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3:40 (토)
황혼이혼, 남은 여생 혼자로서의 삶을 즐기고 싶다면 '해피엔드이혼소송'
상태바
황혼이혼, 남은 여생 혼자로서의 삶을 즐기고 싶다면 '해피엔드이혼소송'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09.11 09: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인 가구 수가 급증하고 혼자의 삶을 갈망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결혼이라는 형식적인 삶을 원하지 않는 이들도 많아졌고 혼자서 문화생활을 즐기는 ‘혼족’이라는 신조어가 생길 만큼 혼자라는 자유로움을 지향하는 것이 사회의 일반적인 모습으로 자리잡은 것이다.

한국보건사회연구원에서 50~60대 중년층을 대상으로 황혼이혼에 대해 조사한 결과 10명중 4명이 긍정적인 답변을 내놓아 혼자 살고 싶어하는 중년층이 많아졌다는 것을 체감할 수 있었다.

생각은 할 수 있지만 그것을 실행에 옮기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우리에게 인생은 한 번뿐이기에 원하는 삶을 살 수 있는 기회도 단 한 번뿐이다. 이혼이 결코 쉬운 일이 아니라고 하지만 고민만 하고 실행하지 못하면 흘러가는 내 인생만 아까울 뿐이다.

황혼이혼을 준비하고 있다면 무엇부터 해야할까? 아마 이혼을 결심했다면 상대방도 이혼의사가 있는지부터 파악 해야 할 것이다. 상대방도 이혼의사가 있고, 구체적인 이혼 조건에도 모두 동의한다면 협의이혼을 통해 절차를 마무리할 수 있다. 협의이혼은 혼인관계 파탄의 원인이 무엇인지 상관 없이 법원에 신청한 뒤 관할 관청에 이혼신고를 하는 것으로 진행된다.

이혼 자체, 또는 구체적인 이혼 조건에 대해서 합의가 되지 않는다면, 법원에서 조정이나 소송 등 재판상 이혼을 하여야 한다. 재판상 이혼을 하려면 소장 접수부터 변론, 조정에 이르기까지 준비해야 할 내용이 많아 혼자서 준비하기는 까다롭다. 때문에 재판상 이혼을 하게 되었다면 경험이 많은 이혼 변호사의 도움을 받아 진행하는 것이 좋다.

황혼이혼의 제일 큰 문제로는 대부분 재산분할을 꼽을 수 있을 것이다. 부부생활을 통해 공동으로 일군 재산을 기여도에 따라 분할하는 것인데, 황혼이혼에서 재산분할이 제일 중요할 수 밖에 없는 이유는 경제적 능력이 가장 부족한 노후를 앞둔 시점이기 때문에 재산분할에 따라서 이혼 후 삶의 질이 현저히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재판상 이혼을 나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끌고 가기 위해서는, 이혼에 이르게 된 원인과 재산형성과정 및 기여도에 대한 자료를 면밀히 분석하여 준비해야 한다. 단 하나의 증빙자료에 따라 내 노후 인생이 하늘과 땅을 오가게 될 수도 있다.

가사법 전문변호사로 구성된 해피엔드 이혼소송은 법무법인(유)한결 가족법 팀에서 운영중인 이혼전문 상담 센터로 홈페이지나 카카오톡을 통해서 무료 상담도 진행하고 있으니 황혼이혼을 준비 중이라면 부담 없이 문의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