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9:40 (금)
데이터복구 전문 '더컴즈' 랜섬웨어 복구부터 외장하드, 스마트폰 복원까지 통합 서비스 제공으로 '눈길'
상태바
데이터복구 전문 '더컴즈' 랜섬웨어 복구부터 외장하드, 스마트폰 복원까지 통합 서비스 제공으로 '눈길'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10.02 17: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랜섬웨어(Ransomware)란 데이터(사진, 동영상, 문서파일 등)를 암호화 하고 이것을 인질로 하여 몸값을 요구하는 악성 프로그램이다. 최근 개인 및 기업의 피해사례가 급증하고 있는데 불특정 다수를 상대로 유포되기 때문에 그 규모는 더욱 커지고 있다. 한글, 엑셀 파일, 사진, 동영상, 이미지 등 모든 데이터 파일을 암호화 하기 때문에 파일을 열수 없거나 깨져 보이게 된다.

랜섬웨어는 보통 이메일 첨부파일을 통해 감염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미지 저작권, 초상권, 입사지원서 등의 내용을 주제로 하고 있고 법원, 경찰, 국세청 등 정부 기관을 사칭하여 실명이나 국가 기관과 비슷한 메일 주소로 발송하는 등 수법 또한 교묘하여 알고도 당하게 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

컴퓨터 시스템에는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에 약간 느려졌다고 느끼거나 아무런 증상이 없어 감염 사실을 쉽게 알아채기 가 힘들다. 암호화 파일이 끝나고 나면 팝업창을 통해 감염사실을 알려주게 된다.

데이터복구 전문 업체 '더컴즈' 관계자는 "최근에는 갠드크랩(Gandcrap), 매그니베르 (Magniber) 랜섬웨어를 기준으로 소디노키비(Sodinokibi), 블루크랩(Bluecrab) 렌섬웨어가 증가하고 있다. 또한 기업을 대상으로 발생하고 있는 서버부팅 오류(0x000000f) 같은 변종 바이러스 형태의 랜섬웨어도 있고 크립트(Crypt). 파라다이스(Paradise), 클롭(Clop) 등 다양한 종류가 존재하기 때문에 어떤 렌섬웨어인지를 먼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했다.

'더컴즈'는 '.ciop' '.bip' '.fixt' '.locked' '.arena' '.phobos' 등 다양한 랜섬 확장자를 파악하며 종류 확인 및 혹시 남아 있 을지 모르는 랜섬웨어 실행 프로그램 제거, 렌섬웨어복구 대행 업무, 유료 백신 및 안티랜섬웨어 설치 및 관리, 백업 서버 구축 및 관리, 문서중앙화를 통한 보안 체계 구축 등을 지원한다.

사실 랜섬웨어 감염보다 더욱 중요한 것은 미리 대비를 하는 것이다. 이를 막기 위해선 최소한의 백신과 안티랜섬웨어 제품을 설치를 해두고, 최신 보안 업데이트를 통한 취약점을 없애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정품 소프트웨어를 설치하고 자동 업데이트를 통해 최신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 또한 연결된 외장하드 및 서버 등 모든 것을 암호화 시켜버리기에 수시로 백업을 해두고 중요한 데이터를 분리된 공간에 따로 저장해 두는 것이 가장 좋은 대비책이다.

데이터복원 전문기업 '더컴즈' 에서는 이 외에도 다양한 데이터복구 서비스를 지원한다.

영구삭제, 파티션삭제와 파손·침수·화재 등에 의한 인식불가, 접근불가, 포맷 오류메세지 등의 증상에 따른 컴퓨터 하드디스크 복구, 외장하드복구를 제공하고 USB, CF카드 등 이동식 메모리 복원도 가능하다. 블랙박스, DSLR카메라, 보이스레코더 복구 등 다양한 전자기기에 대한 복원도 지원하고 삭제된 파일복구, 사진, 동영상, 한글, 워드, 엑셀 등 문서 복원도 지원한다.

추가적으로 스마트폰복구 서비스도 제공한다. 기본적으로 핸드폰 전화번호부(연락처) 복구, 통화내역(통화기록) 복원, 문자, 일정, 갤러리 복원을 지원 한다. 갤럭시노트9, S10 부터 아이폰XS, XR, 아이폰8 등 최신 스마트폰 및 아이폰 복구(무한사과, 무한부팅)가 가능하며 최근에는 샤오미, 화웨이 등 외산폰 복구까지 영역을 확대하였다.

모든 휴대폰복구 작업은 디지털 포렌식 기술을 적용하여 카카오톡 대화방, 카톡 대화내용 복구, 보이스톡, 단톡방 복원, 저장기간 만료된 첨부파일 복구 등을 통해 법원, 경찰 제출용 증거감정서 작성도 전문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최근 불륜, 외도로 인한 이혼 소송이나 사기, 협박, 보이스피싱, 미투(성폭행, 성추행) 관련 범죄 소송에 휴대폰 복구 내용 이 결정적인 증거자료로 인정되면서 요청 건수가 점차 늘고 있다.

서울 강남을 중심으로 교대, 신도림 등 전지역과 시흥, 과천 등 경기·인천 전지역에 대해 무료 출장 서비스를 기본으로 지원하며 센터내방, 택배접수, 원격지원도 가능하다. 10월 말까지 공임 비용 할인이벤트를 진행 중이며 최대 30% 할인된 가격으로 랜섬웨어, 스마트폰, 하드복구 등 모든 작업에 대한 비용 부담을 줄일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데이터복구 전문 '더컴즈' 홈페이지 및 고객센터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