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9-18 00:55 (수)
구글환불·애플환불대행 ‘환불119’, 100% 후불제 정책으로 모바일 게임 유저에 주목
상태바
구글환불·애플환불대행 ‘환불119’, 100% 후불제 정책으로 모바일 게임 유저에 주목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08.26 00: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PG장르의 모바일 게임은 자신의 캐릭터를 성장시키거나 파티원들과 협력하여 성장하는 형식의 장르를 말한다. 이러한 RPG게임의 모바일게임은 플레이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게임머니와 유료 자원이 존재하는 것이 특징이며 유료 자원은 현금을 통해 인앱구매가 가능하다.

유저가 현금으로 구매한 유료 자원으로는 육성에 도움이 되는 아이템을 구매하거나 게임 내 가장 좋은 아이템 중 하나를 획득할 수 있는 뽑기형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따라서 RPG장르 등의 모바일게임은 게임 내에서 과금 유도를 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적당한 과금 유도는 유저들에게 “장사 잘한다”는 평과 함께 웃고 넘어가지만 정도가 지나칠 경우 비난이 쏟아지기 십상이다. 

이렇게 과금유도의 정도가 지나친 게임들에 대표적인 불만사항은 사행성을 띄고 있는 뽑기형 아이템, 미비한 업데이트를 꼽을 수 있다. 

이와 같이 게임사의 지나친 과금유도 운영에 지친 이들은 환불까지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모바일 게임 환불은 환불 기준이 명확하지 않으며 환불이 거절될 경우 환불 건에 부연설명이 필요할 때도 있으며 게임 이용에 제한을 받을 수도 있다. 더불어 해당 건으로 환불을 더 이상 진행할 수 없게 되는 경우도 허다하다.

이러한 가운데, 구글 환불대행 및 애플 환불대행 업체로 알려진 환불119가 낮은 수수료율과 환불의 최종 승인을 확인한 후 수수료를 안내하고 있어 모바일 게임 유저들 사이에서 ‘융통성’이 좋은 업체로 호평을 받고 있다.

업체에서는 환불 진행을 요청할 경우 1차적으로 전화 상담 혹은 카카오 상담을 하게 되며 전문가에게 1:1 맞춤 상담을 진행한다. 상담은 24시간 연중무휴로 진행되며 환불의 처리기간은 영업일을 기준으로 처리되는데, 모바일 결제의 경우 1일, 기프트카드의 경우 1~2일이 소요되며 신용카드의 경우 3~10일이 소요되고 체크카드의 경우 2~10일이 소요된다.

또한 위드 환불, 초한지M 환불, 탭탭히어로즈 환불, 피파온라인4 환불, 따거 환불 등 다양한 게임의 환불문의가 가능하다.

한편 환불119 관계자는 “환불업체들이 늘어나며 피해사례도 함께 증가하고 있다”며 “회사가 아닌 개인 전화번호를 사용하거나 사업자 번호가 없는 경우 거래를 피하는 것이 좋고 선 수수료를 요구할 경우도 이용하지 않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한편, 환불 119는 네이버 카페를 운영하며 모바일게임 유저들과 소통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했다. 게임사의 과도한 과금유도에 지친 이들은 이곳에서 정보를 교류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