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5:00 (금)
스마트폰 디지털포렌식 복구전문업체 “한국포렌식법률연구소” 핸드폰 카카오톡 대화 내용, 카톡대화방 복구
상태바
스마트폰 디지털포렌식 복구전문업체 “한국포렌식법률연구소” 핸드폰 카카오톡 대화 내용, 카톡대화방 복구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08.19 12: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학생 김모씨는 최근 금전적인 어려움을 느끼고 있어 아르바이트를 알아보고 있었다. 인터넷 구인·구직사이트를 찾아보던 중 약 3주일의 짧은 근무기간으로 일당을 10만원에서 20만원을 주는 아르바이트를 찾아 시작하게 되었다. 홈페이지에는 대출 및 채권과 관련된 회사로 기재되어 있었으며 면접 시 사업장 실사, 회수 등의 업무를 맡게 될 것이라는 안내를 받았다.

070 번호를 사용하는 것과 텔레그램을 사용하는 것이 의심쩍었으나 급전이 필요했던 김씨는 많은 일당에 혹해 출근을 하게 되었다. 출근 이후 4일에서 5일 간은 부동산에서 매장의 시세를 파악하는 일을 맡게 되어 별다른 의심을 하지 않았으나 회수업무가 있다고 해 모르는 사람에게 돈을 받아 회사가 알려준 계좌로 입금을 하였다.

후일 검찰에 보이스피싱 운반책으로 연루되어 공범으로 기소되었다. 이와 같이 무고한 상황에 처하였을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증거를 확보하는 것이다. 이처럼 보이스 피싱 사건 등 다양한 사건에 연루된 이들을 돕고 있는 곳이 있어 눈길을 끈다. 디지털 포렌식 전문업체 ‘한국 포렌식 법률 연구소’라는 곳으로 해당 업체는 실제로 이와 같은 사례들을 다수 해결한 경험이 있다.

한국포렌식법률연구소 관계자는 “휴대폰 문자 및 사진 복구부터 컴퓨터 하드디스크 복구까지 각종 기기의 데이터 저장 복구 서비스는 비지니스 용도 외 각종 디지털 범죄사건사고의 증거자료로도 채택되며 그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며 “한국포렌식 법률연구소는 경찰 및 검찰, 법원 등에서 사건 수사를 협조해 온 핸드폰 분야 국내 유일한 대법원 특수감정업체로 그 전문성을 인정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디지털포렌식이란 PC, 노트북, 휴대폰 등 각종 저장매체 또는 인터넷상에 남아있는 각종 디지털 정보를 분석해 범죄 단서를 찾는 수사기법을 말하는데, 스마트폰, PC등 IT기기 사용이 일상화 되면서 대다수 사건사고에 필수적으로 ‘디지털포렌식’ 데이터복구가 활용된다.

“한국포렌식법률연구소” 는 스마트폰 삼성 갤럭시 s2~10, 플러스와 엣지 및 갤럭시 노트 시리즈, LG 옵티머스 v10~50, G시리즈, Q시리즈 등 최신 안드로이드폰 복구도 가능하고, 해당 기술 관련 핸드폰 복구 항목으로는 카카오톡 대화내용 복구, 전화번호부(T연락처) 복구, 사진 및 동영상 복구, 문자메세지 복구 등의 복원 기술을 가지고 있다 이 외에도 스마트폰 메신저 카카오톡 대화 내용, 카톡대화방 복원, 첨부파일 복구나 보이스톡기록(내역)조회 복구, 마이피플, 라인, 틱톡 등 메신저 복구와 삭제된 채팅방 복원도 가능하며 저장기간이 만료가 된 사진이나 영상, 지워진 문서파일도 복구가 가능하다.

또한 아이폰 무한사과, 무한로딩, 사진로딩, 핸드폰 전원 안켜질때(안켜짐) 및 수리 복구 등의 관해서는 디지털포렌식 전문가를 배정하여 1:1 고객 맞춤형 데이터 복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더욱 자세한 정보나 문의 사항은 데이터복원전문 “한국포렌식법률연구소” 홈페이지 혹은 고객센터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