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22:20 (목)
‘Secure App(시큐어앱)’, 몸캠피씽 및 각종 피싱 피해자 구제 총력
상태바
‘Secure App(시큐어앱)’, 몸캠피씽 및 각종 피싱 피해자 구제 총력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09.19 18: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이버 범죄는 사이버 공간이라는 특수한 곳에서 범죄가 이루어지는 만큼 범인 추적 및 검거가 매우 어렵다. 특히 최근 대부분의 피싱 범죄 집단이 중국 내 위치하고 있어 수사가 필요한 경우 공조수사를 요청하여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 사실상 완전한 검거는 불가능하다. 

이로 인해 범죄조직들이 점점 커져가고 있으며 점점 조직화·전문화 되고 있어 정보통신기술을 이용한 사이버범죄의 피해건수는 매년 증가하고 있다.

사이버범죄는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는데 ‘정보통신망 침해 범죄’, ‘불법콘텐츠 범죄’, ‘정보통신망 이용 범죄’가 있다. 이 중 가장 많은 피해건수를 기록한 유형은 ‘정보통신망 이용 범죄’로 인터넷사기, 사이버 금융범죄, 개인·위치 정보침해, 사이버 저작권 침해 등이 해당된다.

인터넷 사기와 사이버금융범죄는 대체적으로 보이스 피싱, 스미싱, 몸캠피싱, 메모리해킹, 파밍 등 피싱범죄라고 할 수 있는데, 이들은 모두 금전 갈취를 목적으로 하는 사기·협박 범죄이다. 특히 몸캠피싱의 경우 최근 몇 년 새 10배가 증가했을 정도로 상당히 많은 피해자를 양산하고 있다.

몸캠피씽은 특성상 수치심에 신고를 꺼리는 경향이 있어, 신고하지 않은 피해자들까지 고려한다면 훨씬 많은 수치가 예상된다.

몸캠피씽이란 ‘몸캠’ 유포를 빌미로 돈을 요구하는 범죄다. 다양한 방법을 통해 ‘몸캠’을 촬영하고, 피해자의 휴대전화에 악성코드를 전송하여 연락처 목록 등의 개인정보를 탈취한 뒤, 가까운 지인과 가족들에 유포하겠다며 협박하는 범죄이다.

돈을 입금하지 않은 피해자의 영상은 문자메시지나 카카오톡 단체방을 이용해 가족이나 친구, 가까운 지인, 회사 동료, 거래처 직원에까지 유포된다. 이 때문에 피해자들은 원만한 사회생활이 불가능해질 수 있다.

이러한 몸캠협박·몸캠사기 등 몸캠피씽을 당했다면 그 즉시 조치를 통해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다. 최근에는 보안 업체에서 주로 피씽 범죄 관련 차단 솔루션 등을 제공하며 유포 경로를 차단하고 해킹된 휴대전화 데이터를 회수할 수 있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어 이들을 통한 조력을 통해 사건해결이 가능하다.

현재 국내 모바일 보안기술 기업 Secure App에서는 점점 늘어나는 몸캠피씽이나 스미싱, 보이스피싱 등의 사이버범죄 및 피싱류 범죄를 근절하고 피해자들을 구제하기 위한 보안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모바일 보안 전문 기업 Secure App에서는 24시간 무료상담을 지원하고 범죄 차단 솔루션을 제공하는 등 모든 노력을 기울이며 피해자 구제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Secure App의 보안팀은 IT 전문가들로 구성되었으며 몸캠피씽 범죄의 특성상 낮보다는 저녁부터 밤, 새벽 사이 많이 발생하고 있어 Secure App 24시간 긴급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보안팀에서는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동영상 유포 차단 솔루션(Secure App솔루션)을 제공하며 신종 범죄패턴 등을 분석하여 1:1 맞춤형 해결 방안을 제공하고 있다.

Secure App은 모바일보안 1세대 업체로 모바일 악성 앱 분석, 모바일 진단 및 복구, 사이버범죄 수집&차단 등 모바일 보안 서비스를 제공하며 업계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