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9:35 (토)
“무료수강” 아이돌봄서비스(아이돌보미서비스) 관련 베이비시터·가사도우미 관심자 취업 돕는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 사회교육중앙회 무료교육센터
상태바
“무료수강” 아이돌봄서비스(아이돌보미서비스) 관련 베이비시터·가사도우미 관심자 취업 돕는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 사회교육중앙회 무료교육센터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09.26 07: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회교육중앙회(교육청등록 온라인평생교육원)에서 아이돌봄서비스(아이돌보미서비스)와 베이비시터 및 가사도우미 등 육아관련 업무에 관심 있는 이들의 취업을 돕는 아동심리상담사와 심리상담사 등 28가지 자격증종류에 대해서 누구에게나 무료로 지원한다고 밝혔다.

‘무료수강 신청방법’은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에 무료 회원가입 하면 28가지 자격증과정 중 희망하는 3가지 과정까지 수강료가 전액지원 된다. 교육은 4주~6주간 인터넷강의와 자격증시험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강의는 1급과 2급 통합 과정으로 진행하고 있어 1급, 2급자격증을 동시에 취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교재와 기출문제는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로드를 받아 사용 할 수 있다.

사회교육중앙회 관계자는 “최근 통계에 따르면 맞벌이 가구의 수가 계속 늘어남에 따라 아이돌봄서비스와 같은 육아 관련 직종이 각광 받고 있다며, 아동심리와 정서를 파악하고 아동상담 관련 교육을 배우는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과 심리상담사자격증 등 다양한 심리상담자격증을 취득하여 육아 및 상담업무 능력을 향상시키고 취업에 도움을 주고자 재능기부 및 사회공헌활동의 일환으로 이번 무료 강의를 지원하게 되었다.” 고 전했다.

아이돌봄서비스(아이돌보미서비스)는 정부지원 서비스로 만 12세 이하 아동을 둔 맞벌이 가정 등에 아이돌보미가 직접 방문하여 아동을 안전하게 돌봐주는 서비스를 뜻한다. 아이돌봄서비스 신청방법은 주민센터에서 아이돌봄서비스 정부지원대상 신청을 한 후 아이돌봄서비스 홈페이지에서 신청을 하면 정부지원금을 활용하여 이용이 가능하다.

베이비시터는 고객이 원하는 조건에 따라 부모를 대신하여 영유아들의 아이들을 돌봐주는 일을 한다. 베이비시터 업무를 하기 위해서는 베이비시터자격증을 취득해야 하며, 주로 경력단절여성(경단녀)이나 주부들이 재취업을 위해 자격증을 취득하고 있다.

이에 사회교육중앙회에서는 육아 및 보육 직무 관련 취업을 돕는 자격증 추천과정에는 아동심리상담을 통해 아동의 올바른 성장을 돕는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과 방과후학교 및 방과후돌봄교실 등에서 지도사로 지원할 수 있는 방과후지도사자격증 및 방과후돌봄교실자격증을 포함해 부모들을 대상으로 부모의 역할을 교육하는 부모교육지도사자격증 과정을 추천했다.

이외에도 교육원에 개설된 자격증종류에는 발당장애 종류인 틱장애, 자폐증 등과 학습장애 종류인 ADHD와 난독증 등에 집중력을 높이는 방법으로 극복을 돕는 자기주도학습지도사자격증, 언어장애 극복에 도움을 주는 언어발달지도사자격증과 이러한 특징을 갖는 특수아동들을 특수교육을 통해 사회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 특수아동지도사자격증 과정이 있다.

추가로 가족상담센터와 다문화가족지원센터 등에서 상담사로 활용될 수 있는 가족심리상담사자격증과 청소년상담센터에서 청소년들의 학교폭력, 진로상담 등에 활용될 수 있는 청소년심리상담사자격증·청소년진로상담사자격증 및 학교폭력예방상담사자격증을 포함해 재가방문요양센터와 노인복지센터 등에서 노인들의 요양 및 복지 관련 업무에 활용할 수 있는 노인심리상담사 자격증과정이 개설되어 있다.

교육관련 자격증종류에는 독후감 쓰는 법을 교육하는 독서지도사자격증, 리더십을 기를 수 있도록  돕는 리더십지도사자격증 등이 개설되어있으며, 이러한 자격증을 활용하여 이마트문화센터, 롯데마트문화센터, 홈플러스문화센터 등의 평생교육시설에서 강사지원으로 활용할 수 있다.

위에 설명한 자격증 외에도 사회교육중앙회에 개설된 28가지자격증은 자격기본법에 의거 국가인정기관인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되어 있어 취업준비생들에게는 취업이력서·취업자기소개서 스펙업과 자기계발(자기개발)에 도움이 되고 보건복지부 바우처 상담사 제공인력으로 등록이 가능하다.

교육원 관계자는 “이번 무료교육은 국비지원무료교육인 재직자내일배움카드, 실업자내일배움카드, 청년내일채움공제, 취업성공패키지 등과 바우처 정책 관련 문화누리카드, 국민행복카드, 고운맘카드 등을 비롯해 육아지원 관련인 아이사랑카드, 아이행복카드 등의 지원여부와 상관없으며, 누구나 무료로 수강할 수 있다.” 고 전했다.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에는 자격증을 취득한 후 취업희망자들을 위한 취업정보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해당 페이지를 활용하여 취업정보사이트(구인구직사이트)인 사람인, 워크넷, 잡코리아 등에서 상담·교육지도분야 관련 취업정보를 확인 할 수 있으며, 경력이 인정되는 자원봉사에 관심있는 이들은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와 1365자원봉사센터 및 복지넷·복지로 등에서 자원봉사 관련 정보를 확인 할 수 있다.

추가로 사회교육중앙회에서는 온라인교육뿐만 아니라 교육원에서 취득한 자격증을 활용하여 취업을 돕는 취업실무특강을 제공하고 있다.

끝으로 무료수강 관련 문의사항은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에 게시된 1:1상담게시판과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및 대표전화 문의를 통해 자세히 안내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