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9 18:40 (화)
와이파이 안전벨트, 무선 취약점 분석 솔루션
상태바
와이파이 안전벨트, 무선 취약점 분석 솔루션
  • 길민권
  • 승인 2014.04.01 18:0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르마 “무선 보안 사고 예방책...첫 번째 과제는 무선 취약점 분석”
활성화된 무선 환경에서 개인과 기업의 정보를 노리는 갖가지 사이버공격들이 흔한 일상이 되어버린 반면, 그럴 듯한 예방책은 자리잡지 못하고 있다.
 
노르마 관계자는 “개인정보유출 피해 기업들은 그러한 사고를 방지하는 차원에서 구체적인 방안 마련과 적용에 서둘러야 할 것이다. 또한 아직 피해 내역이 없는 기업들도 방심은 금물”이라며 “모든 WiFi 사용자들이 무선 랜 위협에 대한 잠재적 위험을 안고 있기 때문이다. 앞으로 무선 보안 사고에 대한 대책이자 예방책으로 수행되어야 할 첫 번째 과제는 무선 취약점 분석”이라고 강조했다.
 
유선 환경보다 보안이 필요한 영역이 많은 무선 환경에서 최적의 솔루션을 찾기는 쉽지 않다. 무선 네트워크는 유선처럼 물리적으로 케이블을 연결할 필요가 없어 관리자의 눈을 피해 불법침입자가 접속하기 쉽다는 취약점을 갖는다. 무선 네트워크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무선 접속 장비(Access Point : AP)를 설치해야 하는데, AP의 전파가 강할 경우 이용구역 외부까지도 출력되어 건물 밖에서도 내부 네트워크에 접속 가능하다는 사실에서 비롯한다.
 
이러한 환경적 측면에서 볼 때, 본격적인 LAN의 취약점 분석과 보안의 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무선 취약점 분석솔루션은 모든 기업들이 WiFi와 함께 갖추어야 할 안전 보장 요소이다.
 
업체 측은 “무선 LAN의 취약점 분석은 그 자체가 향후 무선 안전의 당락을 좌우하는 만큼 세부적으로, 그리고 실시간으로 이루어진다. 접속한 AP의 종류, 신호, 보안방식 등의 자세한 정보와 함께 해당 AP에 접속한 다른 장비의 현황까지도 파악해 위협 가능성이 있는 디바이스에 대해 대처한다”며 “그로써 현재 인가된 AP에 설정된 잘못된 정책을 바로 잡고, 현재 무선 환경의 문제점에 대한 권고 사항까지도 제시한다. 또한 통합 서버를 기반으로 하여 기존 무선 LAN 시스템 분석을 참고한 새로운 AP의 상세한 파악과, 문제점에 대한 적절한 정책을 제안함으로써 WiFi 환경에서 진정 요구되는 솔루션의 모습을 갖추고 있다”고 설명했다.
 
데일리시큐 호애진 기자 ajho@dailysecu.com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