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8 11:50 (목)
이상헌 의원, “도쿄올림픽 방사능 우려 해소와 욱일기 사용금지 위한 정부차원 노력 필요해”
상태바
이상헌 의원, “도쿄올림픽 방사능 우려 해소와 욱일기 사용금지 위한 정부차원 노력 필요해”
  • 길민권 기자
  • 승인 2019.08.21 16:2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상헌 의원(더불어민주당)은 21일 국회에서 열린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전체회의에서 2020 도쿄올림픽 방사능 우려 해소와 욱일기 사용금지를 위한 정부차원의 적극적인 대응을 촉구했다.

2020 도쿄 하계올림픽이 11개월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최근 일본의 경제보복으로 일본 상품 불매운동이 일어나면서 내년 도쿄올림픽도 보이콧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하지만 ‘스포츠와 정치는 분리되어야 한다’는 국제올림픽위원회(IOC)의 입장과 2032년 서울-평양 하계올림픽 유치를 추진 중인 우리 입장을 고려할 때, 무작정 도쿄올림픽을 보이콧 하는 것은 별다른 실익이 없을 것이라는 의견도 많은 실정이다.

이상헌 의원은 이날 참석한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에게 “올림픽 헌장 제3조와 제27조 등을 보면, 스포츠와 정치는 분리되어야 한다는 원칙을 확인할 수 있다”라며 “단순히 정치적인 이유만으로 도쿄올림픽을 보이콧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하지만 “반대로 일본 정부가 내년 도쿄올림픽을 정치적으로 이용하려는 모습을 보인다면 확실하게 문제를 제기하고 더 이상 그런 시도를 할 수 없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최근 일각에서 일본 아베 정권이 올림픽을 ‘후쿠시마 정치’에 이용하고 있다는 지적이 계속 나오고 있다”며 “아직 방사능 위험이 많이 남아있음에도 일본이 올림픽을 계기로 후쿠시마 원전 사고로부터 다시 일어섰다는 점을 대내외에 과시하려 한다는 주장이 사실이라면, 내년 도쿄올림픽은 아베 정권의 후쿠시마 선전의 장이 되는 것이고, 올림픽 주최국이 올림픽 정신을 정면으로 위반하게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더욱이 “방사능 우려는 일본의 경제보복 등 정치·외교적인 문제와 별개로 우리 선수들의 안전이 걸려있는 심각한 문제다. 전 세계 언론에서 지속적으로 심각성이 보도되고 있는 만큼, 이제 우리도 방사능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라고 말했다.

이에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방사능 우려에 대하여 국제올림픽위원회(IOC)와 도쿄올림픽조직위에 계속적으로 문제를 제기하겠다”라며 “선수단 안전을 위한 별도 방안들도 강구 중이다”라고 말했다.

또한 이상헌 의원은 지난 6월 중순 경기도 용인에서 열린 음악축제장(‘울트라 코리아 2019’)에 욱일기를 두른 일본인 관광객이 장시간 활보한 사실을 언급하면서, “욱일기는 독일과 유럽에서 불법인 나치(하켄크로이츠) 문양과 똑같은 전범기인데, 앞으로 더 심각히 우려되는 것은 이런 욱일기를 내년 도쿄올림픽에서 자주 볼 수도 있다는 점”이라고 말했다. 이어 “최근 대한체육회가 도쿄올림픽 조직위원회에 ‘욱일기 사용 금지’를 공식 요청했다고 들었다”며 “욱일기를 막을 최종 권한을 가진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아직 욱일기에 대한 인식이 부족한 만큼, 대한체육회뿐만 아니라 문체부와 외교부 등 정부 합동으로 제대로 된 스포츠외교를 통해 앞으로 남은 11개월 동안 각국 올림픽위원회에 전범기인 욱일기의 의미를 널리 알려 올림픽에서 사용될 수 없도록 막아야 한다”라고 말했다.

이에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외교부 등 관계부처와 협력하여 정부차원에서 대응하겠다”라며 “욱일기 사용금지와 관련하여 국제 체육계와 지속적으로 논의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