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3:30 (금)
‘온라인무료교육’ 한능평, 구인구직사이트 워크넷과 HRD의 내일배움카드 등 관심자 스펙업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취득지원
상태바
‘온라인무료교육’ 한능평, 구인구직사이트 워크넷과 HRD의 내일배움카드 등 관심자 스펙업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취득지원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10.05 09: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한능평) 평생교육원에서는 구인구직사이트 중 하나인 워크넷과 HRD에서 운영하는 내일배움카드 등에 관심 있는 취업준비생들에게 취업자기소개서·취업이력서 스펙업과 자기계발(자기개발)을 돕는 심리상담사 등 28종 자격증종류에 대해서 사회공헌·재능기부일환으로 마련된 온라인무료교육 이벤트를 누구에게나 지원하고 있다고 밝혔다.

무료교육 신청은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에 간편회원가입 후 수강신청을 하면 희망하는 3과정까지 누구나 전액지원을 받을 수 있다. 4~6주 단기과정으로 PC뿐만 아니라 모바일(스마트폰)을 활용하여 준비할게 많은 취업준비생들도 자유롭게 수강할 수 있으며 LMS(학습관리시스템)로 어렵지 않게 누구나 1급과 2급을 동시에 취득할 수 있다. 학습에 필요한 교재와 기출문제는 해당 교육원 홈페이지를 통해 무료로 다운받아 학습할 수 있다.

무료교육 대상은 다양한 직업군의 직무능력향상으로 취업경쟁력 향상과 취업범위를 넓히는데 관심 있는 이들을 비롯하여 인턴취업, 전업주부취업, 경력단절여성(경단녀재취업), 중장년층·시니어 등 나이와 학력에 제한없이 누구나 무료교육 대상자가 될 수 있다.

또한, 국비지원 종류(청년내일채움공제, 취업성공패키지, 재직자내일배움카드·근로자내일배움카드·실업자내일배움카드·구직자내일배움카드 등) 및 아이사랑카드, 아이행복카드와 국민행복카드 및 문화누리카드와 고용보험의 실업급여와 육아휴직급여, 개인연금 등의 지원여부와 무관하게 남들보다 앞서나가고자 하는 의지만 있으면 누구나 무료교육 대상자가 될 수 있다.

구인구직사이트 중 하나인 워크넷은 고용노동부와 한국고용정보원이 인터넷을 활용하여 구인구직자를 연결시켜 고용안정을 강화하고자 개설한 웹 사이트를 말한다. 워크넷 홈페이지에서는 직업심리검사(직업선호도검사), 구인구직활동 등의 정보들을 알아볼 수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 공식홈페이지에는 워크넷을 포함한 취업정보사이트·구인구직사이트·채용사이트·일자리사이트(사람인·인크루트·커리어넷·잡코리아·크레딧잡·잡플래닛·벼룩시장구인구직 등)와 같은 다양한 취업정보와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1365(자원봉사센터포털), 복지넷, 복지로 등의 경력인정 봉사활동정보들을 학습자들에게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HRD-Net이란 직업훈련포털로써 성공적인 취업을 위한 구직자내일배움카드와 직무능력 향상을 위한 근로자내일배움카드를 지원한다. 이에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도 취업준비생들의 취업과 재취업준비과정을 응원하고자 취업자기소개서·취업이력서 스펙업과 다양한 직업군의 직무능력향상을 통해 추후 취업과 재취업준비과정을 돕는 자격증들을 무료로 교육중이다.

‘자격증추천’ 과정에는 MBTI성격유형 검사(MBTI 무료검사), 직업적성테스트(직업적성검사·진로적성검사), 인적성검사와 명리학(사주팔자·만세력 등)을 활용하여 미래취업에 대한 진로고민을 돕는 진로적성상담사·명리심리상담사·청소년진로상담사자격증, 독후감 쓰는 법 및 논술 쓰는 법과 취업자기소개서·취업이력서 쓰는 법을 돕는 독서지도사자격증, 피그말리온효과·나비효과·플라시보효과 등 긍정의 힘을 활용한 상담기법과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한 인간관계·대인관계능력향상을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이 추천과정에 해당된다.

또한, 아이돌보미서비스(아이돌봄서비스), 베이비시터·베이비페어(육아박람회) 등 육아관련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방과후지도사·코딩교육지도사자격증과 공부 잘하는 방법·암기 잘하는 법·집중력 높이는 방법을 통한 학습자신감을 돕는 자기주도학습지도사자격증, 창의력 키우기와 자신감 키우기를 돕는 영재창의지도사자격증, 올바른 인성교육을 돕는 인성지도사자격증, 난독증 학습장애와 다문화가정 등의 언어교육을 돕는 언어발달지도사 등이 있다.

이 외에도 심리상담분야 자격증으로 DISC성격유형검사, 웩슬러지능검사, 우울증초기증상·스트레스자가진단 등의 심리테스트 도구들을 활용하여 내담자의 성향파악을 돕는 심리분석상담사자격증, 가슴이 답답할 때와 가슴·심장 두근거림, 화병(홧병) 등의 분노조절장애증상을 애니어그램(에니어그램)테스트를 활용하여 스트레스 해소법을 돕는 분노조절상담사자격증, 불안장애증상(조울증·조증·공황장애초기증상·강박증·대인기피증·공포증(포비아)·트라우마 등)을 인지행동치료기법을 활용하여 극복을 돕는 인지행동심리상담사자격증 등이 있다.

추가로 아이들에게 나타날 수 있는 지적·발달장애증상(어린이틱장애·초등·성인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자폐증·아스퍼거증후군·다운증후군 등)의 자존감 높이는 방법을 돕는 아동심리상담사·놀이심리상담사·특수아동지도사자격증, ASMR·클래식·백색소음 등의 매개를 활용하여 수면장애증상(불면증·기면증·하지불안증후군·만성피로증상 등)의 극복을 돕는 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 치매초기증상·알츠하이머·파킨슨병·남성·여성갱년기증상 등의 예방을 돕는 노인심리상담사·위기심리상담사·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 등이 있다.

위와 같은 28종의 심리상담사·지도사자격증들은 자격기본법에 의거하여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등록 되어있어 법적효력이 발생한다. 자격증취득 후 보건복지부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 바우처시설 상담·교육지도분야 제공인력 종사자로도 등록할 수 있다.

또한, 가족상담센터·청소년상담센터·부상담클리닉·육아종합지원센터와 같은 상담시설과 다문화가족지원센터·여성인력개발센터·노인복지센터·중앙보육정보센터·지역아동센터·노인주간보호센터·정신건강복지센터·건강가정지원센터와 같은 복지시설, 방과후학교 및 청소년수련관과 같은 교육시설과 YMCA·YWCA, 구립/시립도서관과 롯데마트문화센터·신세계문화센터·홈플러스문화센터·현대백화점문화센터·이마트문화센터와 같은 문화시설 등 사회곳곳에서 다양하게 상담·교육분야에 활용할 수 있어 미래유망직업자격증으로도 알려지고 있다.

끝으로 무료교육이벤트는 교육원 홈페이지에 게시된 1:1 상담게시판문의, 카카오톡·전화상담문의와 함께 네이버톡톡·네이버TV·유튜브 등을 통해서 자세한 정보를 알아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