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9 17:10 (화)
“무료수강” 평생교육원 사회교육중앙회, 워킹맘과 경력단절여성 취업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온라인수강지원
상태바
“무료수강” 평생교육원 사회교육중앙회, 워킹맘과 경력단절여성 취업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온라인수강지원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08.21 07:0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회교육중앙회(한국평생교육진흥원 산하)에서 무료수강 이벤트를 통해 워킹맘과 경력단절여성(경단녀재취업) 등을 비롯한 별도의 자격요건 없이도 수강할 수 있는 심리상담사자격증을 포함한 27가지 자격과정에 대해서 누구나 온라인강의를 무료로 수강할 수 있다고 전했다.

무료수강은 자신만의 취업경쟁력 확보에 관심 있는 이들이 증가함에 따라 자기계발(자기개발)과 스펙업에 도움을 주기 위해 사회공헌·재능기부활동의 취지로 기획되었으며, 특별한 조건 없이도 자격증을 취득해 남들과의 차별성을 인정받고 사교육비까지 절약할 수 있는 자격과정을 누구에게나 조건없이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무료수강 신청방법’은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에서 간편회원가입 후 희망하는 과정을 수강신청 하면 최대 3과정까지 수강료가 0원으로 자동조정된다. 온라인강의는 PC와 스마트폰을 통해 장소의 제약없이 공부할 수 있으며, 수강에 필요한 교재와 시험예상문제는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가능하다.

사회교육중앙회에서 주관하는 모든 자격증종류는 자격기본법 제 17조에 의거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으로 등록되어 있어 각 종 취업활동을 비롯해 보건복지부 사회서비스전자바우처 제공인력 등록 및 개인 심리상담센터 창업에도 활용할 수 있다.

하지만 높아지는 취업률을 우려해 남들과의 차이점을 인정받으려는 이들의 문의가 늘어남에 따라 사회교육중앙회에서는 실제 업무에서도 활용할 수 있도록 오프라인 취업실무특강을 실시하고 있으며, 인터넷 검색이 서툰 중장년층과 시니어층을 위한 취업정보센터를 홈페이지에서 운영해 여타 취업정보사이트(커리어넷·벼룩시장구인구직 등)와 동일한 구인구직정보 및 봉사활동정보(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1365자원봉사센터 등에서 제공하는 것과 동일)를 학습자들에게 안내하고 있다.

한편,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은 평생교육법에 따른 관련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함으로써 국민의 평생교육을 열어가는 전문기관으로 세대별·계층별 맞춤형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대표적인 주요사업으론 지역평생교육 활성화를 목적으로 평생교육바우처와 학점은행제, 독학학위제 등을 실시하고 있으며, 연령과 지역에 관계없이 직무능력 향상 및 취업경쟁력 확보를 희망하는 취업준비생(취준생)과 직장인, 경력단절여성(경단녀재취업), 워킹맘들의 취업에 이바지하고 있다.

사회교육중앙회 에서도 각 종 심리테스트 도구(DISC성격유형검사·에고그램테스트·애니어그램테스트)와 직업적성테스트(MBTI성격유형검사)를 활용해 본인성향을 파악해주는 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을 교육하고 있다. 

학점은행제를 통해서는 사회복지사자격증, 요양보호사자격증과 보육교사자격증, 베이비시터 등의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다른 교육 과정을 통해서는 취득 가능한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 등은 복지서비스관련 취업에 유용하다. 

또한,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와 방과후지도사자격증, 코딩교육지도사자격증과 독서지도사자격증, 초등영어지도사자격증, 부모교육지도사자격증 등의 취업에 유리하다. 

스펙을 올리는 취준생들을 위한 자격증으로는 큐넷·대한상공회의소 등의 국가자격증(국가기술자격증·국가공인자격증·국가전문자격증) 등이 마련되어 있다. 

해당 자격증은 별도의 제출서류 없이 (실업자·구직자·재직자·근로자내일배움카드)나 청년내일채움공제 또는 취업성공패키지(취성패) 없이 누구나 신청가능하다. 

끝으로,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에서 자격증 뿐만아니라 취업정보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으며, 자격취득 후 경력사항을 쌓을 수 있는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 1365자원봉사센터 등의 봉사활동사이트도 안내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