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23:25 (금)
‘Secure App(시큐어앱)’, 몸캠피씽 및 각종 피싱범죄 근절 캠페인 실시
상태바
‘Secure App(시큐어앱)’, 몸캠피씽 및 각종 피싱범죄 근절 캠페인 실시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09.07 22: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몸캠피싱(동영상유포 협박, 몸캠 협박, 몸캠 사기라도고 한다.)이란 스카이프 등 스마트폰 채팅 어플을 통해 화상 채팅을 하자고 접근하여 상대의 음란한 행위를 녹화한 이후, 피해자의 휴대전화에 악성코드를 심어 피해자 지인의 연락처를 탈취하고 지인들에게 녹화해둔 영상 또는 사진을 유포하겠다고 협박하여 금전을 갈취하는 형태의 범죄를 말한다.

특히 모바일 채팅 어플을 통한 몸캠피씽은 범죄 행위가 비교적 단기간 내 종료되고 주소록을 이용한 음란한 사진과 동영상 유출 협박 행위의 실효가 높다. 이로 인해 범죄자들이 최근 더욱 전문화, 조직화되고 있으며 그 범죄자 집단은 대부분 중국에 위치해 있고 대포통장, 대포폰 등을 이용하기 때문에 사실상 완전 검거는 불가능하다고 할 수 있다.

몸캠피씽에 당하게 되면 신체일부나 음란행위를 하는 장면이 담긴 사진이나 영상이 가까운 지인이나 가족들, 심지어 거래처에까지 퍼지게 되면서 피해자의 삶이 난처해질 수 있다. 이와 더불어 연락처 목록 내 지인들뿐만 아니라 자신이 알지 못하는 사이 각종 커뮤니티에 유포되는 경우도 허다하다.

이렇게 몸캠피씽 협박범의 협박과 영상 유포는 피해자 개인이 대응하기 매우 어렵다. 일반인에게는 수준 높은 보안 기술을 요구하기 때문이다. 이에 몸캠피씽 유포를 차단하고 영상을 회수하기 위해서는 전문가 또는 보안 전문 업체에 의뢰하여 상황을 빠르게 벗어나는 것이 현명하다.

몸캠피싱(몸또라고도 불리며 동영상유포협박, 영상전화사기, 화상통화사기 등 모두가 같은 맥락)을 당해 피싱범죄자로부터 협박을 받고 있다면 Secure App과 같은 모바일 보안기술 전문 업체에 의뢰하여 사건을 해결할 수 있다.

현재 국내 모바일 보안기술 기업 Secure App에서는 몸캠피씽이나 스미싱, 보이스피싱 등의 사이버범죄 및 피싱류 범죄를 근절하고 피해자들을 구제하기 위한 보안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Secure App의 보안팀에서는 IT 전문가들을 구성, 시간대별로 충분한 인원이 배치되어 지체없이 피싱에 대응을 하고 있다. 또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동영상 유포 차단 솔루션(Secure App 솔루션)과 1:1 맞춤형 해결 방안을 제공하고 있다.

Secure App 보안팀 관계자는 “남성 및 청소년들이 주요 표적이 되고 있는 몸캠피씽의 피해자가 더욱 늘어나고 있다”고 말하며 “공격자들은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몸캠피씽 목적의 악성 APK 파일을 유포하고 있으니 낯선 이에게 카카오톡, 텔레그램, 라인, 스카이프, 즐톡 등을 통하여 전달 받은 파일을 설치해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이어 “모바일 환경에서 작동하는 백신 설치 등으로 피씽에 예방을 해야 하며, 이미 피싱에 노출되었다면 신속하게 모바일 보안 관련 전문 업체에 의뢰하여 상담 받는 것이 좋다”며 “Secure App은 보안팀에서 연중무휴 24시간 내내 긴급상담을 무료로 진행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Secure App은 모바일보안 1세대 업체로 모바일 악성 앱 분석, 모바일 진단 및 복구, 사이버범죄 수집 & 차단 등 모바일 보안 서비스를 제공하며 업계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