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9 11:30 (화)
출입허용 안된 외부인 수술실 출입 제한
상태바
출입허용 안된 외부인 수술실 출입 제한
  • 길민권 기자
  • 승인 2019.08.16 15:3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는 수술실-분만실-중환자실(이하 수술실 등)의 출입기준과 보안장비,인력 기준 등 법률에서 위임한 사항을 규정하고, 불합리한 규제 등 현행 법령의 미비점을 개선한 <의료법 시행규칙 일부개정령안>을 8월 16일(금)부터 9월 24일(화)까지 입법예고 한다고 밝혔다.

이는 수술실등의 출입기준을 정하고, 의료기관 내 보안장비 설치 및 인력 배치기준의 근거를 마련한 <의료법 일부개정안>이 오는 10월 24일(목)부터 시행됨에 따른 것이다.

시행규칙 개정령안의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다.

▲ 수술실-분만실-중환자실 출입관리 기준 마련

지금까지는 수술실-분만실-중환자실에 출입하는 사람에 대한 제한기준이 없어 환자 감염위험 등의 우려가 컸다. 앞으로는 의료행위가 이루어지는 동안에 수술실-분만실-중환자실에 출입이 허용되지 않은 외부인은 출입할 수 없다. 이에 따라, 환자, 의료인 등이 아닌 사람이 수술실 등에 출입하려면 의료기관 장의 승인을 받고, 위생 등 출입에 관한 교육을 받아야 한다.

또한, 의료기관의장은 수술실-분만실-중환자실에 출입한 사람의 이름, 출입목적, 승인 사항(승인이 필요한 사람만)을 기록하고 1년간 보관하여야 한다.

▲ 보안장비 설치 및 보안인력 배치 등 기준 마련

지금까지는 의료인 등에 대한 폭력 등 비상 상황이 발생해도 경찰청과 연결된 비상벨이 설치되어 있지 않고, 보안인력도 배치되어 있지 않아서 초기에 긴급한 대응이 어려웠다.

앞으로 100 병상 이상의 병원급 의료기관은 경찰청과 연결된 비상벨을 설치하고, 1명 이상의 보안인력을 배치하여야 한다. 또한, 폭력행위 예방-대응 내용을 담은 지침을 마련하고, 의료인과 의료기관 종사자 등에게 교육을 실시하여야 한다.

이 개정사항은 고(故) 임세원 교수 사망을 계기로 관계부처 합동으로 마련-발표한 <안전한 진료환경 조성방안> 후속조치에 따른 것이다.

▲ 의료기관 명칭 표시에 관한 규제 개선

의료기관 명칭을 표시할 때 의료기관 종류와 고유 명칭을 같은 크기로 표시하도록 한 규제를 삭제한다. 한글과 외국어를 함께 사용하여 의료기관 명칭을 표시하는 경우, 외국어 표기 면적 및 글자 크기는 한글 표기사항보다 작아야 한다는 규제도 삭제한다.

▲ 의료법인 설립 시 제출서류 합리화

그간 의료법인을 설립하는 경우, 법인의 재산을 기부한 사람과 임원으로 취임이 예정된 사람은 본인확인을 위한 인감증명서를 제출해야 했다. 앞으로는 인감증명서가 없더라도 다른 서류(재산확인 서류, 이력서-취임 승낙서 등)로 본인확인이 가능한 점을 감안해 인감증명서를 제출서류에서 삭제한다.

보건복지부 정경실 보건의료정책과장은 “이 시행규칙 개정안이 시행되면 환자와 의료인 모두 보다 안전하게 진료 받고 진료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개정안에 대한 상세한 내용은 보건복지부 누리집→정보→법령→입법/행정예고 전자공청회에서 확인할 수 있다. 입법예고안에 의견이 있는 개인이나 단체는 2019년 9월 24일까지 보건복지부 보건의료정책과로 의견을 제출할 수 있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