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8:20 (금)
‘온라인무료교육’ 한능평, 남성·여성갱년기증상·눈밑떨림·편두통 등 심리장애증상 관련 나비효과로 극복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상태바
‘온라인무료교육’ 한능평, 남성·여성갱년기증상·눈밑떨림·편두통 등 심리장애증상 관련 나비효과로 극복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09.28 09: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한능평) 평생교육원에서는 남성·여성갱년기증상·눈밑떨림·편두통 등에 의한 다양한 심리장애증상에 대해서 나비효과, 플라시보효과, 피그말리온효과 등 긍정의 힘을 활용한 상담기법을 통해 극복을 돕는 심리상담사 등 28종 자격증종류에 대한 사회공헌·재능기부일환으로 마련된 온라인무료교육을 누구에게나 지원하고 있다고 밝혔다.

무료교육 신청은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에 간편회원가입 후 수강신청을 하면 희망하는 3과정까지 누구나 전액지원을 받을 수 있다. 4~6주 단기교육과정으로 PC뿐만 아니라 모바일을 활용하여 바쁜 학습자들도 자유롭게 수강할 수 있으며 LMS(학습관리시스템)로 어렵지 않게 1급과 2급을 누구나 동시에 취득할 수 있다. 학습에 필요한 교재와 기출문제는 별도로 구매할 필요 없이 해당 교육원 홈페이지를 통해 무료로 다운받아 학습할 수 있다.

무료교육 대상은 대학생·경력단절여성(경단녀재취업)·전업주부·중장년층·시니어 등 나이와 학력에 제한 없이 누구나 무료교육 대상자가 될 수 있다. 또한, 국비지원무료교육종류(청년내일채움공제·취업성공패키지·재직자내일배움카드·근로자내일배움카드·실업자내일배움카드·구직자내일배움카드 등)와 고용보험의 실업급여·개인연금·육아휴직급여 등의 지원여부와 무관하게 누구나 공부하고자 하는 열의가 있다면 무료교육 이벤트혜택을 누릴 수 있다.

여성갱년기증상은 여성노화 또는 질병에 의한 난소기능이 쇠퇴하면서 폐경과 관련된 심리적 변화와 신체적 변화를 겪는 시기를 의미한다. 심리적 변화에는 우울증초기증상과 조울증 및 조증 등의 불안정한 심리증상을 느끼며 신체적 변화에는 수면장애증상(불면증·기면증·하지불안증후군·만성피로증상 등)과 불규칙한 자궁출혈 등 다양한 신체이상 증상들이 나타난다.

남성갱년기(남자갱년기)란 남성호르몬(성장호르몬)이 점차 감소하게 되고 이러한 호르몬의 감소들이 축적되면서 밖으로 나타나게 되는 증상을 말한다. 남성갱년기증상은 대표적으로 피로감과 무기력증 및 분노조절장애증상(화병·신경증·노이로제) 등을 느끼게 된다.

위와 같은 갱년기증상은 갱년기에 좋은 음식을 비롯한 다양한 치료법으로도 호전될 수 있지만 갱년기자체가 그 사람에게 문제가 있어서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나이를 먹으면서 자연스럽게 나타나는 증상이므로 부정적인 자세보다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는 자세가 중요하다.

눈밑(눈꺼풀)떨림이란 눈 아래와 눈 주위 근육에 경련이 일어나는 증상이다. 눈밑떨림증상의 원인은 피로와 스트레스에 따른 전해질 불균형에 의해 발생한다. 눈밑떨림 예방법의 경우 마그네슘이 많은 음식(아보카도·녹색채소 등) 및 규칙적인 생활습관 등이 있다. 

편두통은 오른쪽 편두통·왼쪽 편두통 등 머리한쪽에서만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를 말한다. 편두통증상의 원인은 외부로부터의 지속적인 스트레스노출과 호르몬불균형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며 편두통에 좋은 음식·편두통 지압·두통 마사지 등을 통해 예방할 수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은 위와 같은 증상들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심리장애증상들의 심리치유와 극복방법을 돕는 자격증들을 누구에게나 무료로 교육하고 있다. 

‘자격증추천’ 과정에는 긍정의 힘을 활용한 피그말리온효과(타인의 기대로 인하여 능률이 오르는 현상)·나비효과(작은 차이가 큰 변화를 유발하는 현상)·플라시보효과(투약형식에 따르는 심리효과) 등의 상담기법을 통해 일상생활의 긍정적인 마인드컨트롤을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가슴이 답답할 때와 가슴·심장 두근거림 등의 분노조절장애증상을 애니어그램(에니어그램)테스트를 활용하여 극복을 돕는 분노조절상담사자격증, 치매초기증상·알츠하이머·파킨슨병·남성·여성갱년기증상 등의 예방을 돕는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 등이 있다.

또한, 음악적 매개(ASMR·백색소음·클래식 등)를 활용하여 정서안정을 돕는 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 놀이치료프로그램(프뢰벨·가베·몬테소리 등)을 활용하여 지적·발달장애(초등·성인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증상, 틱장애·자폐증·아스퍼거증후군·다운증후군 등)증상의 자존감 높이는 방법을 돕는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과 놀이심리상담사자격증 및 특수아동지도사자격증, DISC성격유형검사·에고그램테스트·웩슬러지능검사 등의 심리테스트 도구들을 활용하여 내담자의 성향파악을 돕는 심리분석상담사자격증, 대인기피증(사회공포증)과 조현병 및 공황장애초기증상·망상장애·PTSD(외상후 스트레스장애) 등의 불안장애증상을 인지행동치료기법을 활용하여 극복을 돕는 인지행동심리상담사자격증 등이 있다.

위와 같은 28종의 심리상담사·지도사자격증들은 자격기본법에 의거하여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등록 되어있어 법적효력이 발생한다. 자격증취득 후 보건복지부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 바우처시설 상담·교육지도분야 제공인력 종사자로도 등록할 수 있다.

또한, YMCA·YWCA, 구립/시립도서관, 홈플러스문화센터·이마트문화센터·롯데마트문화센터·신세계문화센터·현대백화점문화센터와 같은 문화시설, 청소년상담센터·부부상담클리닉·육아종합지원센터와 같은 상담시설, 방과후학교 및 청소년수련관과 같은 교육시설, 다문화가족지원센터·여성인력개발센터·정신건강증진센터·노인복지센터·아동발달센터·중앙보육정보센터·지역아동센터·노인주간보호센터·정신건강복지센터·건강가정지원센터와 같은 복지시설 등 사회곳곳에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어 미래유망직업자격증으로 손꼽히고 있다.

추가로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에는 취업준비생의 취업을 돕고자 취업정보사이트(사람인·워크넷·잡플래닛·크레딧잡)·구인구직사이트(인크루트·커리어넷·잡코리아·벼룩시장구인구직 등)와 같은 다양한 취업정보들을 비롯하여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1365자원봉사센터, 복지넷, 복지로 등의 경력인정 봉사활동정보들도 학습자들에게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끝으로 무료교육이벤트는 교육원 홈페이지에 게시된 1:1 상담게시판문의, 카카오톡, 전화상담문의와 함께 네이버톡톡, 네이버TV, 유튜브 등을 통해서 자세한 정보를 알아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