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2-17 15:00 (월)
[데일리시큐-TV] 빅데이터 2.0, 혼돈의 데이터 속에서 가치창출로
상태바
[데일리시큐-TV] 빅데이터 2.0, 혼돈의 데이터 속에서 가치창출로
  • 장성협
  • 승인 2014.05.19 17:2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액티언 CEO 스티브 샤인 영상인터뷰 “왜 빅데이터를 활용해야 하나”

“전세계 데이터 88%는 분석되지 않고 있다. 그 가치가 실현되지 않고 버려지는 상황이다. 매킨지 보고서에 따르면, 미분석된 88%의 데이터가 분석된다면 15조달러의 가치 창출이 이루어질 것이라고 분석했다. 현재 전세계 기업의 1%만 빅데이터를 활용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 1%의 기업은 대부분 세계 최고 기업들이 빅데이터를 활용해 경쟁에서 우위를 계속해서 점하고 있다.”
 
액티언 CEO인 스티브 샤인(Mr. Steve Shine)의 말이다. 스티브 샤인 대표는 5월 19일 방한해 기자간담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그는 자사의 빅데이터용 데이터웨어하우스 제품군 사업에 있어 한국을 전략 국가로 육성할 계획임을 밝혔다.
 
이를 위해 한국 총판인 이글로벌시스템(대표 강희창)과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며, 전폭적인 마케팅 지원을 준비 중이다.
 
스티브 샤인 대표는 “한국이 IT가 매우 발전되어 있고, 글로벌 수준의 기업들이 많아 매우 잠재력이 큰 시장으로 인지하고 있으며, 다양한 빅데이터 분야에 제품이 공급될 수 있도록 이글로벌시스템과 협력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혔다.
 
액티언은 최근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구축을 강화했으며, 데이터웨어하우스(DW) 솔루션인 ‘Vector’(구 Vectorwise)와 ‘Matrix’(구 ParAccel)는 국내외에서 테스트 결과 경쟁 제품대비 가격 대비 성능에서 앞서고 있음을 보여 주고 있다.
 
특히 ‘Vector’는 표준 ANSI SQL을 지원하기 때문에 데이터마트 구축시 큐브 등을 설계/구축하는 복잡한 과정을 생략할 수 있어, 제품 가격 외에도 인건비를 현저히 절약 할 수 있기 때문에 TCO를 줄일 수 있는 이점도 제공한다.
 
액티언사의 라인업에는 DW제품 외에도 상용DBMS 및 하둡에서 데이터를 끌어와 로딩하는 데이터이관 솔루션인 ‘Data Flow’도 주목받고 있다.
 
스티브 샤인 대표는 “빅데이터를 활용하는 최고 기업들의 특징은 모든 데이터를 적시에 분석하고 있으며 필요할 때 적시에 해답을 얻어 행동으로 옮기고 있다. 이를 통해 특정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추천하는 등 경쟁에서 앞서고 있다”며 “이들 기업은 흘러가는 데이터 속에서 이를 관리하고 분석해 과거를 보는 것이 아니라 미래를 예측하고 있으며 개인고객의 취향 분석에 집중해 고객의 모든 행동을 예측해 비즈니스를 하고 있다. 이제 빅데이터 활용은 경쟁 우위를 점할 수 있는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빅데이터 2.0을 소개하며 “전통적인 빅데이터 분석은 확장성의 한계 뿐만 아니라 너무 비싸고 느려 많은 기업에서 활용하기에는 어려웠다. 빅데이터 2.0은 무한확장을 제공하며 저렴하고 쉽게 사용가능하다. 1세대에서 볼 수 없는 고성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기업에서 활용이 더욱 용이하다”고 설명했다.
 
또 “많은 데이터는 혼돈속에 존재한다. 방대한 데이터 속에서 중요한 메시지를 찾고 통찰을 얻어 경쟁 우위를 점하고 고객을 만족시키며 해킹을 차단하는 등 도래한 빅데이터 2.0 시대에 기업들이 적극적으로 움직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보안 분야에서 빅데이터 활용에 대해서는 “웹페이지 침입 시도가 있을 때 분석 및 부정행위를 감지하는 용도로 빅데이터 활용이 가능하다. 미국 국방부는 액티언 빅데이터 플랫폼을 사용해 침입탐지 분석 등에 적극 활용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샤인 CEO는 2007년 해외영업 수석 부사장으로 액티언에 참여 해 2011년부터 CEO직을 맡고 있으며, 최근 인수 합병 및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혁신을 주도하며 액티언을 빅데이터 분석 분야의 전문 기업으로 올려 놓았다.
 
액티언은 년 매출 1억4천만불을 기록하고 있는 데이터베이스 전문 업체로 야후, 아마존 등 글로벌 기업을 포함해 전 세계 1만개 이상의 고객사를 보유하고 있다.
 
한편 이글로벌시스템은 데이터베이스 암호화 솔루션인 CubeOne(큐브원) 제품을 보유하고 있으며, 액티언사의 총판으로 데이터웨어하우스 및 빅데이터 분야로 사업 영역을 향후 더욱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데일리시큐는 이날 스티브 샤인 대표와 영상인터뷰를 진행했다. 

취재 길민권 기자 / 영상취재 장성협 기자 shjang@dailysecu.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