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9-18 00:55 (수)
환불대행업체 ‘FM환불’이 말하는 환불 시 주의해야할 사항 네가지
상태바
환불대행업체 ‘FM환불’이 말하는 환불 시 주의해야할 사항 네가지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08.20 00: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름을 맞아 모바일게임 시장이 신작 출시로 그 어느 때보다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카카오게임즈의 ‘테라 클래식’, 플레이위드사의 ‘로한M’그리고 ZlongGames의 신작 ‘라플라스M’도 앱스토어 게임매출 상위권과 구글플레이 인기순위 오르며 순항 중이다. 또한 Rainbowhorse의 신작 ‘레전드오브블루문’도 최근 급상승 인기순위를 기록 하고 있고, 씨스톰의 ‘방주지령’도 MMORPG 모바일 게임으로 호평을 받고 있다. 

하지만 모바일게임의 과도한 사행성, 현질유도, 렉과 버그 등으로 환불을 원하는 사람도 늘어나고 있고 그에 따른 환불업체를 찾는 사람도 많아지는 추세다.

그렇다면 수많은 환불대행업체들 중에 어떤 곳을 선택해야 안전할까? 모바일게임 환불대행업체 ‘에프엠환불(FM환불)’은 업체 선택 기준에 있어서 다음과 같은 사항을 고려해야한다고 전했다.

◆운영중인 사이트 후기에 워터마크가 새겨진 최근 환불승인캡처가 많이 있는지

구글의 경우 ‘취소됨’, 애플의 경우 ‘환불됨’이라고 되어있는 환불승인캡처가 최근 날짜까지 많이 있는 업체를 선택해야 안전하다. 그리고 환불승인캡처에 업체의 워터마크가 새겨져있는지도 확인해야한다. 환불승인캡처가 없는 구글환불대행업체는 피하는 것이 좋다.

◆진행하기 전에 정확하게 얼마가 될지 견적을 알려주지 않는 업체는 피해야

환불은 무조건 되는 것이 아니고 조건에 따라 전액이 되기도 부분이 되기도 아예 안되기도 한다. 하지만 일부업체는 전액이 안되는 조건임에도 수수료를 벌기위해 견적을 정확히 알려주지 않거나 다된다는 식으로 말하고 진행하여 수수료를 챙기니 주의해야한다. 반드시 진행하기 전에 정확히 얼마정도 받을지는 알고 진행을 해야 한다.

◆운영중인 사이트 확인 및 정식 사업자 등록 여부 및 통신판매업 신고 여부

구글애플환불대행업체의 정식사업자 등록 여부와 통신판매업 신고여부를 꼭 확인해야한다. 사업자 미등록 업체를 선택하는 경우 향후 법적 문제가 발생했을 때 해결과정이 복잡할 수 있고 환불대행 또한 인터넷으로 서비스를 판매하는 행위므로 통신판매업 신고가 안되어있다면 불법이다. 사업자 등록여부와 통신판매업신고여부는 홈택스조회가 가능하니 꼭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

◆허위, 과장광고를 하면서 높은 수수료를 받는 업체는 피해야

구글애플환불대행에는 수수료가 있는데 일부 환불대행업체들은 과대, 허위광고를 통해 너무 높은 수수료를 책정하고 있다. 사실 업체마다 환불방법은 동일하고 승인은 구글, 애플의 환불관련 소프트웨어가 하는 것이므로 결과값은 차이가 나지 않는다. 높은 승인률이라 광고를 하지만 어느 업체를 가도 똑같은 것이다. 다만 최근 특정업체는 가장 빠른 처리가 가능한 방법만 시도하고 마는 경우가 있는데 손님이 많아서 회전율을 높이기 위해 그러는 것으로 보인다.

구글애플 환불대행업체 에프엠환불(FM환불) 관계자는 “과대, 허위광고에 속아 600만원중에 38만원 밖에 환불 받지 못하고 수수료는 11만원을 주는 등 피해사례가 많다”고 하며 “에프엠환불은 상담을 통해 정확한 견적을 알려주며 고객에게 무조건적 환불을 권유하지 않는다”고 전했다.

현재 FM환불은 블랙엔젤 환불, 블리치 모바일 3D 환불, 아르카 환불, 파천 신이되는자 환불, 요괴미식가 환불 등 다양한 모바일게임 환불을 저렴한 수수료에 진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