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4:20 (목)
미국투자이민에서 EB-5 프로그램 선정 기준은 무엇?
상태바
미국투자이민에서 EB-5 프로그램 선정 기준은 무엇?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09.06 00:3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투자이민 (EB-5) 현대화 개정안 발효가 80일여 앞으로 다가오면서 마지막 50만 불의 기회를 잡기 위해 세계 각국의 예비 투자자들이 신청을 서두르고 있다.

미국투자이민 (EB-5) 진행 시 선행되어야 할 것은 어떤 EB-5 프로젝트를 통해 이민청원을 할 것인지 정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EB-5 프로젝트는 어떤 기준은 선정해야 할까?

미국투자이민 (EB-5) 전문 고려이주공사 관계자는 ▲안정적인 영주권 취득 ▲투자자금 회수전략 크게 이 두 가지 관점에서 선정 기준을 바라보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안정적인 영주권 취득을 위해서는 구체적이고 실현 가능한 고용 창출 계획과 프로젝트 팀의 과거 EB-5 관련 경력 및 실적이 밑받침되어야 한다. 또한, 투자자금 회수를 위해서는 재정적 안정성과명쾌한 투자 구조, New Commercial Enterprise의 매니저 경력 및 EB-5 실적, 개발사의 능력 및 실적이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간접투자 방식에 속하는 EB-5 프로젝트를 통한 미국투자이민 체결과정은 다음과 같다. 계약은 EB-5 투자자와 New Commercial Enterprise 간에 체결하며 NCE 매니저가 투자 자금의 관리 및 운용에 관한 권한 및 책임을 위임 받고 NCE 매니저는 Job Creation Enterprise에 융자 또는 지분 투자의 형태로 프로젝트 완성을 위한 자금을 제공한다. NCE 매니저의 역할이 중대한 만큼 매니저에 대한 철저한 검증과 융자의 내용 및 조건, 그리고 지분 투자의 조건과 지분 구조 등을 면밀하게 살펴보고 안정성을 확인하여야 한다.

고려이주공사 관계자는 “그러나 현실적으로 이러한 부분들을 투자자 개인이 분석하고 파악하기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고려이주공사는 EB-5 전담 팀을 구성하여 고객의 입장에서 철저하게 프로젝트를 분석 및 검증하고 있다”라며 “얼마 전 모집이 완료된 뉴욕 맨해튼의 센트럴 파크 타워 (CPT)에 이어 최근에는 샌디에고의 코타베라 (Cota Vera), 샌프란시스코의 트레저 아일랜드 (Treasure Island) 등의 EB-5 프로젝트들이 안정적인 영주권 취득과 투자자금 회수가 가능한 대표적인 프로젝트로 손꼽히고 있다”라고 말했다.

한편, EB-5 부문 세계이주업체 TOP50로 선정된 고려이주공사는 오는 9월 19일(목) 오후 1시, 서울 파크 하얏트 호텔 3층 보드룸 Ⅱ&Ⅲ에서 미국투자이민 세미나를 개최하여 EB-5 프로젝트 선정 기준에 대해 전할 예정이다. 이번 세미나는 고려이주공사 공식 홈페이지 또는 대표번호를 통해 예약 가능하며 참가비는 무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