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20:50 (목)
한능평 ‘무료강의’, 사회복지사·요양보호사자격증 관심자에게 미래유망직업 심리상담사 업무 위한 각종 자격증 취득지원
상태바
한능평 ‘무료강의’, 사회복지사·요양보호사자격증 관심자에게 미래유망직업 심리상담사 업무 위한 각종 자격증 취득지원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08.29 01: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한능평)에서는 사회복지사자격증과 요양보호사자격증 등 복지분야 취업 관심자들의 자기계발 및 취업범위 확장에 도움되는 심리상담사자격증을 포함한 28가지 자격과정에 대해서 누구나 조건없이 온라인 무료강의를 공부할 수 있다고 전했다.

무료강의의 취지는 증가하는 복지인력에 발맞춰 남들보다 앞서 나갈 수 있는 다재다능한 인재로의 성장을 희망하는 이들의 직무능력 향상 및 취업경쟁력 확보를 돕기 위해 기획되었으며, 고졸 이상이라면 누구라도 수강신청을 통해 심리상담 및 교육지도가 가능한 여러가지 자격증 과정을 누구에게나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무료강의 신청방법은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에서 간편한 회원가입 절차를 거친 후 희망하는 과정을 수강신청 완료할 시 최대 3과정까지 수강료 전액을 무료로 지원받는다. 4주~6주 간 진행되는 온라인강의는 PC와 스마트폰을 통해 장소의 제약없이 공부할 수 있으며, 수강에 필요한 교재와 시험예상문제는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가능하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 주관하는 모든 자격증은 자격기본법에 의거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으로 등록되어 있는 민간자격증이기 때문에, 관련분야 취업활동 뿐만이 아니라 지역 미술관과 도서관 등에서 아르바이트(알바)나 부업이 가능하다. 이에 따라, 복지서비스분야의 대표격인 사회복지사가 하는 일 또는, 요양보호사 기출문제 등에 관련된 이색자격증 과정에 대한 전공자 및 비전공자와 관심자들의 문의가 빗발치고 있다.

우선, 사회복지사자격증은 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재학 및 온라인 학점은행제와 사이버대학교(한국방송통신대학교 등)를 통해 취득이 가능하며, 필수 10과목(실습포함)과 20과목 중 선택을 통한 4과목, 총 14과목을 이수함으로써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의 경우 2급 자격증을 취득한 뒤, 별도의 시험응시가 필요하다.

그리고 이에 관련된 한국능률교육평가원 주관 자격증종류에는, 치유매개체별로 분류되어 내담자의 성향에 따른 맞춤형 상담이 가능한 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과 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 놀이심리상담사자격증 등이 있으며, 맞벌이부모 가정의 육아 및 교육적지도에 초점을 맞춘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와 방과후지도사자격증, 독서지도사자격증, 초등영어지도사자격증, 코딩교육지도사자격증 등은 방과후교실 일일교사 취업과 관련된 직무에도 활용할 수 있다.

허나, 사회복지사자격증의 경우 2020년을 기반으로 필수 14과목에서 17과목으로, 120시간에서 160시간으로 취득요건이 변화함에 따라, 비교적 자격요건이 수월한 요양보호사에 관심이 모이고 있다. 요양보호사란 소정의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국시원에서 시행하는 국가시험에 합격한 후 국가가 부여한 요양보호사자격증을 취득한 이들을 지칭하는데, 이렇게 요양보호사자격증을 취득한 이들은 주로 양로원과 실버타운, 치매지원센터, 노인주간보호센터, 재가노인요양센터 등에 취업 및 재가노인서비스를 통한 방문형 봉사활동에 앞장선다.

때문에, 우울증초기증상 및 치매초기증상(알츠하이머·파킨슨병) 등을 보이는 마인드컨트롤이 힘든 노인들과 접촉할 가능성이 높아 사전지식도 없이 업무에 투입되어 그들에 대한 부정적인 선입견과 편견이 생길 수도 있다. 이는 키즈카페나 어린이집, 유치원 등에서 산만한 아동들을 실시간으로 케어하는 것과 유사한 피로감이 쌓일 수 있기에, 무기력증과 만성피로, 번아웃증후군 등의 자신감 상실 및 업무에 대한 자괴감을 느끼기 쉽다.

이에,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요양보호사가 겪을 수 있는 여러가지 상황을 가정해 실제 업무에서 활용할 수 있는 오프라인 취업실무특강을 실시하고 있다. 따라서, 관련분야 관심자들에게 도움되는 다양한 자격증 과정 중, 내담연령별로 구분된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과 청소년심리상담사자격증,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 등을 취득해 그들의 눈높이에 맞는 맞춤형 커뮤니케이션 방법 및 인적성검사를 사전에 숙지하는 것을 추천하고 있다.

또한, 행동유형의 변화에 따라 사람들을 4가지 유형으로 구분짓는 DISC성격유형검사 및 3가지의 성격구조를 통해 자기분석과 성격의 불균형을 발견해 개선시킬 수 있는 에고그램테스트 또는 인간의 삶을 9가지 유형별로 분류하는 애니어그램테스트 등의 심리테스트를 활용해 내담자가 겪는 성격장애의 원인을 파악할 수 있는 심리분석상담사를 교육하고 있다.

이 외에도, 직업적성테스트(MBTI성격유형검사)를 활용한 진학컨설팅을 돕는 진로적성상담사와 청소년진로상담사자격증, 자녀의 창의력 향상을 돕는 영재창의지도사, 다문화가족의 언어발달을 돕는 언어발달지도사, 인성교육에 특화된 인성지도사자격증과 부모교육지도사자격증, 학교폭력예방상담사자격증, 리더십지도사자격증 등의 미래유망직업 자격증이 있다.

이처럼, 취득 가능한 모든 자격증은 관심분야 취업활동에도 유용하지만, 보건복지부 사회서비스전자바우처 제공인력 등록 및 개인 심리상담센터 창업에도 활용할 수 있는 이점이 있어, 관련기관인 상담시설(아동·가족·부부상담센터·육아종합지원센터)과 복지시설(다문화가정지원센터·여성인력개발센터·건강가정지원센터·종합사회복지관), 문화시설(YWCA·YMCA·홈플러스문화센터·이마트문화센터·롯데마트문화센터), 교육시설(청소년수련관·특수교육지원센터·스터디카페·홈스쿨링·놀이방) 등에서 경력을 쌓아 스펙업과 자기개발의 계기가 될 수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 주관한 온라인 무료강의는 큐넷·대한상공회의소 등의 국가자격증(국가기술자격증·국가공인자격증·국가전문자격증) 취득을 희망하는 이들과 실업자·구직자·재직자·근로자내일배움카드 및 국민행복카드·고운맘카드·문화누리카드·아이행복카드·아이사랑카드 등을 비롯해 취업성공패키지(취성패)와 청년내일채움공제를 포함한 별도의 국비지원 혜택과는 무관하게 누구나 교육비를 지원받아 무료로 공부할 수 있다.

또한, 홈페이지의 취업정보센터에서는 사람인과 워크넷, 잡플래닛, 인크루트, 커리어넷, 벼룩시장구인구직 등의 취업정보사이트 /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 1365자원봉사센터, 복지넷·복지로 등의 봉사활동사이트에서 제공하는 것과 동일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온라인 무료강의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대표전화와 홈페이지 내 1:1상담게시판, 네이버 톡톡, 카카오톡 플러스친구를 통해 상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