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5:35 (금)
“전액무료” 한국심리교육협회 건강센터, 파킨슨병·알츠하이머·치매초기증상 등에 의한 우울증장애와 성격장애 미술프로그램으로 예방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상태바
“전액무료” 한국심리교육협회 건강센터, 파킨슨병·알츠하이머·치매초기증상 등에 의한 우울증장애와 성격장애 미술프로그램으로 예방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09.27 12: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심리교육협회(한교협)에서는 치매증상, 우울증장애나 성격장애 등 다양한 심리장애증상의 예방법을 배워볼 수 있도록 심리상담사자격증 등 28종 온라인강의를 홈페이지에 무료회원가입만 하면 3과정까지 조건없이 무료로 수강 할 수 있다고 밝혔다.

무료교육 취지는 치매로 인한 우울증장애나 성격·불안장애, 학습장애 등의 예방에 효과적인  그림그리기, 컬러링북 등의 미술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일상생활 적응에 도움되는 심리기초이론을 배우고자 하는 이들을 위해 사회공헌·재능기부활동의 취지로 기획되어 재밌는 심리검사테스트를 통해 자가진단 및 심리장애증상의 예방에 도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특히, 미술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우울증, 치매증상의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 발표에 의해 다양한 미술프로그램을 배워보고자 하는 이들이 증가하고 있으며, 미술심리상담사 자격증의 교육과정은 집을 그려보세요, 사람을 그려보세요 라고 하는 HTP검사, 빗속의 사람검사 등의 심리검사를 통해 그 사람의 심리를 파악하고 진단하는데 활용이 된다.

강의는 4주~6주의 단기간동안 진행되며 PC와 스마트폰을 통해 장소의 제약없이 어디서나 공부할 수 있으며 수강에 필요한 교재와 시험예상문제는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가능하다. 시험에 통과할 시 자격증 1급과 2급을 동시에 취득할 수 있으며 모든 자격과정은 내담연령별·치료목적별·검사도구별·치료매개별 등으로 구분되어 있다.

치매는 지능과 기억력이 떨어져 언어판독·말하기능력과 학습능력 저하 등과 더불어 난독증과 우울증초기증상, 분노조절장애증상 등이 예고없이 나타나는 뇌질환의 일종이다. 치매의 원인으론 노화 및 당뇨로 인한 혈관성치매, 지나친 음주로 인한 알콜성치매 또는 알츠하이머 등으로 알려져 있다. 치매 예방을 위해선 치매안심센터나 치매지원센터를 방문해 치매등급판정이나 치매초기증상 또는 치매보험에 대한 정보를 사전에 알아보는 것을 추천한다.

치매를 일으키는 가장 흔한 뇌질환으로는 파킨슨병과 알츠하이머 등이 있다. 파킨슨병을 앓는 이들은 손과 발이 떨려 보행에 이상을 보이고 만성피로를 느끼기 쉬워 집안에서 누워서만 지내는 특징이 있다. 알츠하이머는 치매의 대표적인 원인 중 하나로 기억력과 인지기능의 저하를 비롯해 성격장애와 망상장애·환각 및 공격성 증가로 인한 화병증상(홧병) 등의 특징을 보인다. 이 둘은 모두 일상생활과 대인관계 적응에도 큰 영향을 끼친다.

이러한 치매증상을 앓는 이들은 타인과 비교되는 자신의 모습에 열등감과 자괴감 및 이유없는 피해의식을 느끼기 쉽다. 이로 인해 자연스레 주변인들과 거리를 둬 대인기피증증상(사회공포증증상)이나 광장공포증증상 등의 불안장애를 보이는 반면, 방치할 시엔 은둔형 외톨이(히키코모리)나 공황장애, 조현병 등과 같은 사회문제로 악화될 수도 있기 때문에, 미술매개체를 활용한 예방법을 배울 수 있는 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이 개설되어 있다.

심리상담센터에서는 중장년층과 시니어층의 치매 예방을 위해 다양한 미술프로그램이나 단체행동 및 규칙적인 운동 등을 권장하고 있으며 치매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경계선 성격장애나 회피성 성격장애, 연극성 성격장애, 자기애성 성격장애 등의 초기증상을 사전에 인지하기 위해 행동유형에 따른 DISC성격유형검사, 성격구조에 따른 에고그램테스트, 삶의 유형에 따른 애니어그램테스트 등의 심리테스트 도구를 활용하고 있다.

이에, 한국심리교육협회에서는 노인들의 성공적인 노화 및 치매초기증상의 예방을 위해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을 개설했으며 사전에 치매를 예방하기 위해 다양한 치유매개체를 활용하여 심신안정과 정서불안 극복을 목표로 한 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과 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 놀이심리상담사자격증 등의 치유매개체별로 구분된 과정을 교육하고 있다.

이밖에도 성격장애(나르시시즘·분노조절장애·편집증증상·리플리증후군)와 불안장애(강박증증상·PTSD·트라우마·공황장애), 기분장애(우울증초기증상·조울증증상·조증증상) 등의 치유에 도움을 주는 인지행동심리상담사와 분노조절상담사 등의 자격증과정이 개설되어 있으며 학습장애 예방을 위해 집중력 높이는 방법 및 언어교육을 위한 독서지도사자격증과 언어발달지도사자격증 및 자존감 높이는 방법을 위한 리더십지도사자격증 등이 있다.

MBTI성격유형검사(MBTI무료검사)를 활용해 진학컨설팅을 돕는 진로적성상담사자격증, 도덕적 가치관 형성을 돕는 인성지도사자격증, 가족 간 커뮤니케이션 활성화를 돕는 부모교육지도사자격증, 아동 지적발달장애 예방을 돕는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 자폐증이나 틱장애 등을 보이는 특수아동의 교육지도를 돕는 특수아동지도사자격증, 복지분야 취업을 돕는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자격증과 방과후지도사자격증 등이 개설되어 있다.

한국심리교육협회에서 취득하는 모든 자격증은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으로 등록되어 있어 취업활동은 물론이며 보건복지부 바우처 제공인력 등록 및 개인 심리상담센터 창업 등에도 활용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때문에, 자기계발과 스펙업을 희망하는 취업준비생과 경력단절여성(경단녀재취업)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고 있으며, 재취업과 개인 사업을 준비하는 직장인과 퇴직자들에게도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취득한 자격증은 관련기관인 상담시설(아동·청소년·가족·부부상담센터·육아종합지원센터)과 복지시설(다문화가족지원센터·여성인력개발센터·재가노인요양센터·노인주간보호센터), 문화시설(홈플러스문화센터·이마트문화센터·롯데마트문화센터·신세계문화센터), 교육시설(청소년수련관·키즈카페·스터디카페·북카페·홈스쿨링·어린이집·유치원·놀이방) 등에서 취업 및 아르바이트(알바)·부업에 활용 가능하다.

한국심리교육협회에서 시행하는 무료교육지원은 큐넷·대한상공회의소 등의 국가자격증(국가공인자격증·국가기술자격증·국가전문자격증)을 취득해 자기계발(자기개발) 및 스펙업을 희망하는 이들과 국비지원무료교육(재직자·근로자내일배움카드, 청년내일채움공제, 취업성공패키지 등) 관심자 및 바우처관련(문화누리카드, 국민행복카드, 고운맘카드 등)정책을 비롯해 육아관련(아이사랑카드, 아이행복카드 등) 지원여부와 무관하게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