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6-29 12:00 (수)
‘의료상담 자기개발 온라인무료교육’, 간호사·간호조무사·물리치료사 업무자 능력향상 위한 각 종 심리상담사자격증 강의지원
상태바
‘의료상담 자기개발 온라인무료교육’, 간호사·간호조무사·물리치료사 업무자 능력향상 위한 각 종 심리상담사자격증 강의지원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08.11 09: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서울남부교육청 등록 평생교육원 267호)은 복지·문화·교육·개발·의료 분야 업무에 활용되는 각 종 다양한 상담기법과 지도과정을 교육하는 평생교육원으로 현재 재능기부이벤트로 인한 의료분야의 간호사, 간호조무사, 물리치료사자격증 취득을 통한 취업준비생에게 의료상담업무에 활용가능한 각종 심리상담사자격증 온라인강의를 무료지원한다.

‘자격기본법’의 법적효력을 발휘하는 해당 자격증들은 27개의 자격과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중 학습자는 최대 3과정의 강의료를 무상으로 제공받을 수 있으며 신청 후 PC, 모바일 등을 통한 4~6주의 인터넷교육과정으로 1, 2급의 해당 자격증을 동시 취득할 수 있다.

무료교육신청은 선착순으로 지원되는 이벤트이며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 내에서 수강이 가능하다. 회원가입 후 무료수강신청을 통해 접수가 가능하며 접수 완료 시 개강일부터 수강 전 필독사항과 교재 및 온라인시험대비 예상문제를 파일로 무상제공 받을 수 있다.

간호사란 간호학전공 (전문)대학에서 간호교육을 이수하고 국시원에서 시행하는 간호사 시험에 합격한 보건복지부장관 발급면허를 받은 자를 말한다. 간호조무사란 고등학교 이상 학력자가 1,520시간의 간호조무사 교육을 이수하고 국시원에서 시행하는 간호조무사 국가시험에 합격한 후 보건복지부장관의 자격인정을 받은 자를 말한다. 물리치료사란 대학교 및 전문대학에서 물리치료학을 전공한 자가 국시원에서 시행하는 물리치료사 시험에 합격하고 보건복지부 장관이 발급하는 면허를 받은 자를 말한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 관계자는 “위 설명된 바처럼 간호사, 간호조무사, 물리치료사는 전문직으로서 면허를 얻기 위한 법적기준이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일부 잘못된 인식으로 인한 전문자격 폄하를 받기도 하며 업무과중으로 인한 번아웃, 자괴감으로 인한 업무중단 등으로 인력부족의 현실을 맞닥뜨리고 있다.”라며 “해당 직종에 대한 인식개선, 업무자와 내담자(환자)들 간의 원활한 소통, 치유를 위한 능력향상의 취지로 이벤트를 기획했다.”고 전했다.

실제 일부 대학교의 간호학과와 물리치료학과에서는 재학생들에게 해당 자격증의 취득을 권장 및 지원해줌으로써 추후 취업준비 시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 상에 스펙업으로 활용이 가능하도록 하고 있으며 취업 후에도 업무에 해당 상담기법을 활용하여 도움을 받고 있다.

심리상담사자격증의 종류는 다양하다. 공황장애·우울증증상 등을 인지행동기법으로 치유하는 인지행동심리상담사, 불면증·만성피로·야경증 등의 수면장애증상을 음악(클래식·노래· ASMR)을 통해 개선토록 돕는 음악심리상담사, 무기력증·열등감·컴플렉스(콤플렉스) 등의 극복과 상담을 돕는 심리상담코칭기법을 배울 수 있는 위기심리·심리분석상담사 과정 등이 있으며 해당 자격증들은 내담자 상담 시 심리상담사 상담기법의 전문성향상에 기여한다. 

그 밖에도 트라우마·후유증·PTSD(외상후스트레스장애) 극복과 더불어 조현병(정신분열증), 소시오패스상담 및 ADHD·틱장애·아스퍼거증후군 등의 발달장애 개선, 진로상담·연애상담을 포함한 학교폭력·데이트폭력·가정폭력 등의 위기상담 등 각종 상담에 유용한 자격증을 교육하고 있으며, DISC·MBTI성격유형 무료검사 및 애니어그램(에니어그램)테스트 등의 검사도구와 컬러링북·페인트아트·모래놀이·사주팔자(명리학·만세력) 등의 매개체를 통해 자아형성과 정서발달을 돕는 과정이 있다. 자격증 종류에는 분노조절상담사, 놀이심리상담사, 미술심리상담사, 진로적성상담사, 명리심리상담사 자격증 등 총 15개과정이 무료강의로 지원된다.

12과정의 아동·청소년에 대한 인성·학습지도사 자격증은 인성지도의 경우 부모로서의 역할과 모든 내담자의 자신감, 자존감 높이는 방법을 배워 효과적인 대인관계방법을 배울 수 있는 부모교육·인성지도사 자격증과정이 있다. 학습지도는 공부 집중하는 법, 집중력 높이는 방법 등으로 자기주도적 리더십을 배울 수 있는 리더십·영재창의·자기주도학습·언어발달지도사와 도서관 한글 및 영어(파닉스)프로그램 및 방과후학교교사 업무 등이 가능한 독서지도사·초등영어지도사·방과후지도사 과정 등이 있으며 최근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 코딩교육지도사, 특수아동지도사 과정이 신설되었으며 가베지도사 과정 등이 추가로 개설될 예정이다.

해당 자격증은 취득제한이 별도로 없다보니 의료업무 대상자가 아닌 학습자 역시 신청이 가능하다. 심리상담사 및 지도사자격증 취득을 희망하는 자, 고졸 취업준비생, 알바·인턴 대학생, 회사원 및 경력단절여성(경단녀), 시니어 중장년재취업 희망자 등 학력과 나이, 지역제한 역시 없으며 국시원 국가자격증 외에도 한국산업인력공단 큐넷(Q-Net)과 대한상공회의소의 국가자격증(국가전문·국가기술·국가공인) 관심자도 지원할 수 있다. 학점은행제의 사회복지사·보육교사·평생교육사·한국어교원자격증 관심자도 마찬가지로 접수가 가능하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취준생을 위한 홈페이지 내에 취업정보센터 역시 운영 중에 있다. 취업정보센터 홈페이지에는 워크넷, 잡코리아, 사람인을 비롯한 각 종 구인구직사이트의 채용정보와 함께 해당 자격증 취득 후의 경력으로 인정되는 1365자원봉사센터,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 복지로, 복지넷 정보와 이력서 양식을 확인해볼 수 있다.

채용정보의 경우 보건복지부 지역사회투자사업 바우처 시설과 육아종합지원센터 및 여성인력개발센터, 치매지원센터, 중앙치매센터, 재가방문요양센터, 종합사회복지관 등 사회복지시설, 유치원과 어린이집, 키즈카페, 학습클리닉센터, 방과후교실, 방과후돌봄교실, 청소년수련관 등 교육시설과 롯데마트문화센터와 홈플러스문화센터, 이마트문화센터 등 문화센터 등이 있다.

끝으로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무료교육은 국비지원 교육과정과 무관하게 진행되어 중복진행 역시 가능하다. 내일배움카드(재직자·근로자·실업자·구직자) 및 취업성공패키지, 청년내일채움공제와 무관하게 신청가능하며 아이돌보미서비스(아이돌봄서비스·베이비시터)와 문화누리카드, 국민행복카드, 아이사랑행복카드 등의 육아바우처 관심자 역시 중복지원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