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8:10 (금)
‘무료지원’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큐넷·국시원 등의 국가자격증 관심자 스펙업에 도움되는 각 종 심리상담사자격증 취득지원
상태바
‘무료지원’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큐넷·국시원 등의 국가자격증 관심자 스펙업에 도움되는 각 종 심리상담사자격증 취득지원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08.23 01: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한능평)에서는 큐넷의 국가전문기술자격증과 국시원의 의료분야 국가자격증에 관심 있는 취업준비생들에게 이력서 스펙업 및 취업활동에 도움되는 심리상담사자격증을 포함한 28가지 자격과정에 대해서 누구나 조건없이 무료지원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무료지원 신청방법은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에서 간편한 회원가입 후 희망하는 과정을 수강신청 완료할 시 최대 3과정까지 수강료 전액을 100% 무료로 지원받을 수 있다. 4주~6주 간 진행되는 온라인강의는 PC와 스마트폰을 통해 장소의 제약없이 어디서나 공부할 수 있으며, 수강에 필요한 교재와 시험예상문제는 홈페이지에서 무료다운로드 가능하다.

이번 무료교육지원의 취지는 2019년 하반기 공채 시즌을 맞아 취업을 희망하는 고졸·대학생 취업준비생을 비롯해 재취업 및 개인 창업을 꿈꾸는 전업주부와 경력단절여성(경단녀재취업), 직장인, 퇴직자들 모두의 자기계발을 돕기 위해 기획되었으며, 사교육비의 부담을 줄이고 국비지원(취업성공패키지·청년내일채움공제·내일배움카드 등) 혜택과는 무관하게 미래유망직업 자격증 과정을 누구나 자유롭게 공부할 수 있다고 교육원 관계자는 전했다.

큐넷은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운영하는 국가자격증(국가기술자격증·국가전문자격증·국가공인자격증) 시험일정 및 원서접수, 자격정보 등을 제공하는 포털사이트다. 큐넷에서 취득 가능한 국가자격증(전기기사·정보처리기사·산업안전기사 등)으로 인해 많은 취업준비생들의 발길이 끊이질 않고 있는 가운데, 스펙에 불안감을 느끼는 몇몇 취업준비생들은 자기개발 및 취업경쟁력 향상에 도움되는 한국능률교육평가원 주관 민간자격증 추가취득에 눈길을 돌리고 있으며, 실제 업무에서도 활용 가능한 직무능력 성취 등을 목표로 하고 있다.

큐넷(Q-Net) 홈페이지에 게시된 정보에 의하면 국가기술자격 정기시험일정에 따른 제 4회 기능사(정기) 시험일정이 공고되어 취업준비생들의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신청과목에는 위험물기능사와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전산응용건축제도기능사, 조경기능사, 웹디자인기능사, 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 화훼장식기능사, 건축도장기능사, 에너지관리기능사, 가스기능사, 환경기능사, 공조냉동기계기능사, 전자기기기능사, 3D프린터운용기능사 등이 있다.

한편, 국시원(한국보건의료인 국가시험원)은 보건의료인 국가시험제도를 전문적으로 운영해 보건인력의 질적수준 향상을 목적으로 구성된 기관이다. 국시원 홈페이지에선 치과의사와 간호사, 간호조무사, 물리치료사, 임상병리사, 영양사 등의 원서접수 및 합격조회, 증명서발급(성적열람) 등을 확인할 수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의료분야 종사자들이 환자와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도록 도움주는 각 종 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을 교육한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 취득할 수 있는 대표적인 상담분야 자격증종류에는 심리테스트(DSIC성격유형검사·에고그램테스트·애니어그램테스트)를 통해 내담자의 정서를 파악할 수 있는 심리분석상담사와 심리분석의 결과를 바탕으로 치유매개체를 활용해 마인드컨트롤을 돕는 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 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 등이 있다. 내담자의 연령에 따른 맞춤형 심리상담이 가능한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과 청소년심리상담사자격증,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 가족심리상담사자격증 등의 내담연령별 과정 또한 준비되어 있다.

또한, 아동·청소년·가족상담센터 및 육아종합지원센터와 관련된 상담시설을 비롯해 재가노인요양센터,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여성인력개발센터 등의 복지시설 취업 또는 지역문화센터(YWCA·YMCA·홈플러스문화센터·이마트문화센터·롯데마트문화센터)와 키즈카페, 스터디카페, 어린이집, 유치원 등의 돌봄교육시설의 일일강사 아르바이트(알바)·부업을 할 수 있는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 방과후지도사자격증, 코딩교육지도사자격증, 독서지도사자격증, 초등영어지도사자격증, 특수아동지도사자격증 등의 이색자격증을 교육하고 있다.

이처럼,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 주관하는 모든 자격과정은 자격기본법 제 17조에 의거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으로 등록되어 있어 신뢰성이 보장될 뿐만 아니라, 홈페이지의 취업정보센터에서는 사람인과 워크넷, 잡플래닛, 인크루트, 커리어넷, 벼룩시장구인구직 등의 취업정보사이트와 동일한 일자리정보를 비롯해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 1365자원봉사센터, 복지넷·복지로 등에서 확인할 수 있는 봉사활동정보를 제공하고 있어 스펙업을 희망하는 취업준비생들의 큰 각광을 받고 있다.

언급된 자격증 외에도, 심리상담 분야와 관련된 조현병(경계성성격장애·경계성인격장애·경계성지능장애 및 소시오패스·사이코패스)과 조울증(양극성장애), 강박증(OCD), 분노조절장애 화병, 트라우마, 외상후 스트레스장애(PTSD), 공황장애, 우울증초기증상, 편집증(리플리증후군) 등의 성격·불안장애를 비롯해 수면장애와 편두통, 번아웃·과민성대장증후군 치유에 유용한 인지행동심리상담사와 분노조절상담사, 갑작스런 심리위기상황(치매초기증상·여성갱년기증상·자괴감·열등감·자격지심·피해의식 등)에 대처 가능한 위기심리상담사자격증 등이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 관계자의 말에 따르면 “이번 수강료 무료지원이벤트는 고용노동부(HRD-Net)의 실업자·구직자·재직자·근로자내일배움카드 및 국비지원 프로그램과는 무관하게 누구나 지원 가능하며, 국민행복카드·고운맘카드·문화누리카드·아이행복카드·아이사랑카드 등의 지원 대상자가 아니어도 참가할 수 있다.”고 말했다.

추가로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 취득한 자격증은 취업활동은 물론 보건복지부 사회서비스전자바우처 제공인력 등록 및 개인 심리상담센터 창업에도 활용할 수 있는 이점이 있으며, 면접자신감과 병원 CS교육 및 HRD인사관리, 진학컨설팅 등에도 활용 가능하다.

온라인 무료교육지원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대표전화와 홈페이지 내 1:1상담게시판, 네이버 톡톡, 카카오톡 플러스친구를 통해 상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