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01:35 (토)
몸캠피씽 대처방안 네이버 카페 ‘몸피카’, 각종 피싱에 구체적 해결방법 제시
상태바
몸캠피씽 대처방안 네이버 카페 ‘몸피카’, 각종 피싱에 구체적 해결방법 제시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09.24 19: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보통신기술과 함께 발생한 ‘피싱’ 범죄는 최근 몇 년간 수많은 피해자들을 발생시켰다. 특히 ‘몸캠피씽(몸캠협박, 몸캠사기, 동영상유포협박, 영섹사기 등 모두 같은 의미)’은 피해자들의 금전 피해와 함께 정신적으로도 큰 피해를 입혔다.

 

피해자의 알몸이 그대로 노출된 영상을 모든 지인들에게 유포하기 때문이다. 몸캠피씽 범죄집단은 유포 전 금품을 요구하는 협박을 해오는데, 이에 응하지 않을 시 영상을 유포하며 응한다고 해도 소위 피해자를 ‘갖고 놀다가’ 유포해버린다.

 

초기에는 이러한 유형의 범죄가 없었던 터라 휴대폰 해킹과 함께 동반되는 몸캠피싱의 대응 및 해결 등에 관련된 정보가 너무나도 빈약했기 때문에 피해자들은 속수무책으로 당할 수밖에 없었고 적절한 대처를 취하지 못해 그 피해는 일파만파로 걷잡을 수 없이 퍼져나갔다.

 

하지만 최근, 몸캠피씽 범죄건수가 급격히 증가하며 이에 대응하고 대처하기 위한 방법들이 강구되기 시작했다. 경찰에서도 특별단속을 발표했으며 이미 피해를 당한 피해자들이 커뮤니티를 통해 직접 대응법과 해결방법들을 공유하며 새로운 피해가 생기지 않도록 돕고 있다.

 

이렇게 ‘몸캠피싱 피해자 모임’, ‘몸캠피씽 대처방안 카페’ 등을 비롯한 몸캠피씽 관련 카페들이 개설되었는데, 이러한 카페에서 피해자들은 이미 당해본 피해자 또는 보안업계의 종사자들의 현실적인 조언을 얻을 수 있다.

 

이에 회원수가 수천 명에 달하는 네이버 카페인 ‘몸캠피씽 대처방안 카페’는 몸캠피씽 피해자가 더 이상 발생되지 않도록 예방법 및 적절한 대응방법에 대해 제공하며 1년에 만여 명 이상의 피해자, 하루 평균 20명 이상의 피해자가 매일같이 발생됨에 따라 각자의 피해사례들을 공유하며 대처법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몸캠피씽 대처방안 카페’ 관계자는 “몸캠피씽은 대화 도중 피해자의 휴대폰을 해킹해서 사생활 정보를 습득하기 때문에 2차적인 피해도 발생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몸캠피씽은 최근 들어 중장년층의 성인들은 물론 10대 청소년들도 피해자가 되고 있어 더 큰 심각성이 대두되고 있다. 특히 청소년들은 더욱 수치감을 느껴 부모님에게도 말하지 못하기 때문에 범죄자에게 아주 좋은 먹잇감이 될 수 있다.

 

만약 동영상이 지인들에게 유포된 상태라고 해도 협박에 순순히 응해서는 안 된다. 유포된 경로나 해킹 프로그램들을 분석하고 각각에게 맞는 대응방법을 찾아야 한다. 이와 같은 일들은 전문적 기술을 요하기 때문에 혼자서 하는 것보다는 경찰과 보안전문가에게 상담을 받은 후에 도움을 구하는 것이 좋다.

 

한편 아직 미성숙한 청소년들이 몸캠피씽 피해를 입었을 경우 반드시 부모님께 사실을 말해야 하며, 학교 담임교사들과 학부모들은 아이들을 혼내기보다는 우선 사건이 잘 마무리될 때까지 적극적인 보호와 도움을 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