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9 15:10 (화)
금전 탈취 목적 모바일 악성코드 ‘Riltok’ 새로운 변종 발견…주의
상태바
금전 탈취 목적 모바일 악성코드 ‘Riltok’ 새로운 변종 발견…주의
  • 길민권 기자
  • 승인 2019.08.21 13:4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러시아에서 테스트한 뒤 전세계로 유포…한국도 피해 확산 주의해야
모바일 악성코드 Riltok의 새로운 변종, 프랑스와 이탈리아, 영국에서 인기 있는 서비스로 위장해 유포되면서 유럽을 시작으로 세계 각국으로 퍼져 나가고 있다. 한국도 위험.
모바일 악성코드 Riltok의 새로운 변종, 프랑스와 이탈리아, 영국에서 인기 있는 서비스로 위장해 유포되면서 유럽을 시작으로 세계 각국으로 퍼져 나가고 있다. 한국도 위험.

카스퍼스키 연구진은 2018년 중반에 최초 발견된 금전 탈취 목적의 모바일 악성코드 Riltok의 새로운 변종을 발견했다고 밝혔다. 프랑스와 이탈리아, 영국에서 인기 있는 서비스로 위장해 유포되면서 유럽을 시작으로 세계 각국으로 퍼져 나가고 있어 한국 모바일 사용자들도 주의해야 한다.

뱅킹 트로이목마 Riltok은 기본적으로 로그인 정보를 훔치고 온라인 뱅킹 세션을 하이재킹하는 등 피해자의 금융 계좌와 자산에 접근하도록 고안된 악성코드이기 때문에 스마트폰 사용자에게 큰 위협이 된다. 트로이목마는 합법적인 웹 서비스 및 앱으로 위장해 설치를 유도한 후 사용자의 로그인 정보와 민감한 데이터를 입력하게 만드는 경우가 많다.

‘Real Talk’에서 이름이 유래한 Riltok 트로이목마의 경우, 대개 사용자에게 인기 무료 광고 웹사이트와 매우 유사한 허위 웹사이트 링크를 포함한 SMS 메시지를 보내는 것으로 시작된다. 웹사이트로 가보면, 사용자에게 해당 서비스의 새로운 모바일 앱 버전을 사용해 보도록 안내하면서 실제로는 Riltok 악성코드를 심는다. 다운로드 후 피해자에게서 필요한 권한을 확보하면 이 악성코드는 기본 SMS 수신 및 조회 앱으로 자동 설정된다. 이를 통해 공격자는 은행 카드 사용에 쓰이는 확인 코드 등 모든 SMS 메시지를 읽고 다른 번호로 SMS를 보내 악성코드를 추가 유포한다.

이 악성코드의 주요 기능은 다음과 같다.

허위 구글 플레이 스토어 앱 화면을 표시하고 피해자에게 결제 카드 정보를 입력하도록 하여 은행 카드 정보 도난. 카드 번호 입력 시 숫자 수를 확인하는 등 제공된 정보가 올바른지 확인하는 작업까지 수행한다.

또 뱅킹 앱과 유사한 화면을 표시하거나 브라우저에서 피싱 페이지를 열어 은행 계좌 로그인 정보를 훔치고 보안 솔루션이나 기기 안전성 관련 설정 등 다른 앱의 활동 및 설정을 숨긴다. 또 합법적인 뱅킹 앱의 알림을 숨긴다.

카스퍼스키 연구진은 러시아를 비롯해 이탈리아와 프랑스, 영국 등지에서 Riltok으로 인해 4천명 가량의 피해자가 발생했음을 탐지했다.

카스퍼스키코리아 이창훈 지사장은 “Riltok 악성코드가 느리지만 꾸준한 속도로 러시아 전역에 유포되는 것을 주시하고 있다. 이 위협의 배후에 있는 사이버범죄자들이 유럽을 시작으로 새로운 국가와 대륙에 대한 공격을 감행할 것”이라며 “이미 유사한 사례는 여러 차례 있었다. 공격자가 효과적인 악성코드를 만들고 이를 러시아에서 테스트한 뒤 같은 방식을 통해 해외로 유포해 새로운 지역으로 확장시킨다. 이러한 위협은 보통 전 세계로 확대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카스퍼스키랩은 Riltok 트로이목마와 같은 금융 악성코드로부터 사용자를 보호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SMS 메시지의 의심스러운 링크는 클릭하지 않도록 한다

-출처를 알 수 없는 프로그램 설치를 차단하고 공식 앱 스토어에서 다운로드한 앱만 설치한다

-앱이 어떤 권한을 요청하는지 주의를 기울인다. 앱의 기능과 관련 없는 권한을 요청하는 경우 해당 앱을 사용하지 않는다.

-악성 소프트웨어와 관련 작업으로부터 기기를 보호할 수 있는 강력한 보안 솔루션을 사용한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