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3 17:30 (화)
몸캠피씽 대처방안 네이버카페 ‘몸피카’, “피싱 협박범 요구에 따라선 안돼”
상태바
몸캠피씽 대처방안 네이버카페 ‘몸피카’, “피싱 협박범 요구에 따라선 안돼”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09.20 19: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나라는 전 세계에서도 독보적인 인터넷 속도와 기술을 가지고 있을 정도로 많은 발전을 이뤘다. 그러나 이러한 발전을 악용한 각종 사이버 범죄 또한 기승을 부리고 있어 큰 사회적 문제로 거론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각종 포털사이트, SNS 등 많은 사람이 소통하는 온라인 플랫폼에서 정보 전달이 빠르다는 점을 이용한 ‘몸캠피싱’, ‘몸또’, ‘리벤지포르노’, ‘몸캠사기’, ‘동영상유포협박’ 등 성 관련 범죄가 많은 피해를 입히고 있다. 이 같은 사이버범죄들은 적절한 대처 방안이 따로 마련돼 있지 않아 피해건수는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몸캠피씽 범죄의 주 범죄대상은 남성이 대부분인데, 연령대에 상관없이 나타나고 있으며 간혹 여성이 당하는 경우도 있다. 더 큰 문제는 몸캠피씽 범죄자 집단들은 대부분 중국 내 위치하고 있어 수사 및 범인 검거에도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협박범들은 확보한 ‘몸캠’ 영상과 피해자의 휴대전화 주소록을 미끼로 금품을 요구하는데, 이 때 요구하는 수준의 돈을 입금하지 않으면 주소록에 저장된 모든 지인들에게 영상을 유포하게 된다. 또한 주소록 이외에도 각종 커뮤니티와 웹하드, SNS에 마구잡이로 유포한다.

이에 회원수가 수천 명에 달하는 네이버 카페인 ‘몸캠피씽 대처방안 카페’는 몸캠피씽 피해자가 더 이상 발생되지 않도록 예방법 및 적절한 대응방법에 대해 제공하며 1년에 만여 명 이상의 피해자, 하루 평균 20명 이상의 피해자가 매일같이 발생됨에 따라 각자의 피해사례들을 공유하며 대처법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몸캠피씽 대처방안 카페’ 관계자는 “몸캠피씽은 대화 도중 피해자의 휴대폰을 해킹해서 사생활 정보를 습득하기 때문에 2차적인 피해도 발생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몸캠피씽은 최근 들어 중장년층의 성인들은 물론 10대 청소년들도 피해자가 되고 있어 더 큰 심각성이 대두되고 있다. 특히 청소년들은 더욱 수치감을 느껴 부모님에게도 말하지 못하기 때문에 범죄자에게 아주 좋은 먹잇감이 될 수 있다.

만약 동영상이 지인들에게 유포된 상태라고 해도 협박에 순순히 응해서는 안 된다. 유포된 경로나 해킹 프로그램들을 분석하고 각각에게 맞는 대응방법을 찾아야 한다. 이와 같은 일들은 전문적 기술을 요하기 때문에 혼자서 하는 것보다는 경찰과 보안전문가에게 상담을 받은 후에 도움을 구하는 것이 좋다. 

한편 아직 미성숙한 청소년들이 몸캠피씽 피해를 입었을 경우 반드시 부모님께 사실을 말해야 하며, 학교 담임교사들과 학부모들은 아이들을 혼내기보다는 우선 사건이 잘 마무리될 때까지 적극적인 보호와 도움을 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