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9 20:50 (화)
“전액지원” 한국심리교육협회, 난독증증상·자폐증장애·아동학대 및 공황장애 상담센터에서 인적성검사 아이큐테스트로 예방법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상태바
“전액지원” 한국심리교육협회, 난독증증상·자폐증장애·아동학대 및 공황장애 상담센터에서 인적성검사 아이큐테스트로 예방법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09.19 12: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심리교육협회(한교협)에서는 자녀의 지적발달장애와 자신감 저하 등을 우려하는 학부모들에게 학습장애 예방 및 아동 정서발달에 도움을 주는 심리상담사자격증을 포함한 28가지 자격증과정에 대해서 누구나 홈페이지에서 무료회원가입만 하면 조건없이 3과정까지 수강료 전액을 지원받아 무료로 공부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번 무료교육지원은 자녀의 올바른 훈육을 위해 무료육아강연이나 베이비페어(육아박람회)에 관심 있는 학부모들에게 한국심리교육협회에 개설되어 있는 온라인강의를 통해 자기주도학습방법과 독서습관훈련, 영재성 창출방법 등을 배워 자녀의 학습발달장애 뿐만이 아닌 집중력장애 극복 및 커뮤니케이션 활성화를 돕기 위한 재능기부활동의 취지로 기획되었다.

4주~6주 간 진행되는 온라인강의는 PC와 스마트폰을 통해 장소의 제약없이 공부할 수 있으며 수강에 필요한 교재와 시험예상문제는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가능하다. 시험에 통과할 시 자격증 1급과 2급을 동시에 취득할 수 있어 사교육비 절감을 기대할 수 있으며 모든 자격증과정은 현명한 여성소비자가 선택한 프리미엄브랜드대상을 수상해 신뢰성이 보장되기 때문에 관심이 있다면 누구라도 부담없이 수강할 수 있다.

난독증증상은 타인과의 의사소통에는 문제가 없지만 문자판독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는 학습장애의 일종이다. 난독증증상의 원인은 뇌의 구조적·기능적 이상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극복을 위해선 체계적인 파닉스 교육과 해독훈련 및 음운인식훈련 등을 통해 충분한 해독훈련이 이루어 져야 한다고 알려져 있다. 이러한 난독증증상은 방치할 시 일상생활 적응에 스트레스를 받아 자괴감, 열등감 등과 같은 피해의식 및 우울증초기증상을 느끼기 쉽다.

자폐증장애는 주변인들과의 유대감이 형성되지 않아 의사소통과 행동 상의 장애를 보이는 발달장애의 일종으로 틱장애, 초등·성인ADHD증상(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과 유사한 점이 많다. 자폐증장애의 원인은 선천적 요인과 유전적 요인 등으로 알려져 있으며 치유를 위해 투약 및 미술과 놀이매개체를 활용한 감각통합치료 또는 가족 간 의사소통을 통해 언어적 상호작용을 유지하거나 문제행동의 직·간접적인 원인을 찾는 이들이 늘고 있다.

이러한 지적발달장애와 학습장애 및 집중력장애 등은 성장기 아동의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물론 원인은 부부갈등으로 인한 가정폭력과 아동학대, 학업성취도 하락과 학교폭력(왕따) 등 다양하다. 이는 성장기 트라우마와 PTSD(외상후 스트레스장애)로 남기 쉬우며 방치할 시 대인관계 부적응 인한 대인기피증증상(사회공포증증상)과 스트레스성 공황장애, 수면장애 등을 비롯한 은둔형 외톨이(히키코모리)와 같은 사회문제로 악화될 수도 있다.

심리상담센터에서는 이러한 지적발달장애·학습장애를 예방하기 위해 행동유형에 따른 DISC성격유형검사와 성격구조에 따른 에고그램테스트 및 인간의 삶의 유형에 따른 애니어그램테스트 등의 심리테스트도구를 활용하고 있으며 영유아와 특수아동들의 인적성검사 및 아이큐테스트 등을 통한 난독증증상과 자폐증장애 예방법을 교육하고 있다.

이에, 한국심리교육협회에서는 앞서 언급된 난독증증상 극복에 도움을 주는 독서지도사자격증과 언어발달지도사자격증, 초등영어지도사자격증 등을 개설해 집중력 높이는 방법을 교육하고 있으며 자폐증장애 극복을 위해 치유매개체별로 구분지은 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과 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 놀이심리상담사자격증 등을 활용해 아이들의 정서발달을 돕는다.

또한,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과 청소년심리상담사자격증을 통해 지적발달장애 예방 및 아동성장발달 또는 사춘기 학생들의 고민상담에 도움을 주고 있으며 특수교육지도사자격증을 개설해 자폐증장애와 틱장애 아동의 일상생활 적응을 지원하고 있다. 인지행동심리상담사와 분노조절심리상담사는 장애아동이 겪을 수 있는 기분장애(조울증증상·조증증상)와 불안장애(공황장애·강박증증상), 성격장애(분노조절장애·망상장애·나르시시즘) 극복을 돕는다.

이 외에도, 가족 간 의사소통 활성화를 돕는 부모교육지도사와 도덕적 가치관 형성을 돕는 인성지도사자격증, 치매초기증상(파킨슨병·알츠하이머) 예방에 유용한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 MBTI성격유형무료검사를 통해 진학컨설팅을 돕는 진로적성상담사와 청소년진로상담사, 방과후교실 등의 복지분야 취업을 돕는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와 방과후지도사자격증, 자존감 높이는 방법을 배울 수 있는 리더십지도사자격증 등 다양한 미래유망직업 자격증이 있다.

한국심리교육협회에서 주관하는 모든 자격증종류는 자격기본법에 의거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으로 등록되어 있어 관련기관인 상담시설(아동·청소년·가족·부부상담센터·육아종합지원센터)과 복지시설(재가노인요양센터·노인주간보호센터·다문화가족지원센터·여성인력개발센터), 문화시설(홈플러스문화센터·이마트문화센터·롯데마트문화센터), 교육시설(청소년수련관·특수교육지도센터·키즈카페·스터디카페·북카페·홈스쿨링·어린이집·유치원·놀이방) 등에서 취업 및 아르바이트(알바)·부업을 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한국심리교육협회에서 주관한 무료교육지원은 큐넷·대한상공회의소 등의 국가자격증(국가공인자격증·국가기술자격증·국가전문자격증)을 취득해 자기계발(자기개발) 및 스펙업을 희망하는 이들과 국비지원무료교육(재직자·근로자내일배움카드, 청년내일채움공제, 취업성공패키지 등) 관심자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더불어, 보건복지부에서 운영하는 바우처관련(문화누리카드, 국민행복카드, 고운맘카드 등)정책을 비롯해 육아관련(아이사랑카드, 아이행복카드 등) 지원여부와 상관없이 누구나 수강료를 지원받아 무료로 수강할 수 있으며 홈페이지의 취업정보센터에서는 사람인과 워크넷, 잡플래닛, 벼룩시장구인구직 등의 취업정보사이트 /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 1365자원봉사센터 등의 봉사활동사이트에서 제공하는 것과 동일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