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6:35 (금)
한능평 ‘무료수강’, 불면증·기면증·만성피로증상 등의 수면장애 원인과 극복하는 법 교육하는 다양한 심리상담사자격증 온라인강의
상태바
한능평 ‘무료수강’, 불면증·기면증·만성피로증상 등의 수면장애 원인과 극복하는 법 교육하는 다양한 심리상담사자격증 온라인강의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09.23 13: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청 등록 평생교육원인 한국능률교육평가원(한능평)은 여러 상담기법과 지도과정을 교육하는 온라인교육원으로 최근 재능기부의 취지로 불면증, 기면증, 만성피로 증상 등 다양한 수면장애 원인이 되는 스트레스 등을 극복하는 법에 대해 교육하는 28종 다양한 심리상담사자격증 강의에 대해서 전 국민 누구에게나 무료수강의 기회를 제공 중에 있다고 전했다.

수면장애 뿐 아니라 공황장애, 불안장애, 우울장애, 발달장애 등 다양한 심리상담기법을 배울 수 있는 해당 자격증은 ‘자격기본법령’에 따른 교육법을 준수하고 국가인정기관인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등록되어 있어 효력을 발휘한다. 

또한, 자격기본법에 해당하는 자격증은 취득에 대한 별도 제한조건이 없어 고졸, 대학생, 직장인, 경력단절여성(경단녀), 중장년 노인 시니어 계층 등 나이, 학력에 대한 제한없이 누구나 취득이 가능한 자격증이다.

무료수강에 대한 신청은 선착순으로 한국능률교육평가원(한능평) 홈페이지 회원가입과 수강신청을 통한 최대 3과정의 강의를 신청한 학습자에 적용되며 신청접수, 수강, 시험응시가 100%온라인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지역제한 없는 신청이 가능하다. 4~6주의 교육일정이 진행되며 교재, 시험예상문제 무료제공과 더불어 1급과 2급자격증을 동시취득 할 수 있다. 국비지원(취업성공패키지·내일배움카드·문화누리카드) 지원여부와 상관없이 접수가 가능하다.

수면장애는 인구의 약 20% 이상이 경험한 적이 있는 매우 흔한 질환으로 여러 개인적·사회적 문제의 초래를 통한 학습장애, 교통사고·안전사고 등의 원인이 된다. 수면관련호흡장애(수면무호흡증) 등이 발생할 수 있으며 약물에 의존할 경우 면역력이 생기고 과다복용 시 중독 또는 죽음에 이르기도 한다. 수면장애종류는 불면증·기면증·만성피로가 대표적이다.

최근 불면증으로 인해 밤에 잠이 안 올 때 잠 잘 오는 방법을 검색하는 자들이 많아지고 있다. 불면증증상은 스트레스성·수험생·노인성·갱년기불면증 등 종류가 다양하며 그에 따른 원인 역시 다양하다. 불면증 극복하는 법은 증상에 좋은 음식, 차 섭취와 수면습관 및 환경을 개선하는 것도 있으나 심리적 원인일 경우 상담을 통해 정서적 안정을 취하는 것도 좋다.

기면증이란 완치가 힘든 질병으로 밤에 충분히 잤다고 생각되는데도 낮에 이유 없이 졸리고 졸음과 함께 갑작스런 무기력증을 수반하기도 한다. 기면증 증상은 1∼15분 동안의 발작수면 후에는 어느 정도 정신이 맑아지고 잠이 덜 오는 것을 느끼나 1∼2시간이 지나면 또 다시 졸린 증세를 보이며 청소년기 또는 초기 성년기에 시작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만성피로(증후군)는 집중력저하, 기억력감퇴, 수면장애 등을 동반하는 심각한 피로감이 주된 증상인 복합적 질환이나 매우 주관적인 질병으로 발생여부판단의 어려운 점이 있다. 만성피로증상의 원인은 운동 후 심한피로, 어지러움증, 편두통을 포함한 각 종 외적인 스트레스가 원인으로 많이 알려져 있으며 신체적 휴식으로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은 위와 관련하여 증상개선에 도움을 주는 심리상담기법에 대한 자격증을 교육하고 있다. 자격증종류로는 클래식·ASMR·백색소음 및 컬러링북·아이 클레이·색종이접기 등을 매개로 정서치유를 돕는 음악심리상담사·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 DISC·MBTI성격유형검사 및 에고그램테스트, 스트레스자가진단 등 전문검사를 활용해 증상의 원인탐색을 돕는 심리분석상담사자격증, 우울증·공황장애·양극성장애(조울증)·강박장애(강박증) 및 교통사고 트라우마 후유증 등 여러 심리증상의 극복을 돕는 인지행동심리상담사자격증이 있다.

또한 ADHD증상·자폐증·틱장애·다운증후군 등 발달장애 증상의 사회성발달을 돕는 놀이심리상담사자격증, 망상장애(편집증·리플리증후군·의처증·허언증), 조현병, PTSD 등에 의한 감정조절장애증상의 심리코칭을 돕는 분노조절상담사자격증 등이 있다.

위 과정 외에도 학교폭력·데이트폭력·가정폭력·아동학대 등 심리적 위기의 대처법에 대한 위기심리상담사자격증이 신설되기도 했으며 유년기·사춘기·권태기 등 생애주기 별 맞춤상담에 대한 아동·청소년·가족·노인심리상담사 자격증과 같이 일반상담을 위한 자격증도 있다.

지도교육 분야 자격증종류로는 아이의 주체적 성장을 돕는 리더십지도사, 진로진학컨설팅을 돕는 청소년·진로적성상담사, 독서논술·토론교육을 위한 독서지도사도 있으며 갑질예방과 도덕예절교육을 위한 인성지도사, 집중력 높이는 방법과 공부 잘하는 방법을 스스로 찾도록 돕는 자기주도학습지도사, 홈스쿨링·팀워크·협동교육 등 각 종 운영법에 대한 방과후지도사 자격증 등이 있다. 최근 특수아동지도사와 코딩교육지도사·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 과정이 신설되었다.

위와 같은 심리상담사 및 지도사 자격증은 심리건강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고 평생교육시대가 열림에 따라 현 시대의 미래유망직업 자격증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이로 인한 현재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해당 자격증을 무료로 수강함에 있어 많은 학습자들이 교육원의 자격증을 취득 후 관련 직무능력을 높이거나 자기계발 및 취업활동 스펙업에 사용하고 있다.

심리상담사자격증은 심리상담센터·수면클리닉센터·정신건강증진센터 등 상담시설에서의 업무와 육아종합지원센터·여성인력개발센터·건강가정지원센터, 보건복지부 바우처 심리·발달지원센터 및 요양병원·치매지원센터·노인요양센터 등 복지시설에서도 활용되어 학점은행제, 사회복지사자격증, 요양보호사자격증 관심자들이 업무역량 강화를 위해 취득하기도 한다.

지도사 자격증은 어린이집(유치원)·방과후돌봄교실·학원(공부방)·대안학교 등 교육시설과 지역아동센터·키즈카페·문화센터(홈플러스·롯데마트·이마트문화센터), 구립·시립 도서관 등 문화시설에서 교육지도, 문화강사, 교육프로그램 개발 등의 업무에 활용되어 보육교사자격증 관심자와 교육업종 취준생 희망자에게 전문소양을 갖추기 위한 자격증으로 인기가 있다.

끝으로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은 홈페이지 내 취업정보센터를 구축하여 학습자들의 취업을 돕고 있다. 취업정보센터에는 워크넷, 사람인, 잡코리아, 아이소리 등 구인구직사이트 관련 정보를 모아 자세히 정리된 채용정보와 취업 시 경력으로 인정되는 VMS, 1365자원봉사센터, 복지넷 등의 봉사활동 정보 및 취업실무 오프라인특강 정보 등을 공유하고 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며 필요 시 대표전화 문의 등을 통해서 문의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