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5:35 (토)
‘퍼블소프트’, 몸캠피씽·리벤지포르노 등 추석에도 피싱피해 구제 작업 진행
상태바
‘퍼블소프트’, 몸캠피씽·리벤지포르노 등 추석에도 피싱피해 구제 작업 진행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09.15 20: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온라인상에서는 무수히 많은 영상을 접할 수 있다. 그러나 간혹 반갑지 않은 영상이 떠돌아다니는 경우도 있다. 사이버 범죄에 해당하는 몰카, 몸캠협박, 몸캠피싱 등의 피해사례인 몸캠영상이다. 

이러한 동영상들은 몸캠피싱에 당한 피해자의 영상일 가능성이 매우 높다. 몸캠피씽 가해자들은 몰래 몸캠영상을 확보하고 돈을 입금하지 않으면 이를 유포해버리기 때문에 당사자가 모르는 사이에 엄청난 수의 사람들에게 공유되는 경우가 많다. 이에 2차, 3차 피해가 끊임없이 발생하는 범죄다.

몸캠피싱의 경우 피해자가 협박범으로부터 연락을 받기 때문에, 요구에 억지로 응하기도 한다. 대부분 금품 갈취를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협박범들이 영상 유포를 하지 않는 조건으로 큰 금액의 돈을 요구하곤 한다.

협박범들은 피해자들의 연락처 목록에 있는 지인들에게 동영상을 바로 전달하기 때문에, 거의 모든 피해자들은 협박범의 요구를 들어줄 수밖에 없다. 영상이 유포된 후기도 심심찮게 볼 수 있어 두려움에 억지로 응하는 것이다. 그러나 협박범들은 돈을 입금했다고 하더라도 추가적으로 계속해서 요구를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범죄에 협조하는 방법보다는 근원적 해결책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현재 보안 IT회사 퍼블소프트에서는 EndPoint기술로 동영상 유포를 원천 차단하며 피해자 구제에 발벗고 나서고 있다. 이어 피해자의 스마트폰 운영체제에 맞춰 차단을 실현하고, 기타 유포 경로를 파악한 다음 필요한 대응책을 확인하고 있다. P2P사이트나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 퍼진 동영상을 모두 확보해 제거한 다음, 재 공유되지 못 하도록 하고 있기도 하다.

리벤지포르노에 대처할 때 사용하는 기술을 이용해 몸캠피싱에 대응하고 있으므로, 몰카, 도촬 등 여러 가지 문제에 모두 대응할 수 있는 기술력을 갖췄다. 24시간 대응 서비스를 진행해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있으며, 문의 역시도 24시간 동안 언제든 편하게 할 수 있다.

퍼블소프트 관계자는 “보안IT회사를 찾을 때는 오랜 시간 운영이 되었는지, 실제 후기가 좋은지 등을 알아봐야 한다. 만약 실제로 이용해본 사람들의 후기가 좋지 않거나 실시간 모니터링이 안 된다면 재고해봐야 하고, 또 업체 중에서 확보한 영상을 이용해 재협박하는 경우도 있어 신뢰할 수 있는 곳을 찾아야 한다”고 전했다.

몸캠피싱 관련 기술적 문의사항은 퍼블소프트에 대표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