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2:40 (목)
“무료교육지원” 국제자격검정원, 강박증증상과 공황장애 및 수면장애 등 트라우마 심리장애 극복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무료수강제공
상태바
“무료교육지원” 국제자격검정원, 강박증증상과 공황장애 및 수면장애 등 트라우마 심리장애 극복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무료수강제공
  • 임도경 기자
  • 승인 2019.08.22 15:0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홈페이지 회원가입 시 추천인란에 “무료수강” 기재 시 3과정 전액무료수강 가능

국제자격검정원이 성장기 가정환경 및 성인의 직장생활 간 나쁜 기억으로의 트라우마가 원인이 되어 찾아올 수 있는 강박증증상과 공황장애 및 수면장애(불면증증상)·분노조절장애 등에 심리상담기법으로 극복을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등 28종 자격과정에 조건 없이 전액무료로 공부할 수 있는 이벤트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무료교육지원 신청방법은 국제자격검정원 홈페이지 회원가입 시 추천인란에 “무료수강” 기재 후 수강신청까지만 하면 강의무료오픈 처리 된다. 신청자들은 개설된 심리상담사자격증·인지행동심리상담사자격증·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 등 28종 1급2급 자격증종류 중 3과정까지 선택해 조건 없이 전액무료수강 가능하며, 교재는 기출문제와 함께 무료다운로드 가능하다.

국제자격검정원 관계자는 “본원이 교육재능기부취지로 마련한 이번 무료지원 행사에서는 유년시절과 직장내 괴롭힘 등의 나쁜 기억이 응어리가 되어 나타날 수 있는 강박증증상과 공황장애 및 대인기피증증상 극복방법, 스트레스로 밤에 잠이 오지 않는 불면증증상 등의 수면장애해소법, 분노조절장애나 화병증상 및 트라우마를 뜻하는 심리장애 극복방법을 전액무료로 배울 수 있다. 또한 상담·교육관련 직종에 취업준비를 원하는 이들의 경우 자격과정 시험합격 후 자격증신청발급이 가능하므로 취업자격요건을 갖출 수 있다.”고 전했다.

개설된 28종 자격과정들은 심리상담사분야와 아동청소년교육 분야 1급2급자격증 종류로 구성되어 있으며 4~6주 기간에 온라인강의와 자격시험으로 진행된다. 취득자격증은 국가인정기관인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등록 되어 있으므로 취업과 시설개설 및 자기계발 목적으로 활용되며, 국제자격검정원에서는 2급과 1급자격증이 동시에 취득되는 특장점이 있다.

강박증(강박장애) 종류에는 결벽증·저장강박증·확인강박증·다이어트강박증 등이 있다. 강박증증상은 시시각각 불안한 생각이나 장면이 떠올라 마음이 불편해지고 불편감을 없애기 위해 반복적 행동에 집착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한 공황장애는 불안장애 종류로써 필요이상의 불안감에 심장 두근거림 등의 증상이 발생한다. 또한 사람들이 많은 백화점 로비나 만원지하철 등에서 답답해하는 스트레스성 공황장애종류인 광장공포증이 발생하기도 한다. 강박증과 공황장애 치료극복 방법에는 투약이나 인지행동치료 및 심리치료 등의 방법이 해당된다.

수면장애(불면증증상)는 피곤한 상태에서도 잠에 들지 못하거나, 숙면을 취했음에도 무기력증이나 만성피로를 보이는 경우 등을 말한다. 수면장애를 일으키는 원인 및 수면장애종류에는 스트레스성불면증과 램수면장애·갱년기수면장애·우울증수면장애 등을 비롯해 기면증증상(갑작스런 졸음), 하지불안증후군(수면 시 다리를 움직이고 싶은 충동) 등이 있다.

트라우마의 원인은 과거에 경험했던 나쁜 기억으로 인해 발생하게 된다. 특히 지나치게 가부장적이거나 가정폭력 속에 성장했던 경험이나, 왕따·학교폭력을 겪은 기억, 성인이더라도 직장 내 괴롭힘이나 보복운전 피해를 경험한 기억 등이 트라우마로 남을 수 있다. 이러한 트라우마 극복방법으로는 심리치료를 통한 정서안정을 바탕으로 인지행동치료법 등이 있다.

심리장애란 일상생활에서의 스트레스누적과 성장기 환경요인 등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해 사회생활과 가족관계 적응에 어려움을 겪는 심리적 고통을 뜻한다. 심리장애의 종류에는 우울증증상·조울증증상·편집증증상(리플리증후군)·분노조절장애 화병증상(홧병·울화병) 등으로 알려져 있으며, 치료극복 방법으로는 증상별 원인치료와 심리스트레스해소 등이 알려져 있다.

심리상담사 분야는 가정과 학교 및 직장 등의 일상에서 환경적 요인이나 대인관계갈등 등으로 비롯된 스트레스로 심리적 고통을 겪는 이들에게 다양한 심리검사(심리테스트) 도구(DISC성격유형검사, 에고그램테스트 등)를 통해 진단하고, 심리상담기법(개인·집단상담·위기상담 등)과 심리치유기법(미술·음악·놀이·탈감각화 등)으로 건강한 일상을 영위토록 돕는다.

국제자격검정원에 개설된 심리상담분야 개설자격증종류 중 심리치유목적별로는 성인우울증·청소년우울증·아동우울증 극복관련 위기심리상담사, 분노조절장애증상·화병증상(홧병) 등에 스트레스해소법을 제시하는 분노조절상담사, 대인기피증증상·공황장애·강박증증상 극복관련 인지행동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이 개설되어 있다. 또한 심리테스트 도구별 자격증추천 과정으로는 심리분석상담사(DISC검사·에고그램테스트·도형심리검사), 진로적성상담사(MBTI성격유형검사·인적성검사 등), 명리심리상담사(사주명리학 무료만세력보기) 과정이 해당된다.

또한, 심리치료매개별 과정에는 미술치료프로그램 관련 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 음악치료프로그램 관련 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 모래놀이활동 등 놀이치료프로그램 관련 놀이심리상담사자격증이 해당되며, 내담대상별로는 초등·성인ADHD증상·아동분리불안장애극복 관련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 가족상담센터·부부상담클리닉 관련 가족심리상담사자격증, 청소년심리상담센터·청소년수련관 관련 청소년진로상담사·청소년심리상담사자격증 등이 운영 중이다.

아동청소년교육 분야 개설과정은 학습지도와 인성교육지도를 통해 올바른 성장을 돕는데 목적이 있다. 학습지도 관련 개설과정에는 조음장애·음운장애 등 언어장애극복을 돕는 언어발달지도사, 집중력 높이는 법으로 ADHD증상극복 돕는 자기주도학습지도사, 독서교육·독후감 쓰는 법으로 난독증증상 극복돕는 독서지도사자격증, 시각장애·청각장애·지체장애·발달장애 등 특수아동교육 관련 특수아동지도사자격증, 코딩교육지도사자격증(코딩지도사) 등이 있다.

인성교육지도를 위한 자격증추천과정으로는 인성지도사자격증과 부모교육지도사(부모교육프로그램), 학교폭력예방상담사(학교폭력해결방안) 및 리더십지도사자격증 과정이 해당된다.

교육원 관계자는 “금번 무료교육지원 이벤트는 심리교육학 기법에 자기계발 희망자와 취업준비생들이 무료로 공부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또한 취업경쟁력 향상을 위해 큐넷 등의 국가공인자격증·국가전문자격증·국가기술자격증 취득준비생, 사회복지사자격증·보육교사자격증·요양보호사자격증·한국어교원자격증 등 상담과 교육관련 무료실무교육에 관심 있는 이들, 고용노동부 국비지원무료교육 신청을 위해 실업자·재직자내일배움카드발급 사용에 관심 있는 이들 모두 무료지원 혜택 대상이므로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