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02:10 (금)
“자격증 무료강의” ADHD·틱장애증상 등 스트레스성 불안장애 해소법 돕는 심리상담사 온라인교육, 사회교육중앙회
상태바
“자격증 무료강의” ADHD·틱장애증상 등 스트레스성 불안장애 해소법 돕는 심리상담사 온라인교육, 사회교육중앙회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10.04 07: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회교육중앙회(교육청등록 온라인평생교육원)에서 ADHD증상과 틱장애, 히스테리 등을 포함한 스트레스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다양한 불안장애의 해소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심리상담사자격증을 포함한 28가지 자격증종류에 대해서 누구나 참여 가능한 온라인강의를 개설했다고 밝혔다.

이번 무료수강 취지는 연령대와 무관하게 나타나는 ADHD증상과 틱장애 등의 심리문제를 극복하고, 심신안정 마인드컨트롤과 스트레스해소법을 익힐 수 있는 심리상담기법을 통해 일상생활 적응을 돕고자 사회공헌·재능기부활동의 목적으로 기획되었다. 또한, 스트레스와 히스테리 원인 찾기에 유용한 심리테스트 도구를 통해 심리문제 극복을 기대하고 있다.

‘무료수강 신청방법’은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에서 간편한 회원가입 후 희망하는 과정을 수강신청 완료할 시 최대 3과정까지 수강료 전액을 무료로 지원받을 수 있다. 4주~6주 간 진행되는 온라인강의는 PC와 스마트폰을 통해 장소의 제약없이 어디서든 공부할 수 있으며, 수강에 필요한 교재와 시험예상문제는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가능하다.

‘사회교육중앙회’에서 주관하는 모든 자격증은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으로 등록되어 있어 취업활동은 물론, 보건복지부 바우처 제공인력 등록 및 개인 심리상담센터 창업에도 활용할 수 있다. 이에 재취업을 준비하는 직장인과 퇴직자들 에게도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ADHD증상(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은 충동적이고 무절제한 과다행동을 보이는 집중력장애의 일종으로 연령대와는 무관하게 나타나는 특징이 있어 소아·초등ADHD증상 등의 유아불안장애를 비롯해 청소년ADHD증상, 성인ADHD증상과 같은 후천적ADHD증상 등 종류가 다양하다. ADHD증상을 앓는 이들은 낮은 학업성취도와 잦은 업무실수로 인해 자존감이 낮은 경우가 많아 ADHD증상 치료를 위한 ADHD테스트 및 영양제 섭취 등을 권장한다.

틱장애는 불규칙적이고 불명확한 소리나 행동을 반복하는 발달장애의 일종으로 증상에 따라 아이눈깜빡임과 어깨틱, 기침틱 등의 단순틱 및 욕틱장애 등의 복합틱으로 구분되며, 이는 소아틱장애와 어린이틱장애 및 연예인틱장애 등으로 나타난다.

틱장애를 앓는 이들은 강박증적인 집착과 공격적인 언행을 일삼는 경우가 많으며, 충동조절의 어려움으로 우울증초기증상과 학습장애(난독증증상) 및 기타 불안장애증상을 동반할 수 있다. 틱장애 치료방법으론 투약 및 인지오류를 수정하기 위한 행동치료 또는 의사소통을 통한 가족교육 등이 있다.

위에서 언급된 ADHD증상·틱장애증상 등의 지적발달장애는 이 외에도 대인관계 적응을 어려워 하는 아스퍼거증후군과 신체적 장애를 보이는 다운증후군 등이 있으며, 이러한 증상을 겪는 이들은 대게 주변인들과 다른 자신의 모습에 자괴감과 자격지심 열등감 또는 피해의식을 느끼는 경향이 있어 가까운 심리상담센터를 방문하는 것이 증상의 개선에 도움이 된다.

심리상담센터에선 지적발달장애를 포함해 불안장애(스트레스성공황장애·외상후 스트레스장애·PTSD·트라우마·대인기피증증상)와 성격장애(조현병증상·망상장애·나르시시즘), 기분장애(우울증장애·조울증증상·조증증상) 등의 원인파악을 위해 행동유형에 따른 DISC성격유형검사와 성격구조에 따른 에고그램테스트 및 삶의 유형에 따른 애니어그램테스트 등을 활용하고 있으며, 다양한 치유프로그램을 활용해 내담자의 스트레스 해소와 마음수련을 돕고 있다.

이에, ‘사회교육중앙회’에서 지적발달장애와 집중력장애, 학습장애 등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한 연령별로 구분지은 아동심리상담사와 청소년심리상담사, 노인심리상담사 등의 자격증과정을 교육하고 있으며, 치유매개체별로 구분지어 심신안정과 화를 다스리는 법을 비롯해 수면장애 예방에도 도움을 주는 미술심리상담사와 음악심리상담사, 놀이심리상담사 등의 자격증교육과정이 개설되어 있다.

또한, 언급된 성격·불안장애 및 기분장애 등의 극복을 위한 인지행동심리상담사와 분노조절심리상담사 등의 자격증과정이 있으며, 이로 인해 집단에서의 따돌림(왕따) 예방에 도움을 주는 학교폭력예방상담사자격증 또는 파닉스 관련 영단어 암기법을 통해 창의력을 키워주는 초등영어지도사자격증, 다문화가족의 언어교육을 돕는 언어발달지도사자격증, 미래유망직업 자격증으로 각광받는 코딩교육지도사자격증 등의 과정이 개설되어 있다.

이 외에도 ‘사회교육중앙회’에서 취득 가능한 자격증종류에는 MBTI성격유형검사(MBTI무료검사)를 통한 진학컨설팅을 돕는 진로적성상담사와 청소년진로상담사, 독서습관함양을 통해 집중력 높이는 방법을 배울 수 있는 독서지도사자격증, 초등방과후교실 등의 복지분야 취업에 도움을 주는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와 방과후지도사자격증 등의 과정을 교육하고 있다.

‘사회교육중앙회’에서 주관한 이번 자격증 무료수강 이벤트는 큐넷·대한상공회의소 등의 국가전문기술자격증을 취득해 자기계발(자기개발)을 희망하는 이들 및 국비지원무료교육(근로자내일배움카드, 청년내일채움공제, 취업성공패키지 1·2유형 등)과 더불어 보건복지부에서 운영하는 바우처관련(문화누리카드, 국민행복카드, 고운맘카드 등)정책을 비롯해 육아관련(아이사랑카드·아이행복카드 등) 지원여부와는 무관하게 누구나 무료로 수강 가능하다.

온라인 수강방법 및 취업방법 등 자세한 사항은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에서 전화문의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