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20:50 (토)
‘무료지원’ 한능평, 잡플래닛·NCS 등 취업정보사이트 관심자 자기계발 위한 심리상담사자격증 취업성공패키지 없이도 온라인취득지원
상태바
‘무료지원’ 한능평, 잡플래닛·NCS 등 취업정보사이트 관심자 자기계발 위한 심리상담사자격증 취업성공패키지 없이도 온라인취득지원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09.29 09: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한능평) 평생교육원에서는 하반기 대기업공채 및 취업 구인구직 등을 위해 다양한 채용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잡플래닛과 NCS 등의 취업정보사이트에 관심 있는 이들에게, 자기계발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심리상담사자격증을 포함한 28가지 자격증종류에 대해 취업성공패키지 등의 국비지원을 받지 않더라도 누구나 참여 가능한 온라인강의를 개설했다고 밝혔다.

이번 무료지원은 하반기 대기업공채 시즌을 맞아 희망하는 직종에 취업하기 위한 스펙업 과정을 자세히 알지 못하거나 구인구직 정보를 찾지 못하는 이들에게 맞춤형 자격증종류를 제안하고 있다. 누구나 쉽게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을 통해 취업경쟁력 면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도록 취업역량 강화 및 면접자신감을 북돋아 기업이 원하는 맞춤형 인재로 성장하길 바라는 취지로 사회공헌·재능기부활동의 목적을 위해 기획되었다.

무료교육 신청방법은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에서 간단한 회원가입 후 희망하는 과정을 수강신청 완료할 시 최대 3과정까지 수강료 90만원 전액을 무료로 지원받을 수 있다. 4주~6주 간 진행되는 온라인강의는 PC와 스마트폰을 통해 어디서든 공부할 수 있으며, 수강에 필요한 교재와 시험예상문제는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가능하다. 또한, 시험에 통과할 시엔 자격증 1급과 2급을 동시에 취득할 수 있는 이점도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 주관하는 모든 자격증종류는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으로 등록되어 있어 취업활동은 물론이며, 보건복지부 바우처 제공인력 등록 및 개인 심리상담센터 창업에도 활용할 수 있다. 이는 평소 NCS를 포함한 취업정보사이트와 취업성공패키지 및 국비지원카드 등을 통해 자기개발을 준비하는 이들에게는 취업이력서(자기소개서)와 포트폴리오, 명함제작 등에 추가할 수 있는 스펙업 항목이 늘어나게 되는 셈이다.

NCS(국가직무능력표준)란 대다수의 산업현장에서 맞춤형 인력양성교육과 근무지 내의 채용·배치·승진 등을 포함해 아르바이트(알바)와 부업 등의 직무능력 체크리스트 및 자가진단도구로 활용되는 표준화된 지표로써 분야 별 사업관리와 보건의료, 사회복지, 문화예술방송, 정보통신, 농립어업 등으로 구분되어 있다. 때문에, 취업준비생들의 발길이 끊이질 않아 자신만의 취업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독자적인 교육체계를 찾는 이들이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위에서 언급된 보건·복지분야 종사자 및 아이돌보미서비스(아이돌봄서비스)와 청소년·노인상담 관심자들의 직무능력을 한 단계 끌어 올릴 수 있도록 돕는 자격증과정을 교육하고 있다. 추천 취업자격증종류에는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과 청소년심리상담사자격증,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 등의 과정이 개설되어 있으며, 자격증 취득을 통해 초등·중고등학교 상담센터나 실버타운 등에서 취업활동이 가능하다.

또한, 교육지도 분야에 관심을 가져 사회복지사자격증과 요양보호사자격증, 보육교사자격증, 한국어교원자격증 등을 취득한 이들에게는 면접 시 자신만의 취업경쟁력을 어필할 수 있는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와 방과후지도사자격증, 독서지도사자격증, 코딩교육지도사자격증 등의 과정을 추천하며 아직 진로를 고민하는 이들에게는 직업적성테스트(MBTI무료검사)를 활용해 개인의 적성에 맞는 진학컨설팅을 돕기 위한 진로적성상담사 자격증 과정이 있다.

한편, 잡플래닛은 사람인과 워크넷, 인크루트, 커리어넷, 벼룩시장구인구직 등과 유사한 취업활동사이트로 직장인이 직접 남긴 기업에 대한 리뷰와 연봉, 면접 및 기업정보를 취업준비생들과 공유하는 포털사이트로써 홈페이지 내에서 더욱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이처럼, 다양한 취업정보사이트에서 제공하는 구직정보를 바탕으로 자신에게 유용한 정보를 찾는 이들이 있는 반면에 온라인검색이 서툰 중장년층과 시니어층들의 편의를 위해 여타의 취업정보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것과 동일한 구인구직 정보를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의 취업정보센터에서 역시 제공하고 있으며 노년의 나이로 취업가능성이 불투명한 이들을 위한 자신감을 북돋아줄 오프라인 취업실무특강 역시 예정 중에 있어 큰 관심을 받고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취업지원을 위한 자격증 외에도 심리상담을 통해 일상생활 적응을 돕는 자격증종류도 개설되어 있다. 사회생활과 대인관계 등의 불화를 동반하는 불안장애(공황장애·강박증·대인기피증·PTSD·트라우마), 성격장애(조현병·분노조절장애·망상장애·나르시시즘), 기분장애(우울증초기증상·조울증·조증) 등의 치유를 돕는 인지행동심리상담사와 분노조절상담사 및 내담자의 심신안정을 도와 불면증증상을 예방하고 만성피로 해소를 돕는 미술심리상담사와 음악심리상담사, 놀이심리상담사 등의 자격증과정이 개설되어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 주관한 무료교육지원은 취업성공패키지 1·2유형을 비롯하여 청년내일채움공제를 포함한 별도의 국비지원 혜택과는 무관하게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큐넷·대한상공회의소 등의 국가자격증(국가기술자격증·국가공인자격증·국가전문자격증) 취득 관심자 및 실업자·구직자·재직자·근로자내일배움카드 및 국민행복카드·고운맘카드·문화누리카드·아이사랑행복카드 등의 지원여부 또한 관계없이 무료지원을 받을 수 있다.

추가로, 홈페이지에서는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와 1365자원봉사센터, 복지넷·복지로, 복지포인트 등에서 제공하는 스펙업과 경력인증 관련 봉사활동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무료지원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대표전화와 홈페이지 내 1:1상담게시판, 네이버 톡톡, 카카오톡 플러스친구를 통해 상담 가능하고, 유튜브·네이버TV에서 ‘한국능률교육평가원’ 검색을 통해 맛보기 강의를 시청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