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7 09:00 (수)
한능평 ‘자기개발 무료지원’, 크레딧잡·커리어넷·여성인력개발센터 통한 일자리구하기 관심자 취업돕는 다양한 심리상담사자격증 교육
상태바
한능평 ‘자기개발 무료지원’, 크레딧잡·커리어넷·여성인력개발센터 통한 일자리구하기 관심자 취업돕는 다양한 심리상담사자격증 교육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08.09 01: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청 등록 온라인평생교육원인 한국능률교육평가원(한능평)에서 현재 진행 중인 수강료 ‘무료지원’이벤트는 크레딧잡, 커리어넷, 워크넷 등의 취업정보사이트 및 여성인력개발센터와 같은 경단녀 직업훈련 등을 통한 일자리구하기에 관심있는 취업준비생의 스펙업과 자기개발에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심리상담사 및 진로지도사자격증 교육을 무료지원한다.

2019년 1월부터의 가입자 기준 10,000명을 돌파한 기념 및 재능기부의 취지로 선착순 신청가능한 해당 이벤트는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 회원가입과 무료수강신청을 진행하면 된다. PC, 모바일을 통한 4~6주 간의 100% 온라인교육을 통해 국무총리 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등록된 ‘자격기본법’에 따른 27개의 자격증 중 최대 3개를 지원받을 수 있다.

지원대상은 고졸 취업준비생부터 대학생, 인턴, 알바·부업 중인 경력단절여성, 중장년 시니어 취업계층 등 나이, 학력, 지역 등에 대한 제한없이 신청이 가능하며 또한 한국산업인력공단 큐넷, 대한상공회의소 자격평가사업단, 국시원, 한국콘텐츠진흥원 등에서의 국가전문기술자격증과 업무상 관련이 높은 학점은행제 등을 통한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한국어교원자격증 준비생 및 아이돌보미(아이돌봄)서비스, 베이비시터 관심자 역시 신청대상에 포함된다.

크레딧잡은 기업정보와 관련하여 퇴사율, 연봉조회, 기업리뷰 등의 정보를 제공하는 취업정보사이트이며 잡플래닛‧잡데이터와 같은 유사한 사이트 등이 있다. 커리어넷은 학교정보·직업정보 및 진로심리검사·직업적성검사를 통한 진로상담 커리어플래너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진로정보망으로 교육과학기술부(교육부)에서 관리하고 있다. 크레딧잡과 커리어넷은 취업과 진로를 고민하는 대상들이 많이 이용하여 미래를 설계하는 데에 활용되고 있다.

여성인력개발센터는 주부재취업, 경력단절여성의 취업상담과 교육, 알선까지의 업무를 지원한다. 특히 지역 별 운영되는 무료프로그램, 국비지원(실업자·재직자·근로자·구직자 내일배움카드 및 취업성공패키지) 프로그램 등을 통해 직업상담사, 한국어교원양성 자격증, 코칭·교육지도사 과정등을 지원 중에 있다. 지역 별 운영센터는 울산, 여수, 동대문, 고양, 부산, 서초, 종로여성인력개발센터 등으로 총 53개의 여성인력개발센터가 전국에 분포되어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 관계자에 따르면 “본 교육원에 평생교육을 지향하는 해당 무료지원 자격증신청은 고용노동부 HRD-Net의 내일배움카드, 취업성공패키지의 유무여부과 관계없이 지원이 가능하며 국비지원교육과 동시 진행이 가능하다.”라며 “또한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예술위원회에서 주관하는 문화누리카드와 보건복지부와 사회보장정보원에서 주관하는 아이사랑카드(아이행복카드), 국민행복카드 대상자가 아니어도 접수가 가능하다.”고 전했다.

자격증을 통해 학습자는 원만한 대인관계(인간관계)와 사회생활 형성 및 면접에서의 자신감 키우기, 자존감 높이는 방법 등을 배우게 되며 이 외에도 연애상담, 이혼상담, 치매상담, 금연상담 및 병원 CS교육, 기업 HRD인사관리, 심리마케팅, 개인SWOT분석, 진로진학컨설팅 등에 교육받은 내용을 활용할 수 있다.

취업준비 시 직접적으로 활용되는 자격증은 사주팔자(만세력)를 통한 동양인문학을 통해 취준생의 기질을 파악하고 취향에 맞는 업무선택이 가능한 명리심리상담사, 취업준비생의 적성에 맞는 업무방향과 준비할 점 등을 MBTI성격유형검사, 인적성검사 등을 통해 배우게 되는 진로적성상담사, 에고그램테스트와 DISC성격유형검사 등의 심리검사도구로 성격행동분석을 파악하는 심리분석상담사 자격증이 있다.

여성인력개발센터와 건강가정지원센터 지원프로그램 대상자인 아동에서 노인까지의 연령별 과정과 증상에 따른 심리교육 및 부모·자녀코칭지도 과정 역시 진행 중이다. 만다라, 컬러링북(색칠공부, 색채심리), 노래, 음악감상 등의 예술적 매개체를 통한 심리테스트 등으로 힐링을 배우는 미술심리/음악심리상담사, 우울증, 수면장애(불면증·기면증 등), 불안장애(대인기피증, 공황장애, 화병), 발달장애(ADHD, 자폐증, 아스퍼거증후군) 등의 정신적 문제의 심리적 치유가 가능한 인지행동심리상담사, 놀이심리상담사, 특수아동지도사자격증이 있다.

연령에 대한 내담자 치유과정인 아동, 청소년, 노인심리상담사와 시립, 구립도서관의 독서교육프로그램에 독후감 쓰는 법, 암기 잘하는 법, 난독증교육을 배우는 독서지도사, 언어발달지도사 및 초등학교, 중학교 등에서 수업 외 활동인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자격증도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취업에 관련된 구인구직사이트인 취업정보센터를 홈페이지 내 동시운영 중에 있다. 워크넷, 아이소리, 잡코리아, 사람인 등의 취업정보사이트 채용공고를 일부 제공하여 일자리구하기 정보를 매일 업데이트하고 있으며 사이트 내에 자기소개서 잘 쓴 예시와 이력서양식을 무료로 제공 중에 있다. 또한 1365자원봉사센터포털,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 복지넷, 복지로 등 경력으로 인정되는 맞춤형복지포탈 정보 역시 공유 중이다.

채용공고는 다양한 분야를 확인할 수 있다. 아동·청소년·가족 심리상담센터, 부부상담센터(부부상담클리닉), 육아종합지원센터와 같은 상담시설, 재가노인요양센터,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정신건강증진센터, 여성인력개발센터, 중앙보육정보센터, 지역아동센터, 노인복지센터, 노인주간보호센터, 건강가정지원센터와 같은 복지지설, 청소년수련관, 학원, 공부방과 같은 교육시설, YWCA, YMCA, 구립/시립도서관, 홈플러스문화센터, 이마트문화센터, 롯데마트문화센터, 신세계문화센터, 현대백화점문화센터와 같은 문화시설 등을 확인해볼 수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자기계발 무료지원에 대한 자세한 상담은 홈페이지 내 게시판,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등록, 네이버톡톡과 유선문의를 통해서 받아볼 수 있다.