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8 14:35 (목)
미국투자이민 (EB-5) 계획 시, 반드시 알아야 할 3가지
상태바
미국투자이민 (EB-5) 계획 시, 반드시 알아야 할 3가지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09.14 00: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B-5 자본은 미국 내 부동산 프로젝트의 중요한 자금원 역할을 하고 있다. EB-5란 일자리 창출 부동산 프로젝트에 적어도 $500,000 투자하는 외국인 투자자에게 미국 영주권을 부여하는 연방 프로그램으로 국내에서는 '미국투자이민'으로 알려져 있다.

EB-5는 미국 최악의 경기 침체기에 은행들이 건설 대출을 꺼릴 때 인기를 얻기 시작하여 미국 영주권 취득을 원하는 외국 투자자와 그들에게 부동산 개발 자금을 지원받는 EB-5 프로젝트 개발자가 모두 윈-윈하는 결과가 창출되면서 지난 10년 간 크게 발전한 프로그램이다.

-  리저널 센터 EB-5 프로젝트 선정
리저널 센터란 미연방 이민국에 의해 EB-5 부동산 프로젝트를 후원할 수 있는 권한을 지정 받은 기업 또는 개인을 말한다. EB-5 비자 신청에 중요한 조건 중 하나는 '10개의 일자리 창출'로 외국인 개인 투자자가 이 조건을 충족시키기에는 어려움이 따른다. 

리저널 센터의 EB-5 프로젝트는 직접 고용뿐만 아니라 간접적으로 창출된 일자리도 인정되기 때문에 이 부분을 해소해 줄 수 있어 빠르고 안정적인 미국 영주권 취득에 유리하다.

-  리저널 센터의 이력
아무리 리저널 센터 EB-5 프로젝트로 이민국에 승인을 받았다 할지라도 그 리저널 센터의 '이력'은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특히, 현재 EB-5 프로젝트를 운영 중일지라도 그 이전에는 EB-5 프로젝트를 운영해 본 경험이 없다면 외국 투자자 입장에서는 쉽사리 투자를 결정하기 어렵다.

반면, 과거부터 꾸준하게 EB-5 프로젝트를 운영해 온 경험이 있는 개발자 및 리저널 센터의 경우, 그 동안의 EB-5 프로젝트들을 어떻게 운영해 왔는지 운영방식을 엿볼 수 있고 그에 따라 앞으로의 프로젝트들도 어떤 식으로 운영할 지 예측이 가능하기 때문에 좀 더 안정적인 투자가 가능하다.

-  리저널 센터의 자금 출처
미국 최악의 경기 침체 상황이었던 EB-5 초창기에는 은행에서 건설 대출을 승인하지 않아 EB-5 자금 100%로 사업이 계획되어야 했기 때문에 지금보다는 훨씬 불안정한 투자 상황이었던 반면, 오늘날은 평균적으로 자금 조달이 EB-5로 25~35%, 그 외에는 개발사의 기본 지분과 은행 대출 및 사모 펀드에서 파생되기 때문에 자금의 균형이 안정적이다. 

그러나, 현재 운영중인 EB-5 프로젝트들도 투자금의 비율이 각자 상이하기 때문에 반드시 전문가와 상의하여 프로젝트를 선정해야 한다.

고려이주공사 관계자는 “EB-5 현대화 제안서의 결정까지 불과 세 달 여 남은 현 시점에서 미국투자이민을 계획 중이라면 앞서 말한 리저널 센터 EB-5 프로젝트 선정, 리저널 센터의 이력, 리저널 센터의 자금 출처를 반드시 알아야 한다”고 당부했다.

한편, 2019년도 미국투자이민 (EB-5) 부문 세계이주업체 TOP50으로 선정된 고려이주공사는 29년의 업력으로 15,000세대 이상의 독보적인 이민 송출 이력을 가지고 있는 이민 전문 기업으로 해외 직영 법인 운영으로 차별화된 전문성과 보다 밀착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고려이주공사는 오는 9월 19일(목) 오후 1시 서울 파크 하얏트 호텔 3층 보드룸 Ⅱ&Ⅲ에서 고려이주공사가 미국투자이민 특별세미나를 개최한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미국투자이민의 동향은 물론 2019년도 고려이주공사가 추천하는 안정적인 리저널 센터 EB-5 프로젝트 정보를 공유할 예정으로 고려이주공사 대표번호나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신청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