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06:25 (목)
‘무료강의’ 한능평, 어린이틱장애와 초등·성인ADHD증상 치유로 힐링·자존감 높이는 방법 배우는 27종 심리상담사자격증 교육
상태바
‘무료강의’ 한능평, 어린이틱장애와 초등·성인ADHD증상 치유로 힐링·자존감 높이는 방법 배우는 27종 심리상담사자격증 교육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08.17 09: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한능평)은 어린이틱장애와 초등ADHD·성인ADHD증상 등의 발달장애를 포함한 불안장애와 우울장애 등의 각 종 심리장애에 대한 맞춤형 심리상담기법을 강의하는 27종 다양한 심리상담사자격증과 학습지도사자격증 무료교육지원을 통해 내담자 뿐 아니라 상담자의 힐링과 자존감 높이는 방법의 향상을 돕고 있다고 밝혔다.

무료강의 신청은 한국능률교육평가원(한능평)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회원가입과 최대 3과정의 수강신청까지 마칠 경우 무료접수가 등록되어 과정을 시작할 수 있다. 또한 신청 시 공인인증서나 공공 아이핀의 인증절차 없이 간편하게 신청이 가능하고 아이사랑카드·문화누리카드와 국민행복카드, 내일배움카드(구직자·실업자·근로자·재직자), 취업성공패키지 등의 국비지원 및 국민연금 실업크레딧과 실업급여, 육아휴직급여 등과 중복지원 역시 가능하다.

관계자는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은 서울남부교육청에 등록된 원격평생교육원으로 전 과정의 수강과 자격증시험이 100%온라인으로 진행되며 자격증 별 4~6주의 교육일정을 통해 최종합격 시 국가인정기관인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등록된 자격관리기관에서 ‘자격기본법 제 17조’에 의거한 합격자격증의 1·2급의 동시취득과 무료교재 다운로드가 가능하다.”고 전했다.

틱장애는 갑자기 이상한 움직임과 소리를 내는 증상을 뜻하며, 근육틱과 음성틱장애로 분류되고 있다. 소아·어린이 시절에 만성틱장애(뚜렛증후군)의 치유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성인까지 틱장애 후유증이 이어질 수 있으며, 유전에 의한 원인과 심리환경적 원인에 의해 발생한다. 행동요법과 가족상담 및 스트레스해소법 상담 등이 증상개선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ADHD는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로 정서불안과 학습지연을 보이는 발달장애이다. 주로 어릴 때 증상이 나타나며, 산만한 성격으로 오인하여 초등ADHD증상이 성인ADHD증상까지 지속될 수 있다. ADHD증상의 개선은 자가진단과 테스트 후 약물과 함께 부작용이 없는 인지행동상담과 놀이상담, 기초학습교육, 부모교육 등을 병행하는 것이 예후가 좋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해당 교육과정은 틱장애와 아스퍼거증후군, 난독증, ADHD증상의 힐링과 자존감 높이는 방법 등을 배우는 놀이심리상담사와 아동심리상담사, 언어발달지도사, 특수아동지도사 과정 등이 개설되어있다.

이같은 발달장애 증상 외의 자격증 과정 역시 교육 중이다. 공황장애·우울증증상 등의 불안장애증상 관련 인치치료상담기법을 배우는 인지행동심리상담사, 음악(클래식·노래·ASMR)을 통해 불면증과 만성피로, 야경증 등의 수면장애 개선을 돕는 음악심리상담사와 무기력증, 열등감, 콤플렉스(컴플렉스) 등의 극복, 상담에 대한 심리코칭기법을 배울 수 있는 심리분석상담사 강의 등을 무료지원 중에 있어 해당 상담자의 내담자상담에 대한 전문성에 기여한다. 치매초기증상·알츠하이머·파킨슨병 치유 관련 노인심리상담사 전문과정 역시 포함된다.

이 외에도 학교폭력·​데이트폭력·​가정폭력·아동학대 등의 위기상담과 그로 인한 트라우마와 후유증, PTSD(외상후스트레스장애)극복, 조현병(정신분열증)·​소시오패스 등의 분노조절장애와 망상장애 완화를 포함한 진로상담을 비롯해 연애상담 등 각 종 상담에 필요한 자격증을 교육하고 있으며 DISC·MBTI성격유형과 에고그램·애니어그램(에니어그램)테스트 등의 검사도구와 컬러링북, 페인트아트, 모래놀이, 사주팔자(명리학·만세력) 등의 매개체를 통해 자아형성과 정서발달을 돕는 과정이 있다. 분노조절상담사와 놀이심리상담사, 미술심리상담사, 진로적성상담사, 명리심리상담사 자격증을 포함한 27종 무료 자격증종류는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위와 같은 심리상담사 및 지도사 자격증은 봉사 외에도 업무연관성이 높은 사회복지사·보육교사·요양보호사자격증 취득자 등이 핵심직무역량 강화를 위한 자기계발(자기개발)·스펙업 활동으로 취득하기도 하며, 대한상공회의소 자격평가사업단과 큐넷(한국산업인력공단), 국시원의 국가기술·전문·공인자격증과 토익 또는 NCS와 취업박람회, 블라인드 채용 등에 관심있는 일반 취업준비생들도 이색자격증을 통한 취업경쟁력 상승과 취업범위 확대를 위해 취득하고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자격증은 법적효력에 따라 미래유망직업자격증 및 인기자격증과 주부추천자격증으로 주목받고 있다. 보건복지부 심리지원 바우처 시설 뿐만 아니라 육아종합지원센터 또는 다문화가정지원센터와 재가노인복지센터와 같은 복지시설과 어린이집, 대안학교, 공부방, 학원과 같은 교육시설 및 심리상담센터 등의 취업에도 활용되고 있으며 또한 도서관과 지역아동센터, 이마트문화센터, 롯데마트문화센터, 홈플러스문화센터 등에서 문화교육강사 업무에도 활용되는 등 사회전반에 걸쳐 다양하게 이용되고 있다.

이에 홈페이지 내 자체적으로 취업정보센터를 운영해 구인구직과 취업정보사이트(사람인, 잡코리아, 벼룩시장구인구직, 워크넷 등)와 같은 형태로 제공하며 복지로와 복지넷, 1365자원봉사센터포털,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를 통한 경력이 인정되는 봉사활동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은 대학생과 직장인, 워킹맘 및 경력단절여성, 시니어 중장년층 등 누구나 시간과 공간의 제약없이 편하게 공부할 수 있도록 100% 인터넷 상에서 강의수강과 자격시험을 보는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일정공지가 자동발송되는 LMS(학습관리시스템)를 실행하고 있다. 자세한 상담은 홈페이지 1:1게시판 또는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네이버톡톡, 대표전화 문의 등을 통해 받아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