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10-24 14:50 (토)
암호화된 각종 보안위협 및 멀웨어...보안 사각지대 생성
상태바
암호화된 각종 보안위협 및 멀웨어...보안 사각지대 생성
  • 길민권
  • 승인 2014.03.04 14:4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루코트, SSL 기술 적용 웹사이트 보안 위험성 조사 결과 발표
웹 브라우저와 웹 서버 간에 데이터를 안전하게 주고받기 위한 업계 표준 프로토콜인 ‘SSL (Secure Sockets Layer)’은 고급 보안 기능을 제공해 기존 웹 사이트 주소(HTTP)보다 보안이 한층 강화된 HTTPS 사이트에서의 안전한 거래 및 정보 제공을 지원하는 기반 기술로서 사용되고 있다.
 
하지만 SSL 암호화는 인터넷을 통해 전송되는 데이터가 보여지지 않도록 보호하는 역할을 하지만 이미 암호화된 각종 위협 및 멀웨어를 탐지하지 못하는 사각지대를 생성하며 큰 보안 위협 요인으로 부각되고 있다. 실제로 기업은 웹사이트가 공격을 받으면 관련 시스템 전체가 다운되거나 원활한 서비스 제공이 불가능해지며, 일반 사용자들도 해킹된 인터넷에 접속하면 접속 기기에 들어 있는 정보가 유출될 수 있다.
 
블루코트코리아(대표 김기태 www.bluecoat.co.kr)는 4일, SSL 기술을 적용한 웹사이트의 보안 위험성을 조사한 결과를 발표했다.

 

블루코트는 최근 전세계에 구축되어 있는 자사의 네트워크 트래픽 측정 시스템을 통해 SSL 트래픽 변화 추이 및 취약점과 관련된 데이터를 분석한 주요 결과를 발표했다.
 
-SSL 트래픽 현황: 주요 검색 사이트 및 소셜미디어 사이트 사용을 위한 SSL 트래픽이 전체의 43%를 차지하고 있으며, 매년 전년 대비 20% 이상 증가하고 있다.
 
-위협 요인: APT(지능형 지속 위협) 공격의 80%는 암호화 된 트래픽/SSL으로 웹 사이트에 접근하여 탐지가 어렵다. 또한 현재 전세계 네트워크 트래픽의 25%가 암호화되어 있으며 그 비중은 점점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암호화된 보안 위협 요인에 대한 탐지 및 차단, 제어는 더욱 어려워 질 것으로 예상된다.
 
-APT 공격 대응 현황: 지능형 지속 공격으로 인한 데이터 유실의 평균 비용은 222달러 (내부과실로 인한 데이터 유실 비용 대비 27% 많은 수치)였으며, 지능형 지속 공격이 발견되기까지의 평균 80일이 소요되었다. 최종적으로 보안 위협 상황을 해결하는 데에는 평균 123일이 걸렸다.
 
-암호화된 악성 코드나 멀웨어 등은 탐지가 어려우며, 명령 및 제어(CNC: Command and control) 채널 은닉, 데이터 유출 사실 등을 은폐할 수 있어 다양한 사이버 범죄에 악용될 수 있다.
 
-HTTPS 사이트의 증가로 SSL 트래픽도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고, 기존의 보안 솔루션으로는 차단 및 제어가 어려운 것을 알고 있으나, 초기 투자 비용에 대한 부담 및 네트워크 성능 저하에 대한 우려로 대다수 IT 조직들이 보안 위협 대응 체제 구축이 미비한 것으로 나타났다.
 
블루코트코리아 김기태 대표는 “네트워크 트래픽을 안전하게 전송하기 위해 SSL 암호화가 사용되고 있지만, 암호화돼 유입되는 공격을 기존의 보안 장비로 탐지할 수 없다는 취약점이 있다. 이와 같은 보안 사고를 예방 및 차단하기 위해서는 암호화된 네트워크 트래픽을 정확하게 살펴보고 위협여부를 탐지할 수 있는 보안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고 말하고, “SSL 트래픽을 여러 번 암호화하는 복호화 보안 기능을 제공하는 보안 솔루션을 도입하여, 관리자가 전체 네트워크 트래픽 처리 현황에 대한 가시성을 확보할 수 있다면, 악성코드 전파 및 중요 데이터 유출의 우회경로로 HTTPS 사이트가 활용되는 것을 차단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데일리시큐 호애진 기자 ajho@dailysecu.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