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0:05 (금)
‘온라인무료교육’ 한능평,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학점은행제와 독학사 등 평생교육 관심자 취업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취득지원
상태바
‘온라인무료교육’ 한능평,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학점은행제와 독학사 등 평생교육 관심자 취업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취득지원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09.02 01: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한능평) 평생교육원에서는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서 주관하는 학점은행제, 독학사, 평생교육 바우처 등 평생교육에 관심 있는 이들에게 취업자기소개서·취업이력서 스펙업과 자기계발(자기개발)을 돕는 심리상담사 등 28종 자격증종류에 대해서 사회공헌·재능기부일환으로 마련된 온라인무료교육 이벤트를 누구에게나 지원하고 있다고 밝혔다.

무료교육 신청은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에 간편회원가입 후 수강신청 시 희망하는 3과정까지 누구나 전액지원 받을 수 있다. 4~6주 단기과정으로 PC뿐만 아니라 모바일을 활용하여 준비할게 많은 취업준비생들도 자유롭게 수강할 수 있으며, LMS(학습관리시스템)로 어렵지 않게 1급과 2급을 취득할 수 있다. 교재와 기출문제는 별도로 구매할 필요 없이 교육원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받아 학습할 수 있어, 수강생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무료교육 대상은 다양한 직업군의 직무능력향상을 통한 취업범위 확대와 취업경쟁력 향상에 관심 있는 취업준비생(취준생)들을 비롯하여, 인턴취업, 전업주부취업, 경력단절여성(경단녀재취업), 중장년층·시니어 등 나이와 학력에 제한없이 누구나 무료교육대상자가 될 수 있다. 

또한, 국비지원 종류(청년내일채움공제, 취업성공패키지, 재직자내일배움카드·근로자내일배움카드·실업자내일배움카드·구직자내일배움카드 등)와 문화누리카드, 아이사랑카드, 아이행복카드, 국민행복카드와 고용보험의 실업급여, 육아휴직급여, 개인연금 등의 지원여부와 무관하게 누구나 사회공헌·재능기부일환으로 마련된 온라인무료교육에 참여할 수 있다.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이란 저출산·고령사회로의 진입에 따른 개인의 삶의 질 향상 및 기업·국가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성인학습자의 후학습 계속교육기반을 구축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립된 기관이다. 실제로 많은 취업준비생(취준생)들이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서 주관하는 학점은행제, 독학사, 평생교육 바우처 등을 통해 스펙업과 자기계발(자기개발)을 하고 있다.

학점은행제란 교육원에서 이수한 학점이나 사이버대학교,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등 시간제수업으로 이수한 과정을 인정해주고 자격증이나 독학학위제 등의 여러 학점 취득방법으로 동시에 학점 병행 취득 후 학위를 받기까지의 기간을 줄일 수 있는 대학학위이수제도이다.

독학사(독학학위제)란 독학에 의한 학위취득에 관한 법률에 의거하여 국가에서 실시하는 학위취득시험에 합격한 독학자에게 학사학위를 수여함으로써 평생교육의 이념을 구현하고 개인의 자아실현과 국가사회의 발전에 이바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제도를 의미한다.

평생교육 바우처란 평생교육법 제16조(경비보조 및 지원)에 의거하여, 학습자가 본인의 학습 요구에 따라 자율적으로 학습활동을 결정하고 참여할 수 있도록 학습비용을 지원해주는 제도를 의미한다. 평생교육 바우처를 통해 평생교육 참여기회 실질적 보장과 자기개발 및 능력향상 기회를 확보할 수 있어, 자아실현과 경제·사회적 여건개선을 실현하고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은 서울남부교육청에 등록된 온라인평생교육으로써 위와 같은 평생학습과 더불어 이력서 스펙업과 자기계발을 돕는 자격증들을 누구에게나 무료로 교육하고 있다.

‘자격증추천’ 과정에는 MBTI성격유형 검사(MBTI 무료검사), 직업적성테스트, 인적성검사와 명리학(사주팔자·만세력 등)을 활용하여 미래취업에 대한 진로고민을 돕는 진로적성상담사·명리심리상담사·청소년진로상담사자격증, 독후감 쓰는 법과 논술 쓰는 법 및 취업자기소개서·취업이력서 쓰는 법을 돕는 독서지도사자격증, 다양한 예술적 매개를 활용하여 집중력 향상과 마음의 안정을 돕는 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과 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 등이 있다.

또한, 아이돌보미서비스(아이돌봄서비스), 베이비시터 등 육아관련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방과후지도사·코딩교육지도사자격증, 피그말리온효과, 나비효과, 플라시보효과 등 긍정의 힘을 활용한 상담기법을 배워볼 수 있는 심리상담사자격증, 공부 잘하는 방법, 집중력 높이는 방법을 돕는 자기주도학습지도사자격증, 파닉스 관련 영어회화, 발음 등의 영어공부혼자하기 기초학습을 돕는 초등영어지도사자격증, 놀이치료프로그램을 통해 자존감 높이는 방법을 돕는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놀이심리상담사자격증·특수아동지도사자격증 등이 있다.

위와 같은 28종의 심리상담사·지도사자격증들은 자격기본법에 의거하여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등록 되어있어 법적효력이 발생한다. 자격증취득 후 보건복지부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 바우처시설 상담·교육지도분야 제공인력 종사자로도 등록할 수 있다.

또한, 가족·청소년상담센터와 부부상담클리닉 및 육아종합지원센터와 같은 상담시설,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여성인력개발센터, 종합사회복지관, 정신건강증진센터, 노인복지센터, 아동발달센터, 중앙보육정보센터, 지역아동센터, 노인주간보호센터, 노인복지관, 정신건강복지센터, 건강가정지원센터와 같은 복지시설, 방과후학교, 청소년수련관과 같은 교육시설, YMCA, YWCA, 구립/시립도서관, 롯데마트문화센터, 이마트문화센터, 신세계문화센터, 홈플러스문화센터, 현대백화점문화센터와 같은 문화시설 등 사회곳곳에서 다양하게 상담·교육지도분야에 활용할 수 있어, 많은 이들에게 미래유망직업자격증으로도 널리 알려지고 있다.

추가로 한국산업인력공단 큐넷, 대한상공회의소 자격평가사업단 국가자격증(국가전문자격증·국가기술자격증·국가공인자격증 등)과 학점은행제 사회복지사자격증, 국시원의 요양보호사자격증, 한국보육진흥원의 보육교사자격증 및 JLPT, HSK, 토익/토플 등을 통한 해외취업, NCS(국가직무능력표준)를 통한 블라인드채용 등에 관심 있는 이들에게 다양한 직업군의 직무능력향상을 통해 취업경쟁력 향상과 취업범위를 넓히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에는 위와 같은 기관들의 채용공고를 포함한 취업정보사이트·구인구직사이트(사람인, 워크넷, 잡플래닛, 크레딧잡, 인크루트, 커리어넷, 잡코리아 등)와 같은 다양한 취업정보와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1365(자원봉사센터포털), 복지넷, 복지로 등의 경력인정 봉사정보들을 매일 업데이트를 통해 학습자들에게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끝으로 무료교육 이벤트는 교육원 홈페이지에 게시된 1:1 상담게시판문의, 카카오톡, 전화상담문의와 함께 네이버톡톡, 네이버TV 등을 통해서 자세한 정보를 알아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