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5:45 (금)
‘온라인무료교육’ 한국능률교육평가원 난독증 및 자폐증·강박증, 피해의식으로 유발되는 심리장애증상 관련 극복위한 심리상담사자격증
상태바
‘온라인무료교육’ 한국능률교육평가원 난독증 및 자폐증·강박증, 피해의식으로 유발되는 심리장애증상 관련 극복위한 심리상담사자격증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09.25 13: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한능평) 평생교육원에서는 난독증·자폐증·강박증·피해의식 등으로 유발될 수 있는 다양한 심리장애증상에 대해서 극복방법과 심리치유를 돕는 심리상담사 등 28종 자격증종류에 대해서 누구에게나 온라인무료교육을 지원하고 있다고 밝혔다. 

무료교육 대상은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에 간편회원가입 후 수강신청을 하면 희망하는 3과정까지 누구나 전액지원을 받을 수 있다. 4~6주 단기교육과정으로 PC뿐만 아니라 모바일을 활용하여 바쁜 학습자들도 자유롭게 수강할 수 있으며 LMS(학습관리시스템)로 어렵지 않게 1급과 2급을 누구나 동시에 취득할 수 있다. 학습에 필요한 교재와 기출문제는 별도로 구매할 필요 없이 해당 교육원 홈페이지를 통해 무료로 다운받아 학습할 수 있다.

난독증이란 듣고 말하는 데에는 어려움이 없지만 문자를 판독하는 데에 이상이 있는 증세를 의미한다. 난독증증상의 원인은 뇌의 기질적 원인에 의한 신경발달장애인 것으로 판명되었다. 난독증 치료는 보통 음운인식 훈련·해독훈련, 체계적인 파닉스 교육, 유창성 및 철자훈련의 순서로 이루어지며 더불어 심리치료도 함께 병행하는 방법이 효과적일 수 있다.

자폐증이란 신체적·사회적·언어적으로 이해능력의 저하를 일으키는 신경발달의 장애를 의미한다. 자폐증증상의 원인은 유전적요인과 생화학적 요인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자폐증 치료는 인지행동치료·정신치료를 통한 체계적인 행동교정과 더불어 자폐증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심리적인 불안감으로부터 하루빨리 벗어나는 것이 중요하다.

강박증(강박장애)이란 강박사고와 강박행동이 주된 증상인 불안장애의 하위유형을 의미한다. 강박증증상의 원인은 심리학적 요인과 생물학적 요인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강박증 종류에는 저장강박증, 소아강박증, 철벽강박증 등이 있다. 강박증 치료에는 약물치료와 인지행동치료가 효과적이며 두 가지 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예후가 좋다.

피해의식이란 실제로 피해를 당한지는 알 수 없지만 본인의 상상에 의해 피해를 당했다고 인식하는 경우를 뜻한다. 피해의식의 경우 일상생활의 인간관계·대인관계능력부족이나 사회부적응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피해의식의 경우 내담자가 가까운 심리상담센터를 방문하여 전문상담사로부터의 다양한 상담기법을 통해 도움을 받아보는 것을 추천한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은 위와 같은 난독증·자폐증·강박증·피해의식 등으로 유발할 수 있는 다양한 심리장애증상의 스트레스 해소법을 돕는 자격증들을 무료로 교육하고 있다.

‘자격증추천’ 과정에는 학습장애와 다문화가정 등의 언어교육을 돕는 언어발달지도사자격증, 다양한 놀이치료프로그램(프뢰벨·가베·몬테소리 등)을 활용하여 지적·발달장애증상(어린이틱장애, 초등·성인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증상, 아스퍼거증후군, 다운증후군 등)의 자존감 높이는 방법을 돕는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과 놀이심리상담사자격증 및 특수아동지도사자격증, 불안장애증상(조울증·조증·공황장애초기증상·대인기피증·망상장애·트라우마·공포증·조현병 등)의 극복을 돕는 인지행동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 등이 있다.

또한, ASMR·백색소음 등의 매개를 활용하여 정서안정과 수면장애증상(불면증·기면증·하지불안증후군·만성피로증상 등)의 극복을 돕는 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 치매초기증상·알츠하이머·파킨슨병, 남성·여성갱년기증상 등의 예방을 돕는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 DISC성격유형검사·에고그램테스트·웩슬러지능검사, 우울증초기증상·스트레스자가진단 등의 심리테스트 도구들을 활용하여 내담자의 성향파악을 돕는 심리분석상담사자격증 또 가슴이 답답할 때와 가슴·심장 두근거림과 화병(홧병)증상 등의 분노조절장애증상을 에니어그램(애니어그램)테스트를 활용하여 극복을 돕는 분노조절상담사자격증 등이 있다.

이 외에도 아동청소년 지도사분야 자격증으로 아이돌보미서비스(아이돌봄서비스)·베이비시터, 베이비페어(육아박람회) 등 육아관련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방과후지도사·코딩교육지도사자격증, 공부 잘하는 방법·암기 잘하는 법·집중력 높이는 방법을 통한 학습자신감을 돕는 자기주도학습지도사자격증, 독후감 쓰는 법과 취업자기소개서·취업이력서 쓰는 법을 돕는 독서지도사자격증, 공동체 생활의 리더쉽 성장을 돕는 리더십지도사자격증 등이 있다.

위와 같은 28종의 심리상담사·지도사자격증들은 자격기본법에 의거하여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등록 되어있어 법적효력이 발생한다. 자격증취득 후 보건복지부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 바우처시설 상담·교육지도분야 제공인력 종사자로도 등록할 수 있다.

또한, 아동·청소년·가족상담센터·부부상담센터(부부상담클리닉)·육아종합지원센터와 같은 상담시설, 다문화가족지원센터·종합사회복지관·정신건강증진센터·여성인력개발센터(여성일자리센터)·중앙보육정보센터·아동발달센터·지역아동센터·노인복지센터·노인주간보호센터·건강가정지원센터·정신건강복지센터와 같은 복지시설이 있다.

이 외에 도, 방과후학교 및 청소년수련관과 같은 교육시설, YWCA·YMCA·구립/시립도서관·홈플러스문화센터·이마트문화센터·롯데마트문화센터·신세계문화센터·현대백화점문화센터와 같은 문화시설 등 사회곳곳에서 다양하게 상담·교육지도분야에 활용할 수 있어 미래유망직업자격증으로도 알려지고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에는 위와 같은 시설들의 취업정보들을 포함한 워크넷, 잡플래닛, 크레딧잡, 커리어넷 등과 같은 취업정보사이트·구인구직사이트·일자리사이트 내에 채용공고와 더불어 복지로, 복지넷, 1365자원봉사센터포털과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 등의 봉사활동정보들도 학습자들에게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사회공헌·재능기부일환으로 마련된 무료교육 이벤트는 국비지원 종류(청년내일채움공제, 취업성공패키지, 재직자내일배움카드·근로자내일배움카드·실업자내일배움카드·구직자내일배움카드 등)와 문화누리카드·아이사랑카드·아이행복카드·국민행복카드와 고용보험의 실업급여·개인연금·육아휴직급여 등의 지원여부와 무관하게 누구나 배우고자 하는 열정만 있으면 나이와 학력에 제한 없이 무료교육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다.

끝으로 무료교육이벤트는 교육원 홈페이지에 게시된 1:1 상담게시판문의, 카카오톡, 전화상담문의와 함께 네이버톡톡, 네이버TV, 유튜브 등을 통해서 자세한 정보를 알아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