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2:05 (토)
‘디톡스’ 다이어트에 효과 좋은 ‘노니’ 효능·부작용은? 염증에 좋은 음식 유기농 노니 분말가루 먹는법은?
상태바
‘디톡스’ 다이어트에 효과 좋은 ‘노니’ 효능·부작용은? 염증에 좋은 음식 유기농 노니 분말가루 먹는법은?
  • 정혜영 기자
  • 승인 2019.08.21 17:0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출처=MBN '엄지의 제왕')

베트남 등 동남아시아 열대지방에서 재배하는 노니 열매는 오돌도톨한 돌기가 달린 열대 과일이다. 코타키나발루 석양으로 유명한 말레이시아나 한국인 인기 여행지인 라오스 등에서 노니키우기를 하며 하와이와 타히티에서도 유기농 노니를 판매한다. 때문에 온라인 해외 직구로 배송받아 먹던 노니를 이제는 한국에서도 쉽게 구매해 먹을 수 있다. 노니 파는 곳은 다양하고 판매 업체나 노니 먹는 방법에 따라 가격도 상이하다. 노니는 노니즙, 노니과립, 노니말린 것인 건노니로 먹을 수 있고, 가장 많이 섭취하는 것이 노니분말가루나 노니 알약이다. 고약한 치즈냄새가 나는 노니 맛은 브로콜리나 청포도 등 그린 푸드를 함께 갈아 노니주스 만들기로 먹으면 한약에 과일 맛과 향이 더해진 풍미를 즐길 수 있다. 노니는 숙취 등으로 속쓰림이 있거나 위염, 장염, 대장염 등 위장 건강을 책임지는 음식이다. 염증에 좋은 음식으로 피부염이나 구내염이 있다면 노니 섭취 방법으로 다양하게 복용하는 방법이 있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 노니 효능

노니 효능은 혈관 건강에 좋다는 것이다. 노니는 혈압과 공복혈당지수를 낮춰 당뇨에 좋은 음식이며 고혈압 증상 예방과 환자 치료에도 도움을 준다고 알려진 바 있다. 아토피 피부염이나 혈관염, 역류성 식도염 등 다양한 몸의 염증을 완화하는 기능을 하고 수족구병 등 입안에 수포가 생기는 염증을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된다. 다이어트 식단으로도 노니는 인기가 있다. JYP 박진영과 탑 모델 미란다 커 역시 노니 다이어트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노니는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로 이뤄진 내장지방 빼는 법으로 탁월한 효능이 있다. 노니는 노니 가루분말로 먹을 때는 요거트나 노니 열매 파우더를 물이나 음료에 타먹는 방법이 있다. 노니즙이나 노니원액 액기스를 직접 먹기도 한다. 노니 다이어트를 원한다면 노니 가루를 요거트나 샐러드 드레싱에 넣어 섭취하거나 노니 해독주스 만드는 법으로 믹서기에 갈아 마셔도 아침 생과일주스로 그만이다. 뜨거운 물에 우려 노니차로 즐겨도 좋고 노니환이나 노니 과립 등으로 먹을 수 있다.

▲(사진출처=MBN '엄지의 제왕')

노니 부작용

노니는 생과일을 노니 쉐이크나 노니주스로 만들기 해서 먹을 수 있다. 노니를 튀겨 노니튀김으로 만들어 먹는 방법도 있다. 다양하게 노니 먹는 법이 있으며 노니 추출물을 활용해 피부염에 좋은 화장품이나 노니 비누를 만들기도 한다. 노니를 과다섭취하면 설사, 가려움 등 알레르기 증상이 생길 수 있다. 신장 이상 증상이 있다면 노니 섭취나 복용을 절제하는 것이 좋다. 배뇨기관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며 따뜻한 성질을 가져 몸에 열이 많은 사람 및 당뇨 환자, 고혈압 환자는 주치의와 복용약을 고려해 섭취를 결정하도록 한다.

노니처럼 염증에 좋은 음식은?

만성염증을 치료하고 예방하는 음식으로는 복숭아와 죽염 등의 음식이 있다. 오메가3와 프로바이오틱스·프리바이오틱스 등 유산균 종류도 염증에 좋은 식품이자 영양제다. 염증에 좋은 차로는 가슴 두근거림 증상에 효능이 있는 산수유꽃차와 면역력을 높이는 음식 도라지를 우린 도라지차, 도라지청 등이 있다. 설탕과, 밀가루는 염증에 안좋은 음식으로 인스턴트식품 섭취와 너무 기름지고 자극적인 음식 및 술·커피는 삼가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