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09:15 (토)
[APT공격-3] 인프라 보안에서 정보중심 보안으로…
상태바
[APT공격-3] 인프라 보안에서 정보중심 보안으로…
  • 길민권
  • 승인 2011.09.21 02:0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보 자체를 보호하는 정보 중심 보안 전략 고민해야
APT 공격을 막기 위해서는 기존의 보안 인프라가 갖는 한계를 넘어서 정보 주변을 둘러싼 시스템이 아닌 정보 자체를 보호하는 정보 중심의 보안 전략을 고민해야 한다.
 
비욘 엥겔하르트 시만텍 아태지역 부사장은 “이제 인프라 보안중심에서 정보 중심 보안전략으로넘어 가야한다. 정보 중심의 보안 전략은 한마디로 보호해야 할 중요 정보가 어디에 저장돼 있고, 누가 접근 가능한지, 어떻게 보호되고 있는지를 파악해 ‘디지털 정보 지도’를 작성하는 것”이라며 “이를 위해 보호해야 할 정보가 무엇인지 정의(Define)하고, 검색(Discover)하고, 해당 정보의 사용을 통제(Control)하는 정보보호 프로세스를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이와 함께 평판(reputation) 기반 보안 기술, 데이터 유출방지(Data Loss Prevention) 솔루션, 보안 정보 및 이벤트 관리(SIEM), 정보저장소 보안강화, 애플리케이션 계층에서 위험한 파일 형식 차단 등 다각도의 정보보호 체계를 갖춰야 한다”고 덧붙였다.

 
다양한 악의적 공격과 활동을 효과적으로 차단하기 위해 기업 내부의 사용자가 인터넷을 사용할 때 웹에서 악성코드 검사를 수행하도록 강제하는 ‘사전 방역’과 네트워크 상의 모든 트래픽을 검사해 일반적인 봇트래픽 패턴을 탐지하고 활성 봇넷을 차단하는 한편, 감염된 PC를 즉각 격리하는 ‘사후 차단’의 역할도 중요하다. 이를 통해 각종 사이버 공격의 네트워크 유입을 사전에 차단하고, 만일 유입되더라도 지속적인 탐지 및 모니터링을 통해 악성활동을 차단, 보안 위협을 최소화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시만텍은 진화하는 사이버 보안 위협에 대응해 평판 기반과 같은 새로운 보안 신기술 도입도 필수적이라고 말한다. 공격용 툴킷의 확산과 악성코드 변종의 범람으로 인해 전통적인 시그니처 기반의 보안 솔루션으로는 각종 보안 위협에 대응하기가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기 때문이다.
 
마치 사용자들의 평판을 기반으로 맛집 순위를 매기듯이 평판 기반의 보안 접근법은 전세계 사용자들의 ‘대중의 지혜’를 모아 프로그램마다 평판을 전산화하며, 극소수의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고자 할 경우 이를 제지하고 최상의 선택을 권고한다. 결국 그러한 극소수의 프로그램들은 매우 전문적인 소프트웨어이거나 임의로 생성된 바이러스일 것이기 때문이다
 
비욘 부사장은 “직원교육을 강화해야 한다. 아무리 좋은 시스템과 보안 솔루션을 구축한다 하더라도 결국 이를 운용하는 것은 사람이고, 확고한 보안 인식이 갖춰지지 않는다면 보안 사고는 언제라도 일어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시만텍 관계자는 “불의의 사태에 대비해 민방위 훈련을 하듯, 기업들도 보안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고 정기적으로 인터넷 안전, 보안 및 최신 위협에 관해 직원교육을 실시하는 한편, 교육을 통해 정기적인 비밀번호 변경 및 모바일 기기 보안의 중요성을 알려야 한다”고 덧붙였다. [데일리시큐=길민권 기자]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