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08:20 (금)
“전액지원” 한국심리교육협회 건강센터, 분노조절장애·성격장애 및 조울증·우울증초기증상 등 MBTI유형검사로 심리치유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사이버강의
상태바
“전액지원” 한국심리교육협회 건강센터, 분노조절장애·성격장애 및 조울증·우울증초기증상 등 MBTI유형검사로 심리치유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사이버강의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09.30 12: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심리교육협회(한교협)에서는 성격·불안장애로 인해 일상생활 적응을 힘들어하는 이들에게 심신안정에 도움을 주는 심리상담사자격증 등 28가지 자격증종류에 대해서 누구나 홈페이지에서 무료회원가입만 하면 조건없이 3과정까지 수강료 전액을 지원받아 무료로 공부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번 무료교육은 여러가지 스트레스 등의 요인으로 성격·불안장애와 기분장애 등을 겪거나 나르시시즘(자기애)이 부족한 이들에게, MBTI유형검사와 더불어 다양한 심리테스트 및 긍정의 힘을 통해 스트레스해소법과 자가진단을 통해 위기상황을 예방하고 마인드컨트롤을 익혀 일상생활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사회공헌·재능기부활동의 취지로 기획되었다.

이어 SNS나 취미생활 모임 등으로 충분한 휴식 및 수면을 취하지 못하는 이들에게 화를 다스리는 법과 편안한 심리상태를 위한 치유프로그램을 배워 주변에 마땅히 속 터놓고 말못할 고민하는 이들에 힘이 되어줄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4주~6주 간 진행되는 온라인강의는 PC와 스마트폰을 활용해 장소의 제약없이 언제 어디서나 공부할 수 있으며, 수강에 필요한 교재와 시험예상문제는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가능하다. 시험에 통과할 시 자격증 1급과 2급을 동시에 취득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자격증 취득 후 실제 업무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오프라인 취업실무특강도 실시하고 있다.

성격장애는 개인에게 지속적인 불쾌감을 초래하거나 사회생활 및 대인관계 적응에도 불편함을 초래하는 증상으로 초기엔 가벼운 짜증이나 노이로제증상(신경증증상)을 보이지만, 심할 시엔 화병증상과 분노조절장애 및 조현병증상 등이 나타난다. 이러한 성격장애증상의 원인은 심리문제 후유증(수면장애·만성피로·콤플렉스·권태기·트라우마) 방치 및 지속적인 스트레스 노출(직장 내 괴롭힘·갑질문화·사이버폭력·학교폭력·가정폭력·아동학대) 등이 해당된다.

이러한 성격장애의 종류에는 경계선 성격장애(충동적이고 정서불안)와 회피성 성격장애(대인관계에서 감정을 억제함), 자기애성 성격장애(우월감에 사로잡혀 거만한 태도를 보임), 반사회성 성격장애(공격성이 높고 죄책감이 없음) 등 다양하게 알려져 있다. 이에 한국심리교육협회에서는 성격장애로 인한 인지오류와 행동상의 장애를 치유하기 위한 인지행동심리상담사 및 정서불안 치유에 효과적인 미술심리상담사 등의 자격증과정을 교육하고 있다.

반면, 불안장애는 다양한 형태의 비정상적인 불안감과 지나친 공포증증상으로 일상생활 적응에 어려움을 보이는 정신질환의 일종이다. 불안장애의 종류에는 스트레스성 공황장애와 대인기피증증상(사회공포증증상), 외상후 스트레스장애(PTSD), 강박증증상 등이 해당되며, 이러한 증상들의 원인은 인간관계 간 스트레스누적과 우울증장애 및 학업성취도 저하에 따른 회의감 또는 성장기 부모와 떨어진 경험에 의한 분리불안장애 등으로 알려져 있다.

불안장애증상을 극복하기 위해선 적당한 휴식과 규칙적인 식습관·운동 및 취미생활 등을 통해 스트레스해소법을 강구해야 하며, 증상의 치유를 소홀히 해 우울증초기증상이나, 조울증증상, 조증증상 등의 기분장애를 초래하는 상황을 예방해야 한다. 이 때문에 한국심리교육협회에선 DISC성격유형검사와 에고그램테스트, 애니어그램테스트 및 조울증테스트 등을 활용해 내담자의 심리 파악 및 극복을 위한 심리분석상담사자격증 과정을 교육하고 있다.

이 밖에도 한국심리교육협회에서 개설된 자격증종류에는 음악치유매개체를 통해 불면증증상을 극복하고 마음수련을 돕는 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 갑작스런 심리 위기상황에 대한 대처법을 강구하기 위한 위기심리상담사자격증, 사춘기 청소년들의 왕따·따돌림 등의 교정을 위한 학교폭력예방상담사자격증, 도덕적 가치관 형성을 돕는 인성지도사자격증, 가족 간 커뮤니케이션 활성화를 돕는 부모교육지도사자격증, 미래유망직업 자격증으로 각광받는 코딩교육지도사자격증, 음운학습을 돕는 언어발달지도사자격증 등의 과정을 교육하고 있다.

추가로, MBTI성격유형검사(MBTI무료검사)를 통해 진학컨설팅을 돕는 진로적성상담사자격증과 청소년진로상담사자격증, 독서습관 함양을 통해 집중력 높이는 방법을 위한 독서지도사자격증, 초등방과후교실 등의 복지시설이나 관련업무 취업에 도움을 주는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와 방과후지도사자격증 등의 과정이 개설되어 있다.

한국심리교육협회에서 취득하는 모든 자격증은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으로 등록되어 있어 취업활동은 물론, 보건복지부 바우처 제공인력 등록 및 개인 심리상담센터 창업에도 활용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때문에, 자기계발, 스펙업을 희망하는 취업준비생과 경력단절여성(경단녀재취업)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고 있으며, 재취업과 개인 사업을 준비하는 직장인과 퇴직자들에게도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자격증 취득 시, 관련기관인 상담시설(아동·청소년·가족·부부상담센터·부부상담클리닉·육아종합지원센터)과 복지시설(다문화가족지원센터·여성인력개발센터·재가노인요양센터·노인주간보호센터·건강가정지원센터), 문화시설(홈플러스문화센터·이마트문화센터·롯데마트문화센터), 교육시설(청소년수련관·키즈카페·스터디카페·북카페·홈스쿨링·어린이집·유치원·놀이방) 등에서 취업 및 아르바이트(알바)·부업을 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한국심리교육협회에서 주관한 무료교육은 큐넷·대한상공회의소 등의 국가자격증(국가공인자격증·국가기술자격증·국가전문자격증)을 취득해 자기개발 및 직무능력향상을 희망하는 이들과 국비지원 재직자·근로자내일배움카드 및 청년내일채움공제 구직정보지원와 국비지원무료교육 취업성공패키지 또는 사이버국가고시센터와 사이버대학교 및 사이버대학 학점은행제 등의 관심자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더불어, 보건복지부에서 운영하는 바우처 관련(문화누리카드, 국민행복카드, 고운맘카드 등)정책을 비롯해 육아관련(아이사랑카드, 아이행복카드 등) 지원여부와 상관없이 누구나 수강료를 지원받아 무료로 수강할 수 있으며, 홈페이지의 취업정보센터에서는 사람인과 워크넷, 잡플래닛, 벼룩시장구인구직 등의 취업정보사이트 및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 1365자원봉사센터 등의 봉사활동사이트에서 제공하는 것과 동일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