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06:50 (금)
한능평 ‘무료지원’, 실업자·재직자 내일배움카드 없이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관련 심리상담사자격증 취득으로 취업이력서·자기소개서 스펙업
상태바
한능평 ‘무료지원’, 실업자·재직자 내일배움카드 없이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관련 심리상담사자격증 취득으로 취업이력서·자기소개서 스펙업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10.03 09: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한능평) 평생교육원에서는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등록 되어있는 심리상담사 등 28가지 자격증과정을 국비지원 무료교육인 실업자(구직자)내일배움카드·재직자(근로자)내일배움카드 등의 지원여부와 무관하게 누구에게나 온라인무료교육을 지원하여 취득한 자격증을 통해 취업이력서·자기소개서 스펙업과 자기계발(자기개발)을 돕고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한능평)에서 마련한 무료강의 지원방법은 교육원 홈페이지 회원가입 후 28가지 자격증과정 중 희망하는 3과정까지 수강신청을 진행하면 수강료가 전액 면제된다. 교육은 4~6주간 인터넷강의와 자격시험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1, 2급 자격증을 동시에 취득할 수 있는 통합교육으로 진행되고 수강에 필요한 교재와 기출문제 역시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로드를 받아 활용할 수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온라인 무료지원 취지는 취업준비생들의 취업이력서·자기소개서 스펙업을 위한 자격증취득 과정에서의 교육비부담을 덜어주고자 국비지원 무료교육인 내일배움카드(구직자내일배움카드·근로자내일배움카드 등), 취업성공패키지, 청년내일채움공제 등과 바우처 관련 지원인 문화누리카드, 아이사랑카드, 아이행복카드 등의 지원여부와 무관하게 재능기부 및 사회공헌활동의 일환으로 무료 제공된다.
   
내일배움카드는 취업을 하고자 하는 청년 등 구직자들에게 직무능력향상을 돕기 위해 일정 금액의 훈련비를 지원해주는 국비지원제도이며, 내일배움카드 신청방법은 고용노동부 HRD-Net에서 신청 할 수 있다. 내일배움카드 종류로는 취업준비생을 대상으로 하는 구직자내일배움카드·실업자내일배움카드가 있으며, 근로자의 직무능력향상을 높이기 위해 지원해주는 재직자내일배움카드·근로자내일배움카드·직장인내일배움카드 등이 있다.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은 직업교육훈련의 활성화 및 국민의 직업능력 향상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설립된 국무총리 산하 국책 연구기관이다.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은 이러닝 전문 심의 기구를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국가 기술자격제도와 민간 자격제도의 국가공인제도 도입 및 활성화 등의 연구 및 관련 사업 수행을 하고, 직업교육훈련 기관의 평가 및 직업교육훈련 프로그램의 평가인정 등에 관한 수탁 업무를 한다.

이에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 개설된 28가지 자격증과정은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원발에 정식 등록되어 있어 취업이력서와 자기소개서에 기재할 수 있어 스펙업과 자기계발(자기개발)을 돕고, 개인 심리상담센터 창업을 준비하는 이들은 취득한 자격증을 활용하여 창업을 할 수 있으며, 보건복지부 바우처에 상담사 제공인력으로 등록이 가능하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 개설된 취업관련 자격증 과정으로는 직업적성테스트(인적성검사·직업적성검사 등), MBTI성격유형검사(MBTI 무료검사), DISC성격유형검사 등을 활용하여 성향과 적성을 파악하여 진로탐색을 돕는 진로적성상담사자격증과 청소년들의 진로계획·직업 결정 등의 진로 선택 과정을 상담을 통해 돕는 청소년진로상담사자격증 및 동양철학인 사주명리학과 만세력을 활용하여 진로탐색을 돕는 명리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이 있다.

또한 클래식 음악듣기, 악기연주 등 음악 매개체를 통해 심신안정을 돕는 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과 그림그리기, 컬러링북 등 미술 매개체를 활용해 내담자의 심리를 파악하고 치유를 돕는 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을 포함해 만다라, 모래놀이 등 놀이 매개체를 활용하여 아동 스스로 문제를 극복하고 잠재된 발달 가능성을 극대화 할 수 있도록 돕는 놀이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 등의 여러 매개체를 활용하는 자격증 과정이 있다.

이 밖에도, 교육관련 자격증 종류에는 방과후학교나 돌봄교실에서 강사 지원에 활용될 수 있는 방과후지도사자격증,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자격증이 있으며, 집중력 높이는 방법을 통해 공부 집중 하는 법 등을 배우는 자기주도학습지도사자격증과 독서교육, 독서토론, 독후감 쓰는 법 등의 독후활동을 지도하는 독서지도사자격증을 포함해 리더의 자질을 교육하고 잠재되어 있는 실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돕는 리더십지도사자격증 과정이 있다.

교육원에 개설된 자격증은 가족상담센터, 건강가정지원센터,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아동심리상담센터 등에서 상담 업무에 활용될 수 있는 가족심리상담사자격증과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이 있으며, 청소년상담센터에서 사춘기 청소년들의 심리상담 및 학교폭력 관련 상담 업무에 활용될 수 있는 청소년심리상담사자격증과 학교폭력예방상담사자격증 과정이 있고, 재가방문요양센터와 노인복지센터 및 노인주간보호센터 등에서 요양 및 복지관련 업무에 활용될 수 있는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이 있다.

추가로 이마트문화센터·롯데마트문화센터·홈플러스문화센터 등의 평생교육원에 강사지원으로 활용될 수 있는 코딩교육과 코딩프로그램교육을 하는 코딩교육지도사자격증과 파닉스 관련 영단어 암기법을 공부하는 초등영어지도사자격증 및 아동·청소년들이 올바른 인성을 갖출 수 있도록 돕는 인성지도사자격증 과정이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에는 교육원에서 취득한 자격증을 활용하여 취업 관련 정보를 확인할 수 있은 취업정보센터를 동시 운영하고 있다. 해당 페이지에서는 취업(구인구직)사이트인 사람인, 잡코리아, 잡플래닛, 워크넷의 등에서 채용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경력으로 인정되는 봉사활동에 관심이 있는 이들은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 1365자원봉사센터, 복지넷, 복지로 등을 활용하여 자원봉사 관련 정보를 확인 할 수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온라인 자격증교육뿐만 아니라 교육원에서 취득한 자격증을 활용하여 취업을 돕는 오프라인 교육인 취업실무특강이 11월에 예정되어 있다.

끝으로, 무료수강 관련 문의사항은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에 게시된 1:1상담게시판, 카카오톡플러스친구, 네이버톡톡, 대표전화 문의를 통해서 자세히 안내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