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1:55 (토)
‘한국포렌식법률연구소’ 카카오톡/하드디스크/휴대폰사진 복구 등 디지털포렌식 전문센터
상태바
‘한국포렌식법률연구소’ 카카오톡/하드디스크/휴대폰사진 복구 등 디지털포렌식 전문센터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09.25 09: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지털포렌식은 컴퓨터, 휴대폰 등 각종 저장매체 또는 인터넷에 남아 있는 각종 디지털 정보를 분석해 범죄 단서를 찾는 과학적인 수사기법이다. 과거에는 피고인이 부인할 시 컴퓨터 등에 저장한 디지털 정보는 법원에서 증거로 채택받지 못하였으나 2016년 10월 형사소송법이 개정되면서부터 과학적인 분석결과에 기초한 디지털포렌식 자료 등이 주요 증거로 인정받기 시작해 종횡무진 활약하고 있다.

 

최근에는 환경범죄에도 디지털포렌식이 중요한 수사기법으로 떠올랐다 환경부 환경조사담당관실 소속 환경특별사법경찰단도 환경범죄에 사용된 스마트폰의 메신저나 통화 기록을 비롯해 컴퓨터, 태블릿 등 각종 디지털기기에서 삭제된 자료를 원래의 상태로 복구·추출하는 등 과학수사 업무를 본격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이처럼 사건을 불문하고 활약하고 있는 디지털포렌식은 전문적인 분야인 만큼 기술력과 신뢰도가 뛰어난 곳을 이용해야 한다. 한국포렌식법률연구소를 일례로 들었을 때 해당 업체의 경우 디지털포렌식을 기반한 데이터 복원 전문업체로 각종 스마트기기의 훼손된 정보를 복원해 중요 정보원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돕고 있는 곳이다.

 

현재 스마트폰 복구 외에도 컴퓨터·노트북 수리 및 휴지통 비우기 복구, PC카카오톡복구, 외장하드복구. 하드디스크복구, 외에도 SSD, USB복원, CCTV복구, 블랙박스, 보이스레코더(녹음기)복구, 및 CF카드·SD카드 복구, 삭제된 파일 복구, 랜섬웨어, 서버복원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최신형 스마트폰이 아니어도 2G폰, 3G폰과 같은 구형 폴더폰과 피처폰의 지운 문자메시지복구, 사진복구, 전화번호부(연락처)복구, KT·LG·SKT통화기록내역조회 복원도 가능하며 핸드폰메인보드 고장이나 휴대폰 메인보드 고장증상이 나타나도 데이터 복구가 가능하며 핸드폰 물에 빠졌을 때에도 데이터 복원이 가능하다.

 

이 외에도 스마트폰메신저 카카오톡 대화 내용, 카톡대화방 복원, 첨부파일 복구, 위쳇, 라인, 밴드, 텔레그램, 틱톡, 트위터, 페이스북 메신저 채팅방 복구와 저장기간이 만료된 사진이나 채팅방 나가기로 인해서 삭제된 문서나 동영상파일 등의 데이터를 복원할 수 있다.

 

이외에도 자세한 내용은 디지털포렌식을 기반한 데이터복구전문업체 한국포렌식법률연구소 홈페이지와 고객센터를 통해 확인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