녀)·이직을 준비하는 직장인·중장년 노인시니어 계층에게 자기계발(자기개발)과 스펙업의 기회를 제공한다.

교육원 관계자는 “이번 강의지원은 또 다른 국비지원인 취업성공패키지 1·2유형, (재직자·근로자·구직자·실업자)내일배움카드와 고용보험 실업급여·육아휴직급여·개인 국민연금 등을 받고 있는 자 역시 수강신청이 가능하며 직접적인 업무관련자인 사회복지사·보육교사·요양보호사·간호조무사자격증 취득자 및 자기개발을 위한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에 해당 스펙을 기재하기 위해 큐넷 및 대한상공회의소 등의 국가전문기술자격증을 준비 중인 자 역시 직무능력강화와 취업경쟁력 확장을 위해 무료지원을 신청 중에 있다.”고 전했다.

문화누리카드란 기초수급자와 차상위계층의 문화격차해소와 문화예술과 여행 및 체육 등의 지원을 위해 발급되는 카드로 2005년부터 문화바우처 사업으로 추진되었다. 1인 당 연간 8만원이 지원된다. 아이행복카드는 아이즐거운과 아이사랑카드가 통합된 카드로 임신·출산에서 육아 어린이집·유치원까지 맞춤형보육을 지원한다. 국민행복카드는 아이행복카드와 호환되는 국가바우처 카드로 각 종 에너지바우처와 사회서비스사업 등이 이용을 지원한다. 최근 위 카드와 육아종합지원센터·아이돌보미(아이돌봄)서비스와 베이비시터 사업 등의 아동발달 관심자가 증가함에 따라 각종 심리상담사 및 지도코칭 자격증의 업무활용자가 증가하고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아동 및 청소년에 관련된 심리상담사 및 지도사자격증의 경우 초중고 방과후수업의 외부강사 채용 시 업무가 가능한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 자격증을 포함하여 유아영어교육과 한글교육, 난독증개선 독서프로그램 등을 교육하는 언어발달·초등영어·독서지도사자격증과 만다라·모래놀이·꼴라쥬 등의 놀이매개체를 통해 틱장애·자폐증·아스퍼거증후군·아동ADHD증상 완화에 도움을 주는 놀이심리상담사 및 종이접기·색칠공부·그림그리기 등의 색채심리미술과 클래식·악기연주·노래·ASMR 등의 음악적 매개체를 통해 심리적 안정에 도움을 주는 미술심리상담사·음악심리상담사 자격증 등이 있다.

이 외에도 자녀가 공부가 하기 싫을 때 집중력 높이는 방법을 통해 공부 집중하는 법 등을 배우는 자기주도학습지도사·영재창의지도사와 부모자녀 간의 올바른 대화와 각자의 자신감키우기·자존감 높이는 방법 등의 인성함양에 도움이 되는 부모교육 및 인성지도사가 있다.

무료지원에 대한 강의는 성인에 대한 전문심리교육과정 역시 진행 중에 있다. 성인들이 겪는 심리적 증상인 치매초기증상·공황장애·불면증·우울증·조현병증상 등의 전문적 심리치료기법 교육과 DISC성격유형, 에고그램·애니어그램(에니어그램)테스트 등의 심리도구를 통한 상담과 MBTI성격유형 검사, 직업적성테스트와 사주팔자(만세력/명리학) 등으로 사회복지사· 평생교육사·직업상담사 등이 힐링·진로상담업무에 활용하는 진로적성상담사자격증이 있다. 모든 자격증은 해당 자격기본법 효력으로 인해 미래유망직업자격증 및 인기자격증·주부추천자격증으로 주목받고 있다.

교육원에서는 위 자격증을 취득한 학습자들에게 일자리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홈페이지 내 취업정보사이트를 동시 운영하여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취업정보센터는 여러 구인구직사이트(벼룩시장·워크넷·사람인·아이소리·잡코리아 등) 관련 일자리정보를 선별하여 수시로 업로드 중이며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1365자원봉사센터포털, 복지넷·복지로 등에서의 경력인정자원봉사 정보 및 면접 시의 이력서양식·자기소개서 잘 쓴 예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채용공고 종류의 경우 주로 위에서 설명한 보건복지부 영유아 및 아동청소년 심리지원 바우처 시설의 취업과 심리상담센터·청소년상담센터·부부상담클리닉 등의 상담시설뿐만 아니라 육아종합지원센터·다문화가정지원센터·재가노인복지센터와 같은 복지시설 및 어린이집·학원· 공부방·홈스쿨링 교육분야 등에도 사용되고 있다. 또한 키즈카페·YMCA·YWCA·청소년수련관 및 이마트문화센터·롯데마트문화센터·홈플러스문화센터 등의 문화교양 프로그램 강사 채용에 대한 공지 역시 확인해볼 수 있다.

끝으로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무료지원에 대한 기타 자세한 문의는 교육원 홈페이지 게시판과 대표전화, 카카오톡 플러스친구·네이버톡톡 등으로 실시간 받아볼 수 있으며 현재 학습자들을 위한 11월 말 오프라인 취업실무특강이 예정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