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2:50 (금)
쿠팡, 美 투자사 ‘세쿼이아 캐피탈’에서 1억달러 투자 유치
상태바
쿠팡, 美 투자사 ‘세쿼이아 캐피탈’에서 1억달러 투자 유치
  • 길민권
  • 승인 2014.05.29 13:0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쿼이아 캐피탈, 쿠팡 차세대 이커머스 리더로 가치 인정
쿠팡(대표 김범석)은 미국 최고의 투자 전문 회사인 세쿼이아 캐피탈(Sequoia Capital) 등이 주도한 투자사들로 부터 국내 기업 최초로 1억 달러 규모의 투자를 유치했다고 29일 밝혔다. 세쿼이아 캐피탈이 이끈 이번 투자에는 그린옥스(Greenoaks), 로즈파크(Rose Park), 론치타임(LaunchTime) 등이 함께 참여했다.
 
세쿼이아 캐피탈은 ‘애플 컴퓨터’,  ‘구글’,  ‘시스코’,  ‘오라클’,  ‘야후’,  ‘링크드인’,  ‘자포스’,  ‘유튜브’,  ‘페이팔’,  ‘드랍박스’ 등에 투자한 미국 실리콘밸리의 대표이자 최고의 투자 전문 회사이다. 또한 시장에서 혁신을 시도하는 기업들에 대한 높은 이해와 통찰력을 바탕으로 미국뿐 아니라 세계적인 기업들에게 신뢰받는 곳이다.
 
세쿼이아 캐피탈 등은 쿠팡을 차세대 이커머스 리딩 기업으로서 가치를 부여하고, 한국뿐 아니라 세계적인 기업으로서의 성장 가능성도 높이 평가해 투자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특히 설립 때부터 변함없이 '고객중심'에 집중하며 그것을 실현시키기 위해 과감하고 혁신적인 사업 운영을 펼치는 김범석 대표의 열정에 두터운 신뢰를 보였다.
 
쿠팡 김범석 대표는 "세쿼이아 캐피탈은 미국에서 혁신적인 기업들과 함께 하며 폭넓은 경험과 성공을 이끈 곳이다. 쿠팡이 틀을 깨는 혁신으로 이커머스의 패러다임을 바꾸며 성장하고 있는 중요한 시점에 든든한 지원자이자 파트너로서 만나게 돼 매우 기쁘다"며 "투자유치를 통해 급격히 성장하는 이커머스 시장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 전략적으로 사업을 진행할 것이며, 지금처럼 계속 쿠팡은 고객에게 최고의 쇼핑 경험을 제공하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이번 투자는 세쿼이아 캐피탈의 회장인 마이클 모리츠(Michael Moritz)가 직접 주도해 미국 내에서도 화제를 불러 일으키고 있다. 마이클 모리츠 회장은 세쿼이아 캐피탈의 성공적인 투자 주역으로 유명하다.
 
마이클 모리츠 회장은 "한국의 이커머스 시장은 여러 가지로 환경이 특별하고 성장 가능성이 매우 높은 곳이다. 이런 매력적인 곳에서 새로운 혁신을 시도하면서도 안정적으로 사업을 운영하는 김범석 대표와 쿠팡에게 깊은 감명을 받았다. 특히 고객들에게 최고의 쇼핑경험을 선사하기 위해 엄선된 상품을 소싱하는 큐레이션 서비스, 고객 만족 서비스, 혁신적인 기술력 등 쿠팡의 모든 부분과 아주 작은 부분까지 세심하게 집중하는 것이 인상 깊었다”고 말했다.
아울러 “쿠팡은 한국 이커머스의 리딩기업으로, 세계적으로도 가장 매력적인 기업들 중 하나다. 쿠팡이 글로벌 이커머스 시장을 이끄는 고객중심 기업이 될 것을 확신한다”고 덧붙였다.
 
쿠팡은 2010년 8월 서비스를 시작한 이후, 업계 최초 월 거래액 1,000억 돌파, 2년만에 연 거래액 1조원 규모로 성장하는 등 폭발적인 성장세를 거두고 있다. 또 모바일 커머스 시장에서도 국내 전체 이커머스 기업 중 유일하게 700만 이용자를 확보하고, 2012년 7월 이후 22개월 연속 이용자수 1위를 기록하고 있다.
 
한편 세쿼이아 캐피탈의 투자는 쿠팡이 국내 최초다. 아시아 시장은 중국이라는 인식을 깨고 한국 시장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성장성을 인정 받은 첫 사례로 평가돼 의미가 크다.
 
이번 투자 유치로 쿠팡의 성장성 인정은 물론 세계적인 투자 전문 회사들의 관심을 한국 시장으로 이끌고 가치를 재조명할 수 있는 중요한 기회가 되었다. 선진 투자 전문 회사들의 활발한 투자를 통해 우수한 기업들이 안정적으로 사업을 펼칠 수 있는 건전한 경제 활성화를 이루는 토대가 마련되었다는 평가를 받는다.
 
데일리시큐 IT뉴스팀 mkgil@dailysecu.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